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바꾼 운명적 만남 : 한국편 - 김유신과 김춘추에서 김대중과 김영삼까지 역사를 바꾼 운명적 만남 시리즈 1
함규진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남과 소통이 인간관계의 기본이리라
사람들은 일상의 틀을 벗어난 특별한 상황에 대한 기대감이 있기 마련이다. 특히 사람들과의 관계를 규정하는 만남에서는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이는 일생을 통해 각 시기별로 만나는 사람들에 대한 의미를 따로 두지 않더라도 사람과의 만남에 대해 신중을 기하며 좋은 사람을 만나려는 마음들일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의 바람대로 좋은 만남이 이뤄지는 것은 그리 많지 않은 일이다. 또한 처음의 좋은 만남이 끝까지 유지되는 경우도 드물지만 좋지 않은 출발일지라도 과정을 통해 좋은 결말을 맺을 수도 있다.

우리는 이런 경우를 역사적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다. 두 사람의 만남으로 서로에게 지울 수 없는 아픔을 주는 경우든, 목숨을 걸어야 하는 만남이든, 개인을 넘어 나라의 운명을 결정하는 경우 등 수없이 많은 사람들의 만남을 보며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 있어 무엇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역사를 바꾼 운명적 만남’은 이렇게 역사 속에서 개인이든 나라든 운명적인 만남을 찾아 만남 속에 얽힌 역학관계를 찾아 내 소개하고 있다. 물과 고기의 만남(水魚之會), 불과 얼음의 만남(氷火之會), 불과 나무의 만남(火木之會), 산과 바다의 만남(山海之會), 구름과 구름의 만남(雲雲之會) 등 다섯 가지 주제로 사람들의 만남을 구분하고 그에 걸 맞는 사례를 소개한다. 저자의 이러한 시각을 따라가다 보면 단순한 흥미의 차원을 넘어 어떤 만남이든 각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을 만남은 없어 보인다.

김유신과 김춘추, 정도전과 이성계, 신숙주의 수양대군의 경우처럼 목적의식이 뚜렷하며 양자의 이해관계가 잘 어울린 만남도 있고, 한 번의 만남이 악연이 되어 결국 잘못된 운명으로 끝을 맺은 정지상과 김부식, 심의겸과 윤원형, 인현왕후와 장희빈 그리고 박정희, 김재규, 차지철, 전두환의 만남이 그것이다. 또한 사회적 편견이나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으면서 자신들의 지향하는 바를 실천해가는 진성여왕과 김위홍, 윤원형과 정난정, 홍랑과 최경창 같은 만남도 있고, 서로에게 힘이 되는 만남, 결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서로를 독립적으로 인정하는 서희와 소손녕, 김병현과 공허와 같은 만남도 있다.

저자는 이러한 역사적 만남을 비교분석하며 역사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여성들에 대한 저자의 시각은 시대정신에 의한 피해를 본 경우가 많음을 말하며 안타까움은 전하고 있다. 특히 이예순이나 나혜석, 박마리아 등의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할 것이다.

이 책은 삼국시대 이후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역사 속에서 찾아낸 이러한 역사적 만남을 역사적 사료에 근거하면서도 자자 자신만의 시각에 의해 상황을 묘사하여 현장감을 살리고 있다. 각각의 만남에 대한 극적인 재미를 더해주는 흥밋거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료적 분석이 정확한지에 대한 의구심도 있다. 장보고와 흥덕왕 편을 보면 장보고에게 김우징이 협조를 부탁하며 김우징 자신의 딸을 장보고에게 시집보낸다고 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이는 장보고의 딸을 왕에게 시집보내기로 한 것이었는데 잘못된 제시가 아닌가 한다. 이 책의 주제로 보면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다.

최근 이명박 정부의 인사 청문회를 보면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필요에 따라 사람의 만남을 간단하게 부인해버리며 자신의 입지를 살리려는 모습은 예나 지금이나 별 다르지 않아 보인다. 개인과 나라의 운명을 바꿀만한 만남이 아니더라도 우리들은 수없이 많은 만남을 하게 되며 그 하나하나가 자신의 운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결국 자신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