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렌체, 시간에 잠기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피렌체, 시간에 잠기다 - 한 인문주의자의 피렌체 역사.문화 기행 깊은 여행 시리즈 2
고형욱 지음 / 사월의책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시간이 머무는 곳, 피렌체 탐미
인간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오는 동안 이룩한 문화유산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곳에선 발걸음이 느려지기 마련이다. 시선을 붙잡는 것이 꼭 눈에 보이는 건물이나 예술작품에 한정되지 않고 그 속에 담긴 사람의 흔적이 있어 이야기를 나누자고 하는 것처럼.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문화유적을 찾아 나서는 것이리라. 이렇게 인류가 남긴 흔적을 통해 지난 시간과 공감하며 위대한 유산에 대해 놀라기도 하며 때론 따스한 위안도 얻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 산재해 있는 문화유산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는 다양하다. 애정을 가지고 살피며 이를 보존하고 후대에게 물려주려고 하는 마음이 있는 것과는 상반되게 경제개발 논리에 의해 물질적 가치로만 판단하는 것들이 바로 그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이러한 문화유산을 대하는 바른 태도일까? 그 해답의 한 전형을 ‘피렌체, 시간에 잠기다’라는 책을 알게 된다.

‘피렌체, 시간에 잠기다’ 는 르네상스 문화가 꽃피웠던 피렌체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피렌체는 이탈리아 토스카나주의 주도이며 모직물공업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많은 귀금속 등의 발달로 경제적으로 번영하였고 유럽의 상공업, 금융업의 중심이 되었던 곳이다. 또한 이러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정치권력을 잡았던 메디치가(家)와는 떨어져 이야기할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 이 메디치가의 후원과 관심으로 르네상스 문화의 중심에 설 수 있었던 행운의 도시이기도 하다.

이 책은 그러한 피렌체를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있는 것이다. 우선 피렌체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우피치 미술관에 있는 작품들 특히 ‘비너스의 탄생’이라는 작품에 대한 저자의 개인적 관심사로부터 출발 한다. 저자는 보티첼리와 티치아노, 카라바조,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등으로 이어지는 거장들의 작품을 대하며 그 작품들에 얽힌 이야기를 비롯하여 각기 작품들에 대해 섬세하며 친절한 작품해설을 하고 있다. 그의 글로 만나는 예술작품들에는 다양한 이야기가 함께한다. 작품들의 근간이 되는 것이 원래 신화에서 온 것이기에 서양의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일 것 같다. 작품 하나하나에 세심한 눈길을 두는 저자의 시각을 따라가다 보면 작품을 직접 대해 듯 다가온다.

두 번째로 저자는 피렌체 도시의 곳곳에 있는 조각 작품들과 보무도 당당한 건물들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도시의 속살을 살피듯 보여주는 작품들 또한 작품이 만들어진 시기의 상황에 견주어 설명하기에 피렌체의 역사를 고스란히 알게 된다. 다비드, 유디트, 헤라클레스, 페르세우스, 사비니 여인의 약탈, 바쿠스 등을 비롯한 조각 작품뿐 아니라 피오레 대성당, 조토의 종루, 바르젤로 궁전, 루첼리아 궁전, 안티노리 궁전, 산타트리니타 다리, 시뇨리아 광장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 하나 소홀하게 넘어가는 것이 없다. 

저자의 주요 관심은 아니었지만 눈을 사로잡는 작품이 있다. 미켈란젤로의 ‘네 명의 죄수’라는 미완성작으로 조각 작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 가를 유추하게도 하지만 무엇보다 대리석의 딱딱한 돌 속에 갇혀있는 사람의 모습이 너무도 실감나는 모습이 바로 그것이다. 이 작품을 통해 시간과 공간, 스스로의 울타리, 사회제도 등 사람들을 가두고 있는 다양한 제약 조건에 갇혀 몸부림치는 우리의 모습을 보는 것 같기만 하다.

다양한 작품이 온전히 보관되고 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그 소중함을 현실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하고 있는 피렌체는 도시 자체가 역사적 유물이라 불러도 좋다는 사람들의 강한 자부심이 보인다. 그렇기에 그 긴 시간이 흘렀음에도 살아 숨 쉬고 있는 작품들을 볼 수 있게 하였다고 생각된다. 저자의 시각에 따라 피렌체를 둘러보면서 우리나라 한 도시를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된다. 천년의 역사가 숨 쉬는 곳이라 경주를 비교해 보는 것은 어쩜 자연스러운 일이 아닌가 싶다.

책과 함께하는 동안 자주 앞장으로 돌아가게 된다. 텍스트에 삽입되어 있는 사진이 흑백이고 또 그 사진 상태가 너무 어두워 자자의 해설은 제대로 살필 수 없어 그나마 앞장에 있는 칼라사진을 찾아보려고 애쓰지만 그곳에도 설명된 작품이 다 수록된 것도 아니어서 다소 아쉽다.

저자는 관광이 아닌 여행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테마로 여행이 각광받는 시대다. 시간이 멈추어 있는 곳, 역사와 현실이 조화를 이뤄 함께 살아가는 곳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보고 그 속에서 찾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깊은 성찰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막연하게 그리웠던 피렌체, 조금 더 깊게 느끼기
    from 도서출판 예문당 - 함께 만드는 책 놀이터 *^^* 2010-10-18 07:32 
    막연하게 그리웠던 도시가 있었습니다. 1999년 첫 해외여행을 유럽으로 다녀왔습니다. 28박 29일을 호텔팩으로 정신없이 쏘다녔습니다. 그 중 스치듯 피렌체에 3시간 머물렀는데, 웬지모르게 다른 도시들보다 길게 여운이 남았습니다. 그리고 2년 후 2001년, 운이 좋게도 다시 유럽에 갈 기회가 생겼습니다. 게다가 일주일간 자유여행을 할 기회까지 생겼습니다. 주저없이 선택한 도시가 피렌체였습니다. 그냥 다시 가야만할 것 같았습니다. 아무것도 모른 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