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공부 - 김열규 교수의 지식 탐닉기
김열규 지음 / 비아북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T, 정보화시대의 공부(工夫)하는 방법
역사 이래 지금처럼 정보가 넘치는 시대가 있었을까? 시대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서 말하더라도 현대 사회의 정보화와 그 정보를 개인이 수용할 수 있는 폭이 이토록 광범위하게 열려진 시기는 없었을 것이다. 시시각각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는 물처럼 흘러가기도 하지만 때론 물이 웅덩이에 머물 듯 정보 역시 정보를 수집하는 사람의 관심사에 따라 머물게 된다. 이렇게 머무는 정보만이 의미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

수없이 많은 정보들 중에서 개인이 취사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어쩜 이 기준이 김열규 교수가 이야기하는 공부의 기준이 되지 않을까 한다. ‘공부’의 저자 김열규 교수는 자신이 평생 이룩하고자 했던 공부에 대한 열망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얻은 교훈을 이 책속에 담아내고 있다.

이 책에는 우선 현재 우리가 사랑가는 사회에 만연해 있는 ‘공부열풍’에 대해 점검하면서 공부라는 말이 가지는 근본적인 뜻이 무엇인지 밝힌다. 저자가 말하는 공부란 ‘머리라는 도구를 써서 일하는 위대한 사람’이라는 의미를 갖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하는 ‘공부의 목적’은 무엇일까? 다시 저자는 ‘머리를 써서 위대한 사람이 되도록 학문이나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행위’가 공부라고 하면서 그 목적은 ‘입신을 위한 것’과 ‘수신을 위한 것’으로 구별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하루에도 몇 번씩 듣고 또 강요받게 되는 공부는 아주 현실적인 면에서 ‘입신을 위한 공부’가 주가 되지만 그보다 근본적인 공부의 목적은 ‘수신을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공부는 우리의 선조들의 학문을 대하는 태도와 학문의 과정에서 얻은 것과 삶을 일치 시키려는 부단한 노력의 과정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그렇더라도 현실에서 이야기되는 공부의 목적을 방기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은 내가 발 딛고 사는 현실의 삶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우리 스스로가 교양과 영혼을 돌보지 않고 현실적인 이해득실에만 매달린다면, 그것은 ‘인간 포기’를 의미한다.”

이 말은 현실이라는 조건을 핑개로 ‘수신을 위한 공부’를 포기했을 때를 염려하는 준엄한 경고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인간이 인간으로 존재하기 위한 근본에 바로 자신을 갈고 닦아 보다 높은 경지의 자아를 형성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는 것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한다.

[공부 : 김열규 교수의 지식 탐닉기]에는 이렇게 공부의 근본 목적을 밝히면서 공부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책, 책읽기, 책이 있는 풍경과 책이 가지는 진정성에 대한 이야기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담아내고 있다. 이것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겪었던 과정이기에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더불어, 글 읽기의 참맛과 글쓰기의 실제를 통해 무엇을 어떻게 읽고 배워서 그것을 글로 옮길 것인지를 밝힌다. 여기에는 문학이라는 장르에 포함되면서도 다른 특징을 갖는 소설과 시를 통해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지 자세한 설명을 곁들이고 있다. 또한 저자가 말하는 글쓰기의 실제는 마치 논술학원의 훌륭한 글쓰기 교재를 보는 듯 논술시험이라는 당면한 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뿐 아니라 뭔가 써보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한 지침이 아닌가 한다.

저자 김열규 교수는 이기에 머무르지 않고 오롯히 일궈온 자신의 학문의 탐구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정보화 시대, IT시대’로 대표되는 현대사회에서 청년들 못지않은 IT정보력을 바탕으로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인터넷, 모바일 등 첨단 기기를 이용하여 정보에 접근하기 용이한 환경에서 공부하는 진정한 목적을 잃어버리지 않게 하는 공부의 방향성을 제시한다고 봐야 할 것이다.

시대가 변하면서 공부가 가지는 의미가 본래의 목적에서 다소 다른 의미로 변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자신의 삶에 의미 있는 공부가 진정으로 필요한 시대가 아닌가 한다. 평생 학문의 길에 서 있는 학자의 후학에 대한 따스한 가르침이 있어 자신을 위한 공부를 시도하는 모든 이에게 안내서가 될 것이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