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헬름 텔 을유세계문학전집 18
프리드리히 폰 실러 지음, 이재영 옮김 / 을유문화사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웅은 어떤 경로로 만들어질까? 
인류 역사상 영웅으로 평가되는 사람들은 무척이나 많다. 그들의 공통점은 자신을 버리고 나라와 민족 그리고 이웃에 대한 무한한 사랑의 표현으로 나타난다. 개인보다는 대의를 위해 목숨을 담보로 적극적인 활동을 벌인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들은 같은 환경에서 같은 아픔을 겪으며 살아가는 동시대 사람들과는 분명 다른 무엇이 있어 행동으로 나선 사람들일 것이다. 그 차이가 무엇일까?

어느 민족이나 어려운 고비를 겪으며 살아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외침에 의해 국운이 흔들리거나 심지어 반세기 가까이 외세의 억압적인 환경에 억눌린 삶을 살아야 했던 아픈 경험을 가지고 있다. 특히 힘없는 약소민족으로 일컬어지는 나라일수록 그러한 경험은 많으며 오늘날 역시 비슷한 환경에서 민족의 자존을 위한 힘겨운 싸움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비록 그를 부르는 이름은 달라졌을지라도 그때마다 등장하는 지도자, 영웅은 있어 왔다.

[빌헬름 텔]은 민족자존의 존폐 위기에 처한 스위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14세기 스위스 민중봉기를 배경으로 한 영웅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그려진다. 압제자의 강압에 의해 사랑하는 아들 머리 위의 사과를 쏘라고 강요받고 그 복수를 위해 후일 압제자를 활로 쏘아 살해한다는 이야기 주요 줄거리다.

만년설과 알프스 산정 아래 푸른 초원, 호수가 있는 평화로운 마을에 자신의 아내를 겁탈하려고 했던 성주를 도끼로 찍어 죽인 뒤 기병들에게 쫓기는 나무꾼 바움가르텐이 뛰어온다. 거센 폭풍우가 몰아치는 호수를 건너가게 해 달라는 외침에도 여러 사람들이 나서지 않은 그 상황에 텔은 위험을 무릅쓰고 배를 몰아 호수를 건너 도피를 돕는다. 점차 사람들을 억압하는 태수의 폭정을 참지 못하고 슈비츠, 우리, 운터발덴 주의 사람들은 동맹을 결성하고 텔에게도 동참할 것을 요구하지만 동참을 거절한다.

텔은 이후 태수의 모자에 절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잡혀 목숨을 건 아들 머리위의 사과에 화살을 쏘는 과정에 개인적인 차원의 복수를 다짐한다. 거듭되는 폭정에도 머뭇거리기만 하던 사람들은 텔이 태수를 화살로 쏴 죽이는 소식을 접하고 드디어 봉기를 실행에 옮겨 민중봉기가 성공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텔이 보여주는 감정의 변화에 주목하게 된다. 어려운 환경에 처한 이웃사람들에게 목숨을 걸고서라도 도와주고 자신의 가족의 행복한 삶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등 정의로운 사람이긴 하지만 극히 개인적인 정의감에 머물고 있는 수준이다. 국가적 폭압을 물리치자는 주변 사람들의 권유에 참여를 하지 않던 텔의 심정 변화가 시작되는 시점이 아들의 목숨을 건 상황이 발생했을 때 부터였다. 개인의 사생활에 직접적으로 관여되지 않을 때에는 나와는 거리가 먼 일로 생각하는 마련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대의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적극적 사고가 필요한 것이다.

을유문화사 발행 본 이 [빌헬름 텔]은 부록으로 실린 역자의 작품해설은 저자 쉴러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작품의 배경이 되는 시대적 상황을 잘 알 수 있어 작품이해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좋다.

영웅은 시대의 산물일 수 있다. 목숨을 담보로 한 개인의 영웅적인 삶과 시대적 요청에 의해 만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 아닌가 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사회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워 개인의 가치관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시대다. 이러한 사회적 혼란을 극복할 대안에 대한 공감이 있지만 개혁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처지를 보며 진정한 영웅의 탄생을 기다리는 심정인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