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사는 나무들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붓
강판권 지음 / 효형출판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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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마음이 담긴 그림 속 나무 찾기
성질이 다른 것들이 만나 조화를 이루는 것을 본다. 어울릴 것 같지 않아 보이지만 서로 어울려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경우를 만나면 보고 느끼는 즐거움이 몇 배로 늘어나기 마련이다. 음악과 그림과 같이 예술이라는 커다란 범주에 속하는 만남은 자주 있어 왔고 그런 만남이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 낸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는 학문간 서로의 벽을 허물고 소통을 이뤄가는 현대의 흐름과도 맥을 같이하는 것이라 보여 진다. 

하지만, 그림과 나무라는 다소 동떨어진 것 같이 느껴지는 다른 분야의 어울림은 어떨까? 우리나라에서 나무에 대한 사랑이라면 두 번째로 불리는 것조차 서러워할 ‘나무환자’ 강판권이 그림 속에 주인공으로 자리 잡고 있는 나무들에 주목하고 그 나무를 통한 그림 읽기를 시도한 독특한 이야기를 만난다. 그가 그림과 나무의 어울림을 주목할 수 있었던 것은 평소 그림과 나무 모두를 사랑했기 때문이리라. 

이 책 ‘미술관에 사는 나무들’은 강판권의 나무를 사랑하는 마음의 또 다른 표현일 것이다. 전공이 역사학이지만 나무를 사랑하는 마음이 전공 못지않아 평소 나무를 찾아다니는 저자에게 그림 속에 등장하는 나무는 당연하게 주목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가 중국과 우리나라 산수화에 등장하는 나무들에 주목하고 그림읽기를 시도했다. 그림과 나무의 적절한 어울림을 찾아내기까지 산수화의 교본이라고 부르는 ‘개화원화전’으로 산수공부를 했다고 한다.

그림공부와 역사 그리고 나무가 저자 강판권이라는 사람을 매개로 새로운 문화 누리기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속에 언급하고 있는 그림들 속에 등장하는 나무들은 그 종류가 그리 많지 않아 보인다. 선비들의 벗이었던 매화, 대나무, 소나무를 비롯하여 오동나무, 복숭아, 살구나무, 해당화, 모란, 단풍나무, 버드나무, 포도나무, 석류나무, 파초 등, 수많은 나무 종류 중에서도 유독 사람들과 친숙했던 나무들이 사랑받았고 그런 나무들만 그림 속에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동양화의 중심이 되어온 산수화는 중국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왔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기에 저자가 나무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산수화 역시 중국의 산수화도 포함되어 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산수화는 모두 중국과 우리나라 그리고 일본의 작품이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오며 자연법칙에 어긋나지 않은 삶을 추구했던 동양 선비들의 마음이 담긴 산수화를 읽는 다는 것은 당연히 그런 사람들의 삶에 대한 성찰 없이는 불가능 할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에는 바로 그림과 그 속의 나무 그리고 사람들의 삶이 중심 이야기가 되고 있다.

수많은 나무들 중에서도 유독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은 나무들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고고하고 유유자적했던 선비의 정신을 나타내거나 부귀와 공명을 바라는 사람들의 마음을 담은 나무들이라는 점이다. 이는 꽃이나 열매를 중심으로 바라보던지 나무가 나타내는 기상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난다. 옛 사람들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며 그 속에서 하나 되는 삶을 추구했다. 그러한 마음이 담긴 것이 그림이었으며 그 그림 속에 나무가 있었다.

하지만 현대 사람들이 나무를 바라볼 때 보다 중심적인 것은 꽃이나 열매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것은 아닌지 그래서 꽃이나 열매가 지고나면 그 나무는 관심에서 사라져버리는 것이 아니가하여 아쉬움이 있다.

나무에 대한 사랑이 소나무 그림 하나를 갖고자함으로 나타나고 자연스럽게 그림에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그렇게 찾아다닌 그림 속에서 만난 나무를 통해 사람들의 삶을 보고 자신을 돌아보며 삶의 지혜를 찾아낸 것이다. 이 책은 그림 속의 나무를 그림을 구성하는 한 부분으로만 보지 않고 그 속에 담긴 숨은 의미를 찾아 우리에게 전하는 저자의 마음이 독자들을 독특한 세계로 안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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