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2 - 미천왕, 다가오는 전쟁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를 보는 다양한 방법
역사는 지금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일까? 무엇 때문에 역사를 읽고 보는 것일까? 사람마다 나름의 의미를 붙이겠지만 지난 역사를 살피는 것은 지금 자신이 살아가는 현실을 보다 현명하게 살아갈 방도를 얻기 위함이 대부분이 아닐까 한다. 과거를 통해 현대를 살펴 미래를 희망으로 맞이하기 위한 길이 바로 역사를 보는 것이리라. 

그렇다면 역사를 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정사를 중심으로 한 역사서가 기 기본이 되겠지만 이는 극히 제한된 전문가나 학자들의 몫으로 남긴다면 일반인이 역사를 접하는 길을 그리 많지 않다. 제한된 방법 중 작가들의 문학작품을 통해 역사적 사실과 그로부터 교훈을 얻는 것이 가장 대중적인 방법이 아닌가 한다. 숫하게 방영되는 텔레비전의 역사드라마나 ‘팩션’이라는 문학 분야를 개척한 역사소설이 대중의 사람을 받는 것이 그 반증일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학작품은 역사적 사실을 매개로 하지만 분명 작가의 상상력에 크게 의존하는 것이기에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전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독자들은 이를 인식하며 문학작품을 대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 김진명 작가의 작품 고구려 역시 그런 역사소설이다. 하여, 고구려라는 먼 옛날의 이야기를 전하기에 상상력의 산물임을 상기하게 된다. 

‘고구려 2 다가오는 전쟁’은 목숨을 보전하기 위해 이웃나라를 비롯한 고구려 각지를 떠돌던 왕손 을불이 세력을 키우고 반격을 준비할 근거지인 숙신에 도착하면서 시작된다. 하지만 숙신의 상황은 을불에게 그리 밝지만은 않다. 왕권을 향한 길은 험난할 수밖에 없는 것이긴 하지만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안개속이다. 이제 근거지를 마련했기에 뜻을 함께할 동지들의 규합이 무엇보다 급선무가 아닌가. 한편, 왕은 고구려 최고의 무장을 을불의 근거지 숙신으로 보내 최후의 일전을 명하는데 백척간두에 선 을분의 대안은 목숨을 내건 최후의 선택을 하게 된다. 여기에 지금까지 모호한 행보를 걸었던 창조리가 그 모습을 드러낸다. 배신자로 철저히 신분을 위장하녀 국상의 자리에 오른 창조리는 때가 왔음을 알고 을불이 올 왕궁에서 자신만의 준비를 하기에 이른다. 죽음을 몰고 올 전쟁에서 패하지 않고 이를 역으로 이용하여 왕에 접근하지만 목적을 당성하지 못하고 실패하여 결박당하는 처지에 놓이지만 남몰래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해온 청조리가 본모습을 드러내며 왕권을 장악하게 되는 이야기까지를 2권에서 담고 있다. 이제 ‘고구려 2 다가오는 전쟁’ 편에서는 본격적으로 영웅과 영웅을 보좌할 장수 그리고 책사들의 활약상을 그려내면서 이후 펼쳐질 장대한 이야기를 준비하고 있다. 

혼란의 시대는 영웅을 부른다. 영웅은 시대를 반영한 인물이지만 홀로 존재할 수는 없다. 앞을 내다보며 지략을 세울 재갈공명과 같은 책사가 필요한 것이다. 이 작품 고구려에는 그런 존재가 있다. 모용외 곁에 있는 원목중걸 같은 인물이 필요한 것이다. 주아영, 창조리와 같은 자들이 바로 그런 역할을 할 책사들이다. 이들이 주군으로 모시는 이들과 합쳐졌을 때 비로써 영웅은 그 위세를 떨칠 수 있다. 

김진명 작가의 ‘고구려’는 긴 이야기를 펼쳐갈 것이라고 한다. 이중 한 단락인 미천왕이야기는 이제 왕에 오른 을불이 펼칠 정치적 기반의 확충과 여러 나라들과의 전쟁이야기를 통해 조금 빠른 호흡을 보이며 3부에서 그 활약상을 전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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