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락 - 즐기고(樂), 배우고(學), 통(通)하다
윤승일 지음 / 중앙위즈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고전을 새롭게 읽는 방법
고전은 어렵다는 말이 있다. 그 어려움의 기준은 무엇일까? 물론 사람마다 조건이 다르니 이 기준 역시 천차만별일 것이지만 그래도 공통된 기준은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고전을 어렵게 여기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과 조건이 고전이 쓰여 질 당시와 다르다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닐까? 사고방식이나 생활환경의 차이로부터 고전이 담고 있는 인간의 삶에 대한 성찰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 바로 이것이 고전이 어렵다는 의미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하지만, 한편으로 생각하면 고전이 담고 있는 인간에 대한 성찰은 시간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통하는 바가 있어 지금까지 사람들 속에서 빛나는 것이리라. 이 통하는 바를 찾아낸다면 고전이 오늘날 사람들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편으로 작용할 것이기에 어렵다는 편견 또한 사라지지 않을까 싶다. 고전을 현대인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 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싶다. 

그런 의미에서 윤승일의 ‘고전 락’ 매우 의미 있는 작업으로 받아들여진다. 고전을 ‘즐기고 배우고 통하다’라는 부재를 달고 독자들 곁으로 다가오는 책이다. 공자, 맹자, 사기, 한비자, 전국책, 삼국지 등 오랫동안 독자들의 관심을 받아온 중국의 고전들에서 재미나고 유익하며 사람들의 삶의 지혜를 담고 있는 3백40여개의 고사를 선택하고 이야기를 구성하여 짧은 문장으로 엮어냈다. 저자는 다시 이를 현대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된 짤막한 저자의 생각을 담아내 우리에게 전해준다. 

3백40여개 고사를 ‘세상의 틀 밖에서 세상을 생각한다’, ‘남들과 다르게, 거꾸로 보는 지혜’, ‘모든 것의 중심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라’, ‘기억하라, 시작하는 그대는 아름답다’ 등 네 가지 분류로 구분하고 있다. 이 분류 속에 우리에게 익숙한 고사 성어들을 배열했다. 한자의 음과 훈을 달아 한자를 보는 재미도 있고 직접적인 해석도 달아 놓아 그 뜻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저자가 분류한 이 네 가지 내용을 보면 현대인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곤란한 상황에 직면할 때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극복할 것인지 등 지극히 실질적인 해답을 찾아내는 분류로 보인다.  

이 책이 저자가 2010년 가을, 가까운 지인들에게 고전 한 토막과 메시지를 이메일로 전하면서면서 시작했으며 이 이메일이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책으로 엮어졌다고 한다. 그렇기에 고전의 현대화라는 시각에 근접한 돋보이는 저작이라 할 수 있다. 고전을 접하기 어려운 현대인들의 생활 방식에 최대한 근접한 방식을 취한다. 고전에서 선택한 고사들이 만들어지는 배경을 핵심적인 내용만을 간추려 내 이야기해 주고 현대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해 주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내용과는 다소 다른 뉘앙스를 전하는 제목 또한 고사에서 파생되는 이야기를 깊이 있게 생각할 기회를 주는 것으로 보여 책을 엮으며 저자가 고심한 흔적임을 생각하게 된다. 

고전을 통한 자기계발의 시도는 그동안 다양한 저술들이 있었다. 하지만, 이처럼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편집은 찾아볼 수 없었다. 다양한 저자들이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고전을 현대인들이 접하기 쉽도록 연결하는 노력은 충분히 의미 있는 작업이라 생각된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고전이 현대에도 충분한 생명력을 가지고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희망으로 이끌어 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고전은 늘 새롭게 태어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