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분
파울로 코엘료 지음, 이상해 옮김 / 문학동네 / 200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사랑의 본질은 어디에 있을까?
무엇에 대한 가치는 시대에 따라 그 평가를 달리하게 된다. 시대뿐 아니라 사람이 살아가는 환경에 의해서도 같은 상황을 다르게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무엇이든 절대적인 평가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일 것이다. 그렇더라도 모든 사람들의 욕망의 근저에 머물고 있는 본능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에는 공통적으로 흐르는 무엇이 있지 않을까?

문학작품의 중심주제가 성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사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성과 사랑에 대해 이야기 하는 방식도 그 만큼 다양하다. 아름다운 사랑의 모습이나 사랑의 좌절을 그려가기도 하면서 인간관계에서 사랑과 성이 차지하는 역할과 힘, 성을 표현하는 다양한 모습 등을 통해 ‘사랑의 본래 모습’이 무엇인지를 찾아간다. 

파울로 코엘료의 ‘11분’의 중심 주제 역시 사랑과 성이다. 한 여성의 성이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선택한 성을 팔아 자신이 꿈을 실현해 가는 과정을 담아내고 있다. 브라질의 한 시골에서 자란 마리아는 설레는 마음으로 남자를 만나지만 스스로의 벽이나 친구의 배신 등으로 사랑의 좌절을 겪기도 하며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성장과정을 겪으며 자란다. 자란 곳에서 벗어나 휴가를 보내던 마리아는 연예인으로 성공을 보장해 준다는 사람을 따라 스위스 제네바로 떠나지만 그곳에서 기다리는 것은 무용수로 클럽의 소속된 생활이었다. 낯선 땅, 낯선 상황에 직면한 마리아의 선택은 자신의 성을 파는 것 밖에 다른 방법을 찾지 못하지만 주어진 환경에 굴복하기 보다는 적극적인 생활을 모색한다. 

어린 시절 겪었던 사랑의 좌절이후 자신에게 사랑은 없을 것이라는 자기억압과 성을 팔며 수많은 남자를 상대하면서도 사랑과 성에 대해 스스로를 가두어두는 것이 돈을 모아 브라질로 돌아가 농장을 구입하고 부모님과 함께 생활하는 것인 현실적인 꿈을 실현하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마리아에게 랄프라는 화가의 등장으로 억눌러 두었던 사랑의 열망으로 내면의 갈등을 겪게 되면서 사랑과 성에 대한 자신의 깨달음에 길로 나간다.

성행위는 종족보존을 넘어선 어떤 의미가 있다는 것과 남녀를 불문하고 자신의 성에 대한 극복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진 것이 현실이라는 문제를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11분은 성행위의 평균 지속시간을 뜻한다고 한다. 11분이라는 시간적 제약보다는 성행위가 사람에게 주는 의미를 찾아가려는 개인들의 열망을 담아내고 있다고 본다.

11분은 성에 굴복하는 다양한 모습을 통해 인간이 요구하는 행복의 근원에 무엇이 있는지를 살피고 있다. 현실에서 오는 남자, 여자, 사회적 지위와 부, 사회적 관계에서 안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역할 속의 자신 등 온갖 억압적 요소로부터 탈출하려는 의지가 포함된 성에 대한 열망이 좌절되면서 나타나는 것이 왜곡된 성의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이때껏 사랑을 자발적인 노예상태로 여겨왔다. 하지만, 그건 진실이 아니다. 자유는 사랑이 있을 때에만 존재하니까. 자신을 전부 내주는 사람, 스스로 자유롭다고 느끼는 사람은 무한하게 사랑할 수 있다.’

파울로 코엘료의 인간에 대한 탐구과정에 늘 등장하는 사랑과 자유는 11분에서는 성과 관련되어 나타나고 있다. 인간관계와 자신에게 자유로운 사람만이 사랑의 주인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사랑은 자신뿐 아니라 타인에게 무엇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내면에 존재하는 다양한 자신의 모습에서 벗어날 수 있는 의지와 열정이 그 열쇠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