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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조건 ㅣ 홍신 세계문학 9
앙드레 말로 지음, 박종학 옮김 / 홍신문화사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인간이 인간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문학의 본질은 어디에 있을까? 역사가 실재했던 사람의 지난 흔적을 살펴 그 속에서 삶의 본질을 추구해 가는 학문이라고 한다면 문학은 작가에 의해 상상의 공간이라는 가상현실에서 인간형을 만들고 그 주인공들을 통해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문학 속에 그려지는 다양한 인간형은 작품의 무대가 되는 시대의 정신을 반영하며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속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렇기에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도 여전히 주목을 받고 있는 것도 사람의 본질에 대한 성찰이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인간의 조건’의 작가 앙드레 말로는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미술사가로 인도차이나의 크메르 유적 도굴혐의로 유죄판결을 받기도 했으며 이후 중국의 국민당과 손을 잡고 베트남 독립 운동, 중국 혁명 초기 광둥 국민당 정부에 참가하는 등 중국과의 인연을 맺었다. 앙드레 말로는 소설가이면서도 나치 정권에 대항하는 반나치즘 투쟁에 참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정치활동을 한 작가이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작품을 발표한 작가이다.
‘인간의 조건’은 바로 작가의 그런 중국과의 인연으로 구상된 작품으로 1927년 상하이 쿠테타 당시 장제스의 공산당 탄압을 배경으로 한다. 빈손이나 한가지인 봉기군들이 무기를 탈취하는 과정을 그려가며 소설은 시작되고 있다. 테러리스트이면서 언제나 행동을 우선시하며 인터내셔널의 노선조차 거부하며 폭탄을 안고 장제스의 자동차에 뛰어들고 권총으로 자살하고 마는 첸, 북경대학 교수 지조르와 일본인 여자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아로 테러리스트의 고독을 집단적 행동과 우애 정신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기요, 직업혁명가로 기요의 죽음 뒤 고독에 빠지지만 그 안에서 위안을 삼는 카토프, 가족 때문에 혁명에 뛰어들지 못하고 고뇌하는 벨기에인 에멜리크 등이 주인공이다.
혁명의 과정을 시간 순으로 그려가는 ‘인간의 조건’은 투쟁과정에서 겪게 되는 고독, 번뇌, 갈등과 화합 등 인간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해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념에 의해 인간이 지향해가는 삶에서 겪는 갈등, 국민당과 공산당이라는 세력 사이에 벌어지는 권력욕, 혁명이라는 극단의 과정에서도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세력 등 사회구조적 관계에 의해 발생하는 사회적 갈등도 제기한다.
‘인간이 이해타산을 초월하여 기꺼이 목숨을 내던지는 모든 사상은 이 조건의 바탕을 막연하나마 인간의 존엄 위에 놓고, 그 올바름을 증명하려 하고 있다.’
생명을 가진 모든 생명체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생명을 유지하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생명을 사상이나 이념을 위해 또는 인류애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초개처럼 버리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에게 생명의 의미는 무엇일까? 멀지않은 시대 우리 사회에서도 자신의 목숨을 버려 사회 정의나 민주주의 실천에 기어코자 했던 것이다. 옳고 그름을 따지기 전에 어쩜 우리는 그들이 목숨을 버리며 얻고자 했던 것의 결과를 누리며 사는지도 모른다.
사람은 누구나 사회적 관계를 벗어난 삶은 상상하지도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사회적 존재로써 인간이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삶의 태도는 무엇인지 생각하며 살아야 하지 않을까? 그것이 선배들의 삶에서 얻은 지혜의 혜택을 누리며 사는 후배들의 당연한 도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