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
박현찬, 설흔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연암 박지원의 글은 무엇이 다를까?

조선후기, 조선의 르네상스라고 불리는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 중 오늘날 유독 회자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사회가 활발하게 움직이며 다음 시대를 준비하는 경향성이 강하게 노출되는 시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전 시대의 사회적 역량이 때에 이르러 그 힘을 발휘한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주자의 성리학이 사회 전반에 걸쳐 무시무시한 권력을 행사하다 그 운명을 맞이할 징조가 보이는 것도 이 시대에 이르러서야 가능해진 이유 역시 이 시대 사회적 역량의 결과일 것이다.

 

홍대용을 선두로 박지원, 박제가, 이덕무, 이서구 등 실학을 필두로 한 영, 정조시기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들이다. 그 선두에 당연 박지원이 있다. 연암 박지원에 대해 이름 한 번 들어본 적 없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익히 알려진 사람이지만 그것은 ‘열하일기’라는 작품의 저자 정도에 머무는 경우도 그에 못지않게 많다. 실체에 접근하지 못하고 이름만 알고 있는 경우라면 그의 사상이나 삶은 물론 작품 역시 올바로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많을 것이다. 그의 대표적 저작인 열하일기도 다양한 형태로 출간되었지만 완역본을 읽어본 사람이 얼마나 될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점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그의 실학적 사상이나 인간적 매력, 다양한 소설들의 작가 등과 같이 연암 박지원이 주목받는 이유는 다양할 것이다. 그와는 달리 명문장가로써 주목하여 그에 글쓰기를 배우려는 측면에서 주목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조선 최고의 문장가라는 측면에서 새롭게 부각되는 경우가 아닌가도 싶다. 연암 박지원의 글쓰기에 관한 책으로는 이 책 ‘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를 비롯하여 ‘박지원의 글쓰기법’(주니어RHK, 2012), ‘고전문장론과 연암 박지원’(태학사, 2010), 비슷한 것은 가짜다(태학사, 2000), ‘연암 박지원의 글 짓는 법’(돌베개, 2013) 등이 있다.

 

이 중 ‘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는 소설이다. 박지원의 말년에 다시 찾은 연암협에서 만난 김지문이라는 사람을 제자로 받아들여 그에게 글쓰기 방법을 주제로 과제를 내고 그에 대한 글을 지어 연암에게 답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연암의 ‘문장론’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박지원의 아들인 종채를 등장시켜 아버지의 글을 정리하고 아버지의 일생을 정리한 ‘과정록’을 집필하는 과정과 결합하고 있다. 단지 글쓰기 방법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당시 시대적 상황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에 시대상황을 이해할 수도 있다. 연암 박지원과 그의 글쓰기 그리고 시대상황까지를 포함하여 한 편의 소설화한 특이한 접근방식이 눈을 끈다.

 

제자 지문을 통해 박지원의 글쓰기 진수를 추려내고 이를 통해 글 쓰는 이가 주목해야할 사항들을 추려내고 있기에 단순히 글 쓰는 원칙만을 제시하는 방법과는 사뭇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글을 쓰는 이가 글 쓰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당연하게 여길 것이지만 그 이유가 무엇인지 글에는 무엇이 담겨야 하는지를 우선 주목하게 만드는 박지원의 글쓰기는 글쓰기와 다소 멀어진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할 것이다. 글을 쓴다는 것은 결국 자신이 아는 바를 타인에게 제시하고 그 글로 교훈과 방향을 제시코자 하는 것이 일차적 목적이겠지만 박지원은 그 이전에 갖추어야 할 무엇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것은 바로 사색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사색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자연, 사람들과의 소통이며 이를 바탕으로 내면에 대한 성찰로 이어진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쓰여진 문장이야 말로 진정한 가치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라는 한 편의 소설이 완성되기까지 두 저자인 설흔, 박현찬은 연암 박지원에 대한 연구를 얼마나 했을까 짐작을 하고도 남는다. 시나 소설같은 문학에 뜻이 있는 사람뿐 아니라 생활문으로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싶은 사람에 이르기까지 글에는 담아야 할 ‘무엇’이 있다는 점을 알게 하는 기회가 될 책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