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억속의 색]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 기억 속의 색 -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청소년권장도서
미셸 파스투로 지음, 최정수 옮김 / 안그라픽스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색깔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
유독 색에 민감해지는 시기가 있다. 우리의 정치적 특수성에 의한 것일 수도 있지만 선거철만 되면 당의 선명성을 드러내는 것이 라기도 하는 것처럼 특정한 색의 옷을 입고 선거전에 돌입한다. 마치 그 색이 가지는 이미지가 곧 그 당의 모든 것을 대변하듯이 말이다. 이렇게 색깔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면서 색이 대변하는 무엇이라도 있는지 의문이 든다. 이런 저런 복잡한 생각을 떨치고 색깔 하나로 자기당의 결집을 도모하며 다른 당과의 구별을 하고 싶은 것으로 생각되기도 한다. 

색은 이처럼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자신의 색에 대한 선호도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입는 옷에서 사용하는 물건 하나하나 모두 선택의 기준에 색깔이 포함되어 있다. 그렇지만 이렇게 사람들의 삶 속에 깊숙이 관계되는 색에 대해 많은 부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초등학교 시절 배웠던 적색, 청색, 노랑의 3원색을 바탕으로 다른 수많은 색들이 이차적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지만 막상 구체적인 색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것은 아니다. 녹색이 어떤 색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지 막상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처럼 말이다. 

역사학자인 미셸 파스투로가 색에 주목하며 역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 바로 ‘우리 기억 속의 색’이다. 저자가 성장한 유럽 그것도 프랑스에서 어린 시절의 추억과 학교생활 속 경험, 역사학을 전공하며 색에 주목했던 기억들 그리고 유럽 및 프랑스의 문화적 특성에 기인한 독특한 점들을 이야기로 구성하여 우리들의 생활 속에 색이 어떻게 연관되어지고 각자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색의 기능을 구분하고 분류하고 결합하고 대립시키고 계층화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색은 자연환경, 기후, 역사, 지식, 전통에 따라 각기 다르게 색을 이해하고 정의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으로 동양에서 사용하는 황(黃), 청(靑), 백(白), 적(赤), 흑(黑) 등의 오방색이 중심색이지만 서양에서는 노란색, 흰색, 빨간색, 검은색, 파란색, 초록색의 여섯 가지 색이 중심임을 봐도 알 수 있다. 4계절이 뚜렷한 지역과 그렇지 못한 지역에서 하늘색을 표현하는 낱말의 숫자에서의 차이 등을 통해 우리는 이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특정한 색에 대한 선호도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살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은 저자 미셸 파스투로가 자신의 삶에 걸쳐 기록한 색의 기역을 중심으로 사회에서 현재진행형인 유행과 패션, 일상생활, 예술과 문학, 신화와 상징, 취향, 언어와 어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관찰의 장에서 색의 역사를 훑고 환기한다. 

저자는 이러한 색의 특성을 알려주기 위해 시각적 이미지를 보여주지 않고도 색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을 책을 통해 보여준다. 컬러도판 하나 없는 이 책에 등장하는 수많은 색의 이야기만으로도 충분히 색의 오묘한 세계를 상상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 상상 속에 색을 구체화 하기위해 색이 가지는 특성인 추상적인 개념, 지적 범주에 속한다는 사실을 또한 색은 단어이고,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달라지고, 자주 현실과 격차를 보이는 변화무쌍한 명찰임을 적절하게 보여주고 있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선호색이 있기 마련이다. 이는 특정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때론 자신이 경험하고 자라온 환경인 사회문화적 특정에 의해 결정되어지기도 한다. 이 책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이렇게 색과 긴밀한 관계를 가진 삶을 살아가면서도 인식하지 못하는 삶에 대해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색을 생활 속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지금보다 훨씬 여유롭고 풍요로운 생활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