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기초 명상 수행 - 꿈명상 역경, 전환의 명상, 원초적 지혜의 명상
갸툴 림포체 지음, 도솔 옮김 / 청년사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내 마음을 다스리는 또 다른 방법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라 한다.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이 지어내는 것이다. 내 마음먹기에 따라서 세상의 희노애락(喜怒哀樂)의 감정이 달라 다가오는 것이라는 말일 것이다. 이 말에 현혹되어 ‘마음 다스리기’라는 욕심을 부려본다. 욕심을 부린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 말을 나의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게 될까? 여전히 제자리걸음이지만 그 안에서도 찾아보는 것은 결국 실천의 문제라는 것이다. 무엇이든 내 스스로 실천하고 답을 얻지 못한다면 늘 그 자리에 머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천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수많은 수행법에서 종교적 가르침을 바탕으로 명상이나 참선 수행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이 또한 만만한 과정이 아니며 일상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으로 실천하기 어려움 점들이 한 둘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이 책 ‘티베트 기초 명상’ 역시 담고 있는 내용 자체를 이해하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특히 대승불교가 주류를 이루는 우리의 종교 환경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티베트 밀교에서 전해지는 수행법이라는 점이 흥미를 끌기는 하지만 왠지 모른 낯선 느낌이다.

‘티베트 기초 명상’은 오로지 삼보(불, 법, 승)에 의지해서 수행에 전념한다면 부처님이 속세의 고난을 헤치고 깨달음을 얻은 것처럼 어떤 역경도 쉽게 헤쳐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식사의 요가, 죽음의 요가, 살생의 요가 등 다소 낯선 수행법을 제시하며 영적 훈련을 이야기하고 있기에 우선은 흥미롭다. 

이 책의 중심은 ‘꿈 요가’다. 잠을 자는 동안에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흥미롭다. 꿈은 잠자는 무의식 상태에서 꾸게 되는 것이지만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고 자각할 수 있다면 현실과 꿈에 대한 진정한 실체를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할까? 밀교의 신비스러운 모습이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고통을 웃는 낯으로 맞이하는 사람은 없으며 되레 고통이 웃는 낯으로 사람에게 다가올 뿐. 그래서 사는 것 자체가 고통이기는 하지만 고통의 원인을 알고, 고통을 중단시키길 원한다면, 수행을 통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단순 흥미를 넘어선 무엇이 있다. 분명 자신만의 수행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점에서는 나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할 것이다. 나를 둘러싼 외부환경에서 오는 다양한 자극에도 굴하지 않고 평삼심을 유지할 수 있을지 다시 한 번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뜻을 마음에 새겨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