사라진 몽유도원도를 찾아서 - 안평대군의 이상향, 그 탄생과 유랑
김경임 지음 / 산처럼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몽유도원도에 담은 안평대군의 꿈

보통의 경우 그림은 그림을 그린 사람 즉, 화가가 이야기의 중심이 된다. 화가가 담아 둔 화폭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그림이 가지는 가치와 의의를 따진다는 말이다. 그런데 그림을 그린 사람이 자신의 이야기가 아닌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담았고 그 이야기를 한 사람이 당대 무한한 힘을 가진 사람이라면 더불어 그 사람이 한 시대를 바꾼 이야기의 주인공이고 그로인해 죽임을 당했다면 어떨까? 그린 사람은 사라지고 그 이야기의 중심인 사람만 회자되어 이후 이야기의 중심이 된다면 어떤가?

 

이런 경우가 우리 역사에 존재하며 지금도 여전히 같은 맥락에서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수양대군에 의해 죽임을 당한 세종의 셋째아들 이용, 안평대군으로 익히 알려진 사람의 꿈을 그린 안견의 몽유도원도가 그런 그림이다. 안견에게 그림을 그리게 한 안평대군은 당시 교류하던 쟁쟁한 사람들에게 그림을 본 후 그 소감을 찬문을 쓰게 하고 그림과 함께 보관하지만 그림이 그려진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안평대군의 몰락과 함께 사라져 존재 조차 몰랐다가 사백여년이 지난 뒤 그것도 외국 땅에서 발견되어 우리 역사상 걸작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라진 몽유도원도를 찾아서1447년 정묘년에 안견에 의해 그려지고 계유정난 때 죽임을 당한 안평대군과 함께 사라졌다가 1893년 일본에서 다시 등장한 이후 1950년 일본의 덴리 대학에 소장된다. 저자 김경임은 이 몽유도원도가 탄생하게 된 배경에서부터 계유정낭 이후 사라져 일본에서 발견된 과정을 추적하고 있다. 단연 이야기의 중심에는 그린 사람 안견을 사라지고 꿈의 주인공이었던 안평대군에 있다. 세종이 이끄는 조정과 안평대군 그리고 몽유도원도에 담긴 안평대군의 꿈의 역학관계를 밝혀 몽유도원도가 가지는 의의를 찾아 본다.

 

당시 세종의 치세 하에 있던 조선은 안정되고 평안한 상태에 있었지만 훗날 문종이 되는 왕세자의 병약한 몸으로 인해 왕권의 후계구도에서 불안정한 징후가 있었기에 조정에서 뛰어난 활약을 하고 있던 왕세자의 형제들인 수양대군과 안평대군 등에 대한 확실한 자리매김이 필요했다. 저자는 자신의 소임을 확인한 안평대군의 조정에서 물러난 자신의 의지를 몽유도원도에 담았고 반면 수양대군은 정치 일선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았다며 수양대군과 안평대군의 차이를 이야기 한다. 이는 결국 계유정난에 의해 현실화 된다. 계유정난으로 수양대군에 의해 죽임을 당하는 과정에서 안평대군의 거처는 파괴되고 그가 소장하고 있었던 수많은 그림과 서적이 불타거나 사라져버렸다. 하지만, 몽유도원도는 이 과정에서 용케도 소실을 면하고 400여 년 후 일본에서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저자는 일본에 소장된 몽유도원도의 소장자를 역추적하여 임진왜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몽유도원도가 조선에서 사라져 일본으로 간 시점을 임진왜란 때로 본 것이다.

 

기구한 운명의 몽유도원도, 꿈의 주인 안평대군 역시 그림과 같은 운명이었다. 그간 이 그림 몽유도원도는 안견의 작품으로 화풍이나 그림의 내용 분석 등을 중심으로 그림이 가지는 가치를 평가한 측면이 주류를 이뤘다. 이 책에서 저자 김경임은 그린 사람 안견보다는 그림의 내용인 꿈의 주인 안평대군에 주목하여 그림의 시대적· 사상적· 문화적 탄생 배경과 사라진 이후 그림의 운명에 관한 추적에 주목하면서 새롭게 몽유도원도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