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
문희정 지음 / 동녘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관, 나도 놀러갈 수 있다
그림, 어렵다. 어렵다기 보다는 잘 모른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고, 잘 모른다는 표현보다는 관심 없다가 더 정확할 것이다. 하지만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사람들의 대다수가 관심 있고 좋아하지만 시간이 없어서 하지 못한다고 이야기 한다. 무엇에 대한 관심은 다른 것들보다 눈길을 많이 주는 것이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이고 또 누릴 수 있게 될 때 관심 있고 좋아한다는 표현을 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렇지도 않으면서 좋아한다고 말하는 것은 좋아하고 싶다는 의지표명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몇몇 교류하는 화가들 때문이라도 갤러리나 미술관엘 종종 간다. 화가들을 알아서 가게 되는 것 보다는 미술관과 갤러리를 둘러보며 누리는 시간이 주는 여유로움이 좋아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 전시된 그림도 감상하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여유를 갖는다는 것처럼 좋은 것이 있을까 싶다. 바로 이런 마음이 사람들로 하여금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찾게하지 않을까?

하지만, 현실은 그림을 접하기에 녹녹치 않은 벽이 있음을 실감한다. 그것은 예술을 하는 사람들과 그 관련 종사자들이 자신들만의 영역을 두고 누군가 그 영역을 넘어서는 것을 바라지 않고 있는 것 같은 분위기, 미술관이나 갤러리가 대중들을 배려하지 못하는 전시 또한 한 몫 한다고 여겨진다. 창조된 예술작품이 물론 창조자인 예술가들의 자기실현과정이기도 하지만 대중들과 소통을 통해 예술가가 담아내고 싶은 것을 공유하는 것이 목적이 아닐까 싶다. 이런 공감과 소통이 이루어지려면 많은 양자의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한 노력의 한 측면이 대중 스스로 찾아가서 누리는 것이리라.

‘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는 바로 그러한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주변 곳곳에 숨어있는 듯 존재하는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직접 찾아가 전시된 작품 앞에 당당히 설 수 있는 일이 만만하게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누군가 주말에 뭐할 거냐? 물어보거나, 그림 좀 볼 줄 아냐고 물으면 ‘폼 나게’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추천하면서 함께 갈 수 있는 꺼리를 제공하고 있어 더 유익한 내용이라는 생각이다.

갤러리 선 컨템포러리, 표갤러리, 헛, 아르코미술관, 국제갤러리, 보안여관, 간송미술관, 상상마당, 리움, 경인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울대학교미술관, 쇳대박물관, 토탈미술관 등 저자가 이 책에서 소개하는 미술관이나 갤러리는 모두 다 서울이라는 울타리 안에 있다. 대한민국 인구의 25%이상이 살아가는 곳이고 온갖 문화 예술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곳이 서울이기에 어쩜 당연할 수 있다고도 보이지만 수도권에 살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한편으로 그림에 떡이 될 수도 있다는 아쉬움이 있다. 

'창피해하지 말고 손을 번쩍번쩍 들면서 모르는 건 물어봐야 한다. 미술은 충분히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왜? 알고 나면 정말 재미있으니까. 꼭 곡 숨겨두고 그들끼리 즐기게 나두기엔 너무 아까우니까'

벽을 넘는 것은 어렵다. 미술에 대한 편견이나 두려움을 가진다면 결코 누리지 못하는 무엇이 있고 그 무엇을 한번이라도 느낀 사람들은 꼭 다시 누리는 매력이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찾아갈 수 있는 다양한 통로를 제시한다. 우선 보러가고자 하는 마음의 문제를 해결한 방법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주변에 함께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공간까지 알려주고 있다. 또한 미술관과 친해지는 세 가지 방법, 올바른 전시 관람법, 미술관에 갈 때 어떻게 입어야 할까?, 누구랑 갈까? 전시정보는 어디서 얻을까? 등 아주 구체적인 방법까지 안내하고 있다. 

저자는 젊다. 그리고 당당히 즐길 줄 안다. 자신이 즐기는 것을 자신만이 누리는 것이 아니라 친구, 부모, 애인 등 아주 가까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 한다. 그렇기에 거침이 없이 톡톡 튀는 이야기를 주저 없이 할 줄 안다. 그 만의 매력이 이 책을 읽어가는 동안 곳곳에서 만나며 미술, 그거 별거 아니네. 나도 충분히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으로 이어지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꼭 서울 어느 미술관이나 갤러리가 아니더라도 자신이 살아가는 곳의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찾아가면 그만인 것이다. 저자가 예술을 감상하고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찾아가는 마음을 담아내는 그 내용만 숙지한다면 말이다. 미술관이나 갤러리가 어디에 있느냐는 장소의 문제가 아니라 찾아갈 마음이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들에게 이 책은 미술관이나 갤러리로 안내하는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