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수아비춤
조정래 지음 / 문학의문학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제까지 허수아비춤을 출 것인가
누군가에게는 도저히 알 수 없는 세계가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가슴에 담긴 빛으로 세상을 보게 마련이다. 그가 담아둔 빛의 범주에 들어오지 않은 세계는 겨우 상상만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것을 가르는 기준이 그 사람의 가치관이 될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 사회는 그 가치관을 늘 흔들게 만든다. 그것은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사회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삶의 가치를 높이려는 기본적인 욕망이 내재한 것에 연유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현대사의 굴곡을 긴 호흡으로 담아온 작가 조정래의 최근 작품 ‘허수아비춤’은 욕망의 근저에 흐르는 권력과 돈에 대한 사람들의 모습을 자본주의 최선두에 선 대그룹의 현실적인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동안의 작품이 지울 수 없는 민족의 아픔을 작품 속에 담아온 것이라면 허수아비춤은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를 담아내고 있다. 

정치민주주의에 빗대어 이제는 경제민주주의를 실현해야할 절박함이 다가오는 미래를 희망으로 가꿔갈 기반이라 전재한 작가는 경제민주주의를 이뤄갈 주체 중 하나인 재벌의 현재 모습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익의 사회 환원이라는 노블레스 오블리제 정신의 실현을 주제로 하고 있다.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로서는 상상을 초월하는 세계, 꿈에도 그 정도를 측정하지 못하는 돈의 크기, 돈에 굴복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과 돈 잔치의 행태는 어쩌다 접하게 되는 텔레비전 뉴스 속에서만 보던 일을 재현하고 있다.

재벌 회장 직속 기구인 ‘문화개척센터’의 무소불휘의 권력은 속한 그룹 내에서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비자금의 조성과 은익, 경영권 불법 승계를 목표로 사회 각계각층에 로비 대상을 선정하고 무차별적인 금품의 살포와 상상을 뛰어넘는 뇌물의 액수는 자본주의의 그늘을 여실하게 보여준다. 돈으로 물고 물리는 그들의 그물은 법조계를 비롯하여 언론, 대학, 관공서 등 재벌들의 이해요구에 직결된 분야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펼쳐져 있다. 당연히 지금 우리의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작가는 우리의 자화상이라는 머리말에서 노신의 말을 인용하여 ‘불의를 비판하지 않으면 지식인일 수 없고, 불의에 저항하지 않으면 작가일 수 없다’고 했다. 또한 ‘나랏일을 걱정하지 않으면 글이 아니요, 어지러운 시국을 가슴 아파하지 않으면 글이 아니요, 옳은 것을 찬양하고 악한 것을 미워하지 않으면 글이 아니다’는 정약용의 말을 인용한다. 작가 조정래가 걸어온 작가인생이 고스란히 담긴 말이 아닐 수 없다. 

허수아비 춤을 추는 존재는 누구일까? 우리가 결코 알 수 없는 로얄 패밀리들의 생활은 그들의 삶을 지탱하는 가치관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리라. 그들 눈에는 비친 국민들의 생활에 지친 모습은 깊어가는 가을 단풍보다 못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자신의 존재를 부정당하는 허수아비의 인생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돌아보게 하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