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 절대적인 자유를 꿈꾸다 - 완역결정판
장자 지음, 김학주 옮김 / 연암서가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대적 세상에서 절대적 자유를 꿈꾸다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태어난 세상이지만 어떻게 사는 것이 참다운 삶인지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 하여 지난 역사에서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그 해답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우리가 성인으로 우러러 보고 있는 그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수많은 사상이 대두되었다. 그렇게 사람들의 존재와 삶의 의미를 밝혀 놓은 사상에 의해 시대를 선도하는 지혜를 얻어왔다. 논어를 비롯하여 장자의 사상은 동양사상의 진수라고 하여 오늘날까지 학문의 영역을 포함하여 시대를 밝혀갈 사상으로 탐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장자(기원전 369~286)는 장주라고 송나라에 태어났다. 도가사상을 확립한 사람으로 노자와 더불어 노장사상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사람이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활동하였다. 당시 사상들과의 교류도 하면서 그의 사상적 깊이를 더해갔다. ‘어떤 대상을 욕구하거나 사유하지 않으므로 무위(無爲)하고, 스스로 자기존재를 성립시키며 절로 움직이므로 자연(自然)한 것’이라는 도가사상으로 대표되는 [장자]는 내편 7, 외편 15, 잡편 11로 모두 3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자의 도가사상은 우선, 모든 존재와 현상의 근원을 ‘도(道)’라 부르는 본체론과 절대적인 인간의 자유의 추구를 지향하는 윤리관 사람이란 아무것에도 걸림이 없는 무대(無그待)의 경지에 이르러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모든 현상계의 가치관을 부정하고 절대적 자유의 경지를 말하며 삶과 죽음은 본질상 같다고 파악하는 윤리관을 나타내고 있다.

이 책 연암서가 발행 본 [장자 : 절대적인 자유를 꿈꾸다]는 장자의 이 33편을 우리말로 옮겨놓고 그에 대한 간략한 해설을 포함하고 있다. 한자에 익숙하지 않은 현대인들에게 한자로 된 원문을 이해하는 데에는 많은 제약이 있기 마련이다. 이 책은 그러한 불편을 해결한 역작으로 보여 우선 반갑다.

내편(內篇)에 속한 7편은 속된 세상을 초월하여 아무런 거리낌 없는 참된 자유로운 세계에 마음을 노닐게 하는 지극한 사람의 경지를 뜻하는 소요유(逍遙遊)부터 시작하여 사물을 한결같이 똑같이 본다는 제물론(齊物論), 삶을 길러주는 주인 양생주(養生主) 등 장자의 핵심사상이 주로 포함된 것이라고 한다. 외편(外篇)은 8편 변무부터 20편 지북유(知北遊)까지를 말하며 군자와 소인 및 악인이나 절조가 있는 사람들에 대한 도가의 평가가 주를 이룬다. 잡편(雜篇)은 23편 경상초부터 33편 천하까지를 말하며 외편과 잡편은 장자의 사상과는 조금 차이를 보이는 것도 있지만 후대에 그 제자들의 글을 모아 놓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한다.

무위자연(無爲自然)으로 대표되는 장자의 도가사상이 현대 사람들의 가치관과 어떻게 결부될지 자못 흥미로운 부분이 많다. 애써 노력하고도 그 뜻을 이루지 못하면 물러나 숨어서 조용히 지내야 한다는 말이나, 공자를 비롯하여 백이와 숙제를 포함하여 태평성대를 이룬 사회라고 부르는 요, 순 시대에 대한 장자의 평가 또한 의외의 부분이 많다. 자신이 뜻한 바를 실천하고 대의를 위한 부분은 인정하면서도 자신을 억압했던 부분에 대해서 그것이 옳은 일인가 물음을 제기한다. 일면 수궁이 가는 면이 있다.

절대개념으로 세상을 파악할 때 오는 온갖 부작용을 상대적 개념으로 그 본질을 파악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사물과 세상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어 공감이가는 부분이지만 절대적 숙명론으로 결부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이무래도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 자신 만이 옳다고 목소리 높이는 이 시대에 세상의 모든 것에 대해 상대적 개념으로 파악 절대적으로 옳고 그름도 없고 오직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 역시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원전으로 그 뜻을 다 이해하기 어려운 현실에서 완역본을 접하게 되어 무척이나 반가운 책이다. 그만큼 다가가기 쉽게 번역되어 있다. 하지만 원문이 그런지 모르지만 그것이 그것 같은 반복되는 문장에 전체 맥락을 이해하는데 어려움 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오자 : 임금보다 존귀하다는 말안가? - 말인가?(313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