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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을 읽는 9가지 시선 - 형태로 이해하는 문화와 예술의 본질
한명식 지음 / 청아출판사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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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무엇을 볼 것인가?  
미술을 비롯한 예술분야에 대한 일반사람들의 관심도가 날로 높아간다. 이러한 현상은 그동안 예술이 ‘그들만의 잔치’에서 모든 사람들이 함께 누리는 것으로의 확장을 의미한다면 이보다 좋은 것이 없을 것이다.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지는 감성 중 아름다움을 보고 느끼며 향유하고자 하는 마음의 발로가 예술의 시작이라고 한다면 그런 마음이 표출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무엇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은 또 다른 문제일 것이다. 그만큼 예술에 대한 인식이 특정 부분에 한정된 것으로 치부되었고 또 그렇게 한정적으로 누렸던 것은 아닌가 생각되는 측면이 많다. 

요사이 이렇게 아름다움에 대한 공감과 소통을 하고자 하는 접근이 다양한 방법으로 제기되는 것은 대단히 환영할 만하다. 하지만 여전히 알 수 없는 것이 있다. 예술이라고 하는 부분을 떠올리게 될 때 너무도 자연스럽게 서양예술을 먼저 생각한다는 점이다. 분명 우리는 동양에 살고 있고 또 동양 예술이 없는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되는 것일까? 우리가 속한 우리 문화에 대해 중요한 무엇을 놓치고 살아가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다.

이 책 ‘예술을 읽는 9가지 시선’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근본적인 감정에서 출발한 예술에 대해 그 본질을 이루는 것으로 9가지를 선정하고 그 요소 하나하나를 설명하여 인간과 예술을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 중심 키워드는 동과 서, 원근법, 죽음, 진화, 모나드, 기하학, 미술, 디자인, 조형 등이다. 예술에 포함되는 총체적인 것을 이 중심 키워드로 해석한다는 것이다.

예술의 시작이 굳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기본 감정이라고 부르지 않더라도 원시시대 그들이 남긴 작품 속에 나타나는 모습이 결국 인간이 자연과 어떤 관계 속에서 살아왔고 그 영향이 이후 무엇을 남겼는지 충분히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예술작품들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다고 본다. 즉, 자연과 인간의 관계 그리고 인간의 이성적 작용이 전면에 대두 되는 시기에 와서 온전히 자연의 영향으로부터 구별되는 인간의 독창적인 활동 속에서 찾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고대, 중세를 거치며 시대마다 특징지어지는 키워드가 존재할 수 있는 것 역시 자연 속에서 살아온 인간이 자연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이를 인간의 삶에 반영해 왔는가가 결국 예술 작품으로 구현되었다는 것이다. 이집트의 예술이 규격화 된 이유나 그리스 예술이 개인의 창조성이 발휘되었던 점, 중세 미술이 신과 결부되어 왔던 점 등이 그러한 반증이 아닐 수 없다고 보고 있다.

디자인을 전공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저자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된 책이 아닌가 한다. 무엇이든 그렇듯이 한 분야에서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쌓은 전문가라면 그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은 분야에도 자신만의 시각을 갖는다는 것이 가능한 일일 것이다. 저자가 자신이 전공하지 않은 철학, 과학, 인문 분야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점이 바로 그것일 것이다. 학문은 이렇게 서로 공유되면 소통하는 속에서 발전하는 것이며 그것을 예술 작품이 충분히 설명해 주고 있다. 예술에 대한 이야기가 과학, 종교, 수학적 등 관련 없어 보이는 다른 학문의 지식이 함께 이야기 되어지는 것이 바로 그것일 것이다.

동양과 서양의 예술에 대한 기본적 시각의 차이를 설명하면서 시작하는 이 책에 대단히 흥미를 가지는 점이 바로 이처럼 동양의 시각을 다른 예술관련 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는 중심적 키워드를 선정하고 그를 통해 예술에 대한 접근을 해가는 주요한 흐름을 서양미술사에서 찾고 있다. 이러한 점은 다른 저자들이 밝히는 예술에 대한 이해와 별반 다르지 않다. 처음 시작이나마 동양과 서양의 본질적 차이를 설명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는가 보다. 이 점이 내가 느끼는 흥미의 출발점이자 아쉬운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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