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한국의 명품문화
하중호 지음 / 삼양미디어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한국인이다
한때, 외국을 나가보면 다 애국자가 된다는 말이 있었다. 아마도 우리 것의 소중함을 가까이 있을 때는 잘 알지 못하다가 낯설고 물선 땅에서 가서야 그 소중함을 알게 되었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국제화시대 보편적 가치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 중 하나가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말처럼 세계화는 곧 우리 것을 바탕으로 했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인식의 확대가 아닌가 싶다.

우리가 이렇게 우리 것이라 부를만한 것이 무엇이 있는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할 수 있으나 선조들이 물려주고 우리가 현실에서 배우고 익혀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것이면 다 포함되는 것이 아닌가 한다. 거기에는 선조들의 문화유산에 이 시대에 새롭게 만들어지며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 받는 것이 포함됨은 물론이다. 선조들의 삶 속에서 얻은 지혜의 총화인 우리의 문화가 현대에 와서 왜곡되고 사라져 가는 안타까움은 마음속에만 가진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한국의 명품문화]는 우리가 처한 현실에서 우리 것에 대한 이해를 우선 해보자는 의도가 담긴 우리의 정신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크게 명품 문화유산, 명품예절, 인사와 호칭문화, 세시풍속들 그리고 효와 제사 문화 등으로 나누어 우리의 정신문화를 다루고 있다. 익히 알고 있고 또 빼놓지 않고 누리고 있으면서도 그 유래와 의미를 알지 못했거나 혹 잘못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세심한 설명이 있어 새삼스럽게 우리가 우리 것을 알아가는 소중한 시간을 제공한다.

우리 주변에는 그 출처를 알 수 없는 혼란스러운 모습을 다양한 곳에서 자주 접하게 된다. 아무리 세계화 시대라고 하지만 근본을 상실한 세계화는 모래성을 쌓는 것과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우선 어른들이 나서서 이 책에 담긴 내용을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이해할 수 있게 할 책임이 있다고 본다. 또한 이 책은 사회생활에서 벌어지는 인간관계나 가족이나 친구간의 관계 정립에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이 들어있어 가까이 두고 혼란스러운 상황에 직면할 때 바로 찾아서 대처할 수 있을 정도로 유용하게 정리되어 있다. 

특히, 우리의 텔레비전 드라마나 가요 그리고 영화가 한류의 열풍을 타고 번지는 이 시대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품격 우리 정신문화를 알 수 있게 하자는 저자의 의도에 공감을 한다. 김치, 한글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을 포함 삼국유사를 비롯하여 조선왕조실록 등의 기록문화, ‘선비정신’, ‘우리’라는 공동체의식 등 우리민족 고유의 정신을 알게 하자는 것이다. 

시대정신에 뒤떨어진다고 외면해서는 안 될 여러 가지 우리 얼이 깃든 문화를 소중하게 생각할 때 비로소 가치 있는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저자의 마음이 곳곳에 스며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