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메 그린다 - 그림 같은 삶, 그림자 같은 그림
전경일 지음 / 다빈치북스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옛그림을 통해 삶을 성찰하다

피카소, 모네, 마네, 고흐 등 우리가 그림이라고 생각하는 대부분의 그림을 그린 화가들이다. 어쩌다 우리는 그림에 대한 이렇게 심한 편견을 갖게 되었을까? 서구화가 현대화이며 이것이 우리의 미래를 밝혀줄 것이라고 생각했던 교육정책이 만들어낸 결과가 아닐까 싶다. 한때 그렇게 풍미했던 서구화가 곧 민주화이며 이것만이 우리들이 살아갈 미래를 만들어 줄 것이라는 근거 없는 사회적 확신이 불러온 편향이 미술에 있어서도 서양의 화가들만이 그림을 그리고 서양화가 그림의 전부라고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정말로 다행스러운 것은 뜻있는 학자를 비롯한 몇몇 선각자와 같은 사람들에 의해 서양화 말고도 그림이 있으며 우리 선조들이 그린 그림도 서양화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훌륭한 그림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이렇게 우리 옛그림에 대해 대중들과 호흡하고 소통하는 일에 선두에 선 사람으로는 ‘한국의 미 특강’과 ‘그림 속에 노닐다’ 등 많은 저작을 통해 우리 옛그림과 대중 사이에 다리를 놓앗던 오주석을 비롯한 ‘옛그림 보면 옛생각 난다’의 손철주, ‘나를 세우는 옛 그림’의 손태호와 같은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우리 옛 그림을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읽어내며 대중들과 소통하여 우리 옛그림이 담고 있는 고고하도 담담하면서도 멋이 살아 숨 쉬는 세계로 안내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의 노력이 있어 우리는 선조들이 남긴 그림과 친숙하게 되었으며 마음으로 그림이 담고 있는 화가와 화가의 그림이 펼쳐내는 세상과 만나게 된 것이다.

 

여기에 또 한사람이 그 일에 뛰어들었다. 다빈치북스가 발행한 ‘그리메 그린다’의 저자 전경일이 그 사람이다. 10여 년 간 우리 그림을 들여다보고 그림이 전해주는 강한 울림을 그 속에서 얻은 공감을 독자들과 나누고자 발행한 책이다. 이 책에는 조선을 살아다간 화가 안견, 김홍도, 장승업, 이정, 김명국, 최북, 윤두서, 이징, 김시, 심사정, 허련, 임희지, 신윤복, 김득신, 정선 등 15명의 화가들을 담았다. 익히 우리가 알만한 화가들 뿐 아니라 처음 접하는 생소한 이름의 화가도 있다. 화가와 그림 그리고 화가가 담고 싶었던 세상에 대한 저자의 독특한 시각이 돋보이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전경일의 ‘그리메 그린다’는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그림자 속 그림, 그림 밖 그림자, 2부. 예술혼으로 새긴 삶의 밑그림자, 3부. 불운의 그림자, 인생에 드리우니, 4부. 그림은 그린 자를 그리고’와 같이 주제에 맞는 화가들과 그림을 선정하고 저자의 독특한 시각으로 그들의 사이를 살핀다. 세상을 화폭에 옮기는 것이 화가의 그림이라면 그 화가가 살아가는 세상과 그림은 어떤 관계에 있으며 그렇게 화폭에 옮겨진 그림은 또 화가와 어떤 관계를 형성하는지 저자의 시각을 따라가면 새로운 그림의 세상이 펼쳐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또한 화가들이 살았던 세상이 타고난 신분에 철저히 묶인 세상이었기에 그 세상과 화가 그리고 화가의 그림에 대한 관계설정을 통해 화가와 그림을 바라보는 저자의 시각은 우리 옛그림에 대한 책에서 말하는 그림을 보는 기존의 시각과는 차이를 보인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오주석이 마음으로 그림을 느끼고 그림이 담고 있는 풍부한 이야기를 감성적으로 독자들과 교류한다고 본다면 이 책의 저자 전경일은 냉철한 머리로 분석하고 화가와 그림 그리고 세상의 역학관계를 중심에 두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보인다. 어떤 것이 그림을 보는 정석인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이 두 시각이 만나는 지점에는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바로 우리 옛그림이 담고 있는 ‘인간에 대한 끈끈한 애정’이 그것이다. 그림을 그린 화가 자신을 포함한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는 진한 이야기’를 담았다는 것이다. 아쉬운 점은 그림에 대한 이야기에 그림이 너무 작게 편집되어 그림이 가진 이야기를 생생하게 볼 수 없다는 점이다.

 

그림을 그렸던 화가는 죽고 없지만 수백 년을 넘어온 그림이 남아 화가를 새롭게 태어나게 한다. 우리는 그 그림을 통해 화가를 만나고 지금 살아 화폭을 앞에 두고 인간의 삶을 어떻게 화폭에 담을지 고민하는 현재와 만나는 것이다. 이처럼 그림은 시공간을 초월한 만남의 장을 만들어 준다. 그 만남에는 인간과 삶에 대한 깊은 성찰이 있다. 저자의 시각을 통해 새롭게 바라보는 우리 옛 그림이 담고 있는 풍부한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는 경험을 하게 만들어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