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지도의 탄생
오지 도시아키 지음, 송태욱 옮김 / 알마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사람이 살아가는 현실의 이해요구를 담아온 지도
여름이라는 계절이 유독 여행과 관련이 깊은 이유는 휴가철과 겹치기 때문이라고 본다. 여행도 시대가 변하면서 조금씩 그 의미가 달라지고는 있지만 낯선 곳에 대한 동경은 여전할 것이다. 그렇게 낯선 곳을 찾아가는데 필수적인 준비물 중 하나가 지도가 아닌가 싶다. 물론 요즘에야 네비게이션이라는 문명의 기기가 떡하니 자리를 차지하여 지도가 갖는 위상을 빼앗고는 있지만 그것 역시 지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한다면 여전히 지도는 여행의 동반자라 할 것이다. 

역사에 관심이 많은 나로써 그 역사의 숨결이 숨 쉬는 낯선 지방을 찾아가는데 필수적인 요소가 역사의 흔적을 담은 지도였다. 아마도 관광지도라는 명칭으로 관광지와 유적지를 나타내는 지도가 바로 그것일 것이다. 오래전 경남 고령의 가야시대 유적을 찾아보기 위해 관할 관공서에 자료를 요청하니 그곳에서 보내준 것이 그 지역 관광안내도였다. 참으로 유용한 자료가 아닐 수 없었다.

‘세계지도의 탄생’은 바로 이렇게 사람이 살아가는데 유용하게 쓰였던 지도의 역사를 담아내고 있다. 역사상 최초로 지도가 만들어지고 그것이 점차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의 모양을 닮아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닌나지 소장 일본도, 중세 유럽의 지도 헤리퍼드 지도, 이드리시 세계지도, 오천축도, 고금화이구역총요도, 칸티노 세계지도 등 인류 역사의 각 시대를 대표했던 지도를 저자만의 기준으로 살펴 그 역사상 의의와 당시 시대의 가치관을 밝혀내고 있다. 이러한 지도를 살피는 저자의 기준은 사상성, 예술성, 과학성, 실용성의 네 가지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지도에는 우리가 사는 지구의 지표면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만이 아님을 알게 한다. 각 시대에 따라 시대가 지향하는 가치관이 담겨 있으며 이것을 구현하기 위한 활동의 일환이었음을 지도의 사상성을 살피며 밝히고 있다. 헤리퍼드 지도, 오천축도 처럼 중세의 종교관에 의한 지도나 칸티노 세계지도처럼 신대륙 개척의 해양시대의 선두주자 포르투갈의 위상을 나타내는 지도, 중국의 화이사상을 담은 고금화이구역총요도 등이 그것이다.

세계도에서 세계지도로 변화되어 오는 동안 발달한 과학의 도움으로 보다 정확한 지도가 작성되었지만 그것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지도에는 지도를 제작하는 제작자의 의도가 담겨 있었다는 것이다. 아마도 날씨에 관계된 기상도나 문화유적을 담아놓은 관광지도 또는 지표의 해발 위치를 나타내는 지도나 특수목적의 군사지도 등 제작 목적에 부합하는 실로 다양한 형태의 지도가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지도에 담긴 사상성에 주목하여 지도의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저자가 주목하는 지도의 ‘걸작’을 찾아보았다는 것이다. 종이나 기타 도구에 대상을 옮겨놓은 것은 그림과 같은데 명작이나 걸작이라 불리는 지도가 없음에 주목했던 것 같다. 이는 지도의 목적성과 활용도에 따른 차이점이라 확인하기도 한다. 

지도를 통해 자신이 살아가는 현실의 세계를 올바로 이해하고 싶었던 사람들의 요구가 실현된 것이 지도라고 한다면 오늘날 다양하게 등장하는 지도 역시 현 시대의 사람들이 자신이 살아가는 현 시대를 이해하기 위한 요구의 다양성의 표출이리라.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무의식적으로 이용했던 지도가 갖는 의의와 그 역사성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저자가 일본인이기에 제시하는 자료나 동북아시아에서 일본의 역사적 위상에 대한 해석은 일본 중심일 수밖에 없음을 알면서도 역사적으로 일본에 영향을 주었던 한반도의 위치에 대한 의도적인 축소 경향이 보인다는 점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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