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립 而立 - 실천편 - 술술술 풀리는 남자 서른의 인문학
심상훈 지음 / 왕의서재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술(酒, 述, 術) 예찬론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대세를 이루는 사회다. 자신의 현재를 충실하게 살아가자는 의미로 본다면 지극히 당연한 말일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나이에 구애됨 없이 늘 열정 넘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으려면 갖추어야 할 기본사항들이 있음을 전재해야 가능성이 있으며 현실에 적용 가능한 말이 될 것이다. 

숫자로 표시되는 나이에는 10년을 단위로 자신을 돌아보고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기준을 제시한 사람이 춘추전국시대의 공자다. 그의 기준으로 볼 때 인생의 황금기라고 부를 수 있는 시기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마흔 살에서 쉰 살 즈음이라는 나이를 꼽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 인생의 황금기를 잘 누리기 위해서 필요한 시기가 바로 삼십대다. 공자가 말한 이립(而立)인 삼십대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분명한 차이를 부일 것이라는 점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 이립(而立)에 해당하는 나이에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으로 반드시 심사숙고하고 넘어가야 할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그것도 술(酒), 술(述), 술(術)이라는 저자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말이다. 저자가 말하는 이 세 가지 술은 마시는 술(酒), 기록하는 술(述), 기술의 술(術)을 말한다. 각기 다 자기만의 독특한 성질을 가진 것이기에 저자가 무엇을 담고 싶었는지 그리고 이 세 가지를 어떻게 조합할지 흥미를 불러온다.

저자가 말하는 이립(而立) 실천 요건으로 제시하는 첫 번째 술(酒)은 술을 매개로 한 술자리와 그 자리에서 형성되는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취(醉)하되 추(醜)하지 말라는 말이다. 두 번째 요건이 술(述)이다. 이 술(述) 말 그대로 기록한다는 의미다. 머릿속에 기억하는 것은 분명한 한계를 가지기에 기록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계를 넘어선 미래를 준비하자는 말이며 세 번째 요건 술(術)은 남과는 구별되는 자신만의 재주를 가져야 한다는 말이다. 

서른 살을 준비하는 세 가지 요건으로 설명하고 있는 술(酒), 술(述), 술(術)은 저자가 주로 사용하는 ‘익숙한 것은 낯설게, 낯선 것은 익숙하게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의 한 현태로 보인다. 이를 설명하는 저자는 다양한 책들을 통해 그 근거를 밝히고 있다. 동서고금을 아우르는 책들 속에서 찾아낸 문장들은 저자의 이 세상을 보는 방식으로 새롭게 태어나 삶의 지혜를 보여준다.

인생의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 그 꿈들은 각기 다르겠지만 꿈의 실현으로 가는 길에 공통적으로 지녀야할 삶의 태도는 어쩜 비슷할지도 모른다. 문제는 머릿속에 담아둔 지식이 아니라 일상에서 실천하는 사람들의 의지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