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 유전자 - 제국을 향한 피의 역사가 깨어난다
에릭 두르슈미트 지음, 이상근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뜨거운 감자, 오늘의 중국을 본다
지구촌이라고 하는 말은 현대 사회를 특징짓는 말 가운데 하나가 된지 오래되었다. 각종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해 시간과 지리적 차이는 더 이상 국가 간의 거리뿐 아니라 개개인의 사고 속에서도 같은 의미로 지구촌을 이야기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는 전통적인 국가관이나 세계에 다른 나라에 대한 자국의 정책이 통하지 않으며 보다 깊은 관계를 맺을 수 밖에 없음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달라진 환경에서도 국가 간에는 분명 힘의 논리가 철저히 작용하고 있다. 그것을 여실하게 보여주는 나라가 미국이며 이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힘을 축적하며 그 위상을 떨치고 있는 나라가 인구와 면적에서도 거대한 중국이다. 이 중국이 이후 국제 질서에 어떤 모습으로 등장하여 그 위세를 떨치게 될지 자못 궁금하다. 이의 영향은 지구촌 어느 나라를 불문하고 배재할 수 없는 일이지만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역사적 경험과 현재적 상황에서도 손 놓고 기다릴 수만은 없는 일이다.

‘잠자는 용’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는 시각으로 ‘중국 다시보기’를 시도한 한 저널리스트의 책이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당연할 일이라 보여진다. ‘용의 유전자 : 제국을 향한 피의 역사가 깨어난다’는 바로 국제적으로 오스트리아 출신 전진 유명한 종군기자 에릭 두르슈미트 (Erik Durschmied)의 시각으로 바라본 피의 제국 중국의 어제와 오늘을 담고 있다. 

저자는 중국의 역사를 다섯 분야로 나누어 살피면서 그 시작을 1218~1348년 사이 징기스칸이 3차례에 걸쳐 유럽원정으로부터, 1405~1911년 명나라 때 강력한 해상세력의 대두와 그 영향력을 살피고, 1911~1949년 제국주의 전쟁 후 새로운 중국의 탄생과 더불어 거대 중국의 역사에서 침체기로 파악하며, 1949~1997년 공산주의 정권의 수립 이후 현대 중국의 모습과 홍콩의 반환받는 시기 그리고 이후 올림픽 개최에 이르기 까지 중국의 현재를 담아내고 있다. 

이 책을 저자의 에릭 두르슈미트은 다분히 서구 중심주의적인 시각으로 중국을 바라보고 있다. 징기스칸의 유럽원정으로 심각한 정신적 외상을 남겼다고 보는 저자는 피에 굶주린 중국의 전쟁사를 세밀하게 그려가고 있는 것이다. 죽의 장막에 갇혀 잠자던 용이 오랜 침묵을 깨고 현실의 세계로 등장, 그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면서 이는 결코 좌시할 수만은 없는 것이라는 경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힘이 논리에 의해 국제질서를 파악하는 저자의 시각으로는 당연시하는 중국의 전쟁 역사가 무지 막대한 잠재력의 발현으로 나타날 때 그 결과가 어떨지에 대한 경각심을 가진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지만 서구 편향적인 시각임을 전재로 할 때 중국의 현주소를 냉철하게 살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용의 유전자’에 담고 있는 현실인식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외환보유고를 자랑하는 경제력과 무한한 가능성의 인구뿐 아니라 군사대국의 면모, 올림픽을 개최한 정치외교력, 군사 정치적으로 북한과 밀접한 국가라는 점 또한 염두에 두고 살펴야 할 중국의 모습이 우리로선 먼 나라 불구경이 아님을 확인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게 뜨거운 감자와도 같은 중국은 동북공정이라는 역사의 왜곡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동북아 현실 정치세계에서도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음과 경제교역의 중요 국가이기에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나라임을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얼마만큼 현실 감각을 가지고 중국을 이해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움 또한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세계가 그 사소한 움직임 까지 주목하는 나라인 중국, 두 눈 똑바로 뜨고 살펴야 한다는 것은 우리에게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