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부자들 - 나답게, 폼 나게 살아온 열 두 조르바를 만나다
조우석 지음 / 중앙M&B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내 영혼의 속도를 찾자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중에 다른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사회적 지위가 높거나, 경제적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굳건히 살아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이런 사람들은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현실을 사회 각 부분에서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다른 사람들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일상에 메어 자신이 하고 싶은 일도 미루면서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부러워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보인다.

 

이렇게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의 삶이 보통의 사람들과 무엇이 어떻게 다를까? 비슷하면서도 다른 그들의 삶을 엿보고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이 흥미를 끌게 된다. 이러한 흥미로움을 해소시켜주는 것으로 조우석의 인생부자들이 있다. 조우석은 문화의 눈으로 세상을 해석하는 저널리스트로 주요 일간지에서 문화부 기자로 활동했으며 음악, 미술, 연극 등 문화의 거의 모든 분야를 섭렵하며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그의 전작 남자는 서재에서 딴짓한다도 이와 비슷한 맥락의 책이다.

 

나답게, 폼 나게 살아온 열 두 조르바를 만나다라는 부제를 단 인생부자들은 월간 여성중앙의 인터뷰 칼럼 행복한 나의 서재3년간 실린 글들을 엮어 낸 것이다. 여기서 저자가 주목했던 사람들은 소리꾼 장사익, 시인 문정희, 배우 김미숙, 가수 한 대수, 시인 류근, 만화가 현태준, 광고인 김홍탁, 사진작가 김아타, 정목 스님, 고 김열규 교수 등 열두 명이다. 이들과 진솔한 인터뷰를 진행하고 주인공들이 제시한 책에 관한 이야기를 덧붙였다.

 

문정희 시인에게 시가 있었다면, 소리꾼 장사익에게는 노래가 있었고, 현태준에게는 만화와 장난감, 한대수에게는 내 노래’, 외부 세계가 아닌 내면의 소리에 집중한 류근 등과 같이 그들에게는 자신만이 집중하는 무엇이 있었다. 그들은 내적, 외적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때로는 소박하고, 때로는 장대한 꿈과 로망을 가지고 현재의 삶에 집중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저자는 열두 명의 삶을 들여다보며 찾아낸 것은 이것뿐만이 아니다. “그들은 시절이 허락하지 않더라도 무언가를 갈망했고, 그 열정에 스스로가 감복한 사람들이다. 지치지 않아 멈추지 않았고, 그 속에서 희열을 배웠고 존재를 깨달았다.”는 점이다.

 

부제에서 확인할 수 잇듯이 이들을 만나는 중심 키워드는 조르바로 대표되는 자유인이다. 현대인들의 삶은 어쩌면 다양한 관계에 얽혀 있어 한시도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에 있다. 이런 현실이 자유인에 대한 동경이 될 것이다. 열두 사람들에 대해 그들이 지금과 같은 삶을 살 수 있는 기저에 자유에 대한 열망이 있었다는 점과 그들의 일상에 바로 그 자유에 대한 열망의 실현에 있었다고 보고 있다. 저자는 조르바처럼 우직하게 자신의 직관과 본능을 추구해왔다는 공통점을 찾아내 그들의 내면에 있는 자유에 대한 열망을 이야기 한다. 저자가 이들을 보는 또 다른 하나의 키워드는 인생 부자라는 개념이다. ‘돈이 많아 부자도 아니고, 한갓지게 사는 마음부자도 아니다라면서 인생부자를 거론한다. 인생 부자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확실한 규정이 필요하겠지만 경제적 측면이 우선되는 부자라는 개념을 도입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은 남는다.

 

누구나 영혼의 속도가 다르다라고 한다. 저자가 주목했던 이들의 삶은 자신만의 속도로 인생의 긴 여정을 달리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자신의 현실을 올바로 인식하지 못하고 혹은 빠른 속도만이 행복을 가져다줄 지름길로 인식하며 질주하다보면 결국 자신의 삶에서 놓쳐버리는 것들이 많을 것이며 이렇게 놓친 것 속에는 행복도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늘 바쁘기만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