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와 커피
원재훈 지음 / 늘푸른소나무 / 2004년 12월
평점 :
품절


너에게 한 잔의 커피가 되고 싶은 사람
습관처럼 찾게 되는 기호품에 자신만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들이 많다. 의미를 부요 한다는 것은 별의별 사연이 다 담겨있을 그 기호품으로 결국 담아내는 것은 사람이고 그 사람과의 지난 시간 함께 만들었던 추억일 것이다. 현대인에게 기호품의 일 순위는 커피일 것이다. 커피 잔에 커피를 채워가듯 좋아서 찾고 습관적으로 마시면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시간을 채워가는 훌륭한 동반자의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것이 바로 커피다.

커피에 빠진 사람이 커피와 인간의 궁극적 본능인 사랑을 엮어냈다. 커피와 사랑사이에 바다가 존재한다. 이 절묘한 조합을 지고지순한 사랑으로 격상시킨 사람이 ‘바다와 커피’의 소설가 원재훈이다. 원재훈은 자신이 좋아하는 커피와 전설처럼 떠도는 이야기를 하나로 묶어냈다. 

원재훈의 ‘바다와 커피’는 두 가지 이야기가 공존하며 이야기가 진행된다. 우선 커피에 대한 이야기다. 사람의 인생을 한 잔의 커피로 규정할 만큼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 커피의 모든 것을 담아내고 있다. 커피나무의 시원, 커피의 향과 맛, 대륙별 커피 생산지를 비롯하여 생두에서 원두로 원두에서 한 잔의 커피로 잔에 담겨 사람과 만나는 과정에 대한 총괄적인 이야기가 담겨 있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커피향이 스미듯 사람들의 마음을 파고드는 애잔한 사랑의 이야기가 조용하게 흘러간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 다빈과 누리는 섬마을에서 유년시절을 함께 보낸다. 그 섬에는 조그마한 병원과 등대 그리고 등대지기가 지은 통나무집이 있다. 병원의사인 다빈의 아버지와 해군기지에 부임한 누리의 아버지, 등대지기가 이 이야기를 구성하는 사람들이다. 그 속에 누리의 어머니가 바다와 함께 이들 사이를 떠돈다.

다빈과 누리는 섬마을에서의 추억을 간직하며 성장과정에서 서로의 사랑을 키워간다. 젊은 사랑이 그렇듯 이 둘은 헤어짐과 만남을 반복하며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게 되는데 이 모든 과정을 지켜보며 따스한 눈길을 보내는 사람이 있다. 다빈과 누리로 인해 섬마을의 은둔 생활에서 벗어나 자신과 세상을 향해 닫힌 마음을 열었던 커피전문점 운영자 아저씨다. 다빈은 그 아저씨로부터 커피의 모든 것을 전수 받는다. 누리의 불치병으로 인해 다빈과 누리의 사랑이 다른 모습으로 변해가게 된다. 죽음을 앞둔 누리에게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고 싶지만 할 수 있는 것은 커피를 만들어 누리에게 주는 것에 누리를 향한 사랑을 담아낸다.

기호품일 뿐일지도 모를 커피에 자신의 모든 마음을 담아 누리에게 바치는 마음, 어쩌면 이런 다빈의 마음을 온전히 이해할 때 사랑에 대한 확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작가 원재훈은 이야기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세상에 단 한사람을 향해 매일 매일 만드는 커피한잔. 다빈은 그렇게 누리에게 한 잔의 카피이고 싶었다.

일상적인 무엇에 자신만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은 어쩌면 그것은 곧 신앙일지도 모른다. 의미가 부여된 커피는 이미 기호품을 넘어선 그 무엇이 된다. 흔해빠진 커피 그것도 인스턴트커피에 익숙한 현대인들의 삶이 기호품의 범위를 넘어 사람관계로까지 넓혀져 인스턴트 사랑이 난무하는 사회가 되고 말았다. ‘간절한 마음으로 이루지 못할 것은 없다’는 이 마음을 한 잔의 커피에 담아 타인에게 전하고 싶은 지고지순함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 가슴에 잔잔한 파문을 일으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