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대왕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9
윌리엄 골딩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199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파리대왕이 될 수 있다. 
유사 이래 인간의 본성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한 노력은 끊이지 않고 이어져 오고 있다. 그 많은 사상가와 철학자들 그리고 현대과학의 발달로 인해 실험적인 환경을 통한 분석 또한 지속되어 왔다. 이로 인해 많은 부분 생물학적인 근원은 밝혀지고 있는 현실이지만 여전히 인간의 본성에 대한 물음은 그 의미를 가진다.

동양에서 인간의 본성을 파악할 때 주로 등장했던 것이 성선설과 성악설이었다. 인간의 기본적인 심정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그 후 오늘날까지도 유효한 이해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본성이 지속적으로 한 측면을 나태나 보이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상황에 놓였을 때 발휘되는 모습을 보며 보편적인 인간의 본성을 이야기 하기는 부족한 점 역시 많은 것이 사실이다.

지난 역사에서 인간의 본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경우가 여럿 있었다. 대표적인 경우가 전쟁을 치루는 과정과 그 후 수습하는 시점에서 드러난 것은 바로 특수한 환경에서 인간의 근본적인 심성의 발현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아닐까 한다. 또한 이러한 인간의 근본적인 본성에 대한 탐구를 해 온 것이 다름 아닌 문학이다. 여러 장르의 문학을 통해 인간이 가지는 본성이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나타나는 가가 주요한 테마였다.

[파리대왕]은 이러한 인간의 본성을 특수한 환경에 처한 집단을 통해 어떻게 발휘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이야기다. 저자 윌리엄 골딩은 2차 세계대전 당시 해군의 장교로 복무하며 전쟁이 인간성을 어떻게 파괴하고 말살하는가를 지켜봤던 사람이다. 종전 후 저자가 주목했던 인간의 이중적인 성격의 발현에 관한 사회적 문제제기가 [파리대왕]으로 나타난 것이 아닌가 싶다.

파리대왕은 인간의 본성을 알아볼 수 있는 실험집단으로 대수의 소년들을 선택해 무인도에 떨어뜨린다. 숫자가 몇 명인지도 모르고 어떻게 무인도에 오게 되었는지도 불투명한 이 소설의 시작은 랄프와 새끼돼지라 불리는 아이가 산호섬 모래사장에서 만나는 것으로 시작한다. 자신들 이외에 다른 아이들이 있다는 이야기에 그들을 소라껍질 이용해 회의를 소집하고 민주적 질서에 의해 집단사회를 구성하고 각자 역할분담을 시작하여 공동체를 구성한다.

랄프를 중심으로 한 공동체는 정체를 알지 못하는 짐승에 대해 아이들이 가지는 공포에 의해 균열이 생기고, 그 틈에 사냥꾼의 대표인 잭과 충돌하게 된다. 이는 구조될 것이라는 희망과 민주적인 절차의 대표로 랄프 그 반대편 즉 생존에 필요한 사냥과 독재와 집단적 무의식을 대표하는 잭으로 대별되고 있다.

점점 확산되는 공포가 두 대표세력 사이의 균열을 벌려나가는 결정적인 사건이 낙하산을 멘 추락한 비행기의 조종사 시체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잭의 배신과 그의 추종자들이 늘어나면서 집단의식이 강화되고 결국 사이먼과 새끼돼지가 죽게 되고 혼자된 랄프는 잭의 집단에 의해 목숨을 위협받고 쫓기게 되는 지경에까지 이른다.

저자는 실험집단을 소년들로 구성했다. 소년들은 아주 원시적인 상태와 문명의 중간자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특수한 상황에 처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을 잘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문명에 익숙한 어른들이 아니기에 본성에 훨씬 더 가까울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가 아닌가 싶다.

극단적으로 본다면 선과 악, 민주와 폭력 등을 랄프, 새끼돼지와 잭, 로저로 대별되는 두 집단의 성격으로 나타내고 있다. 인간본성의 적나라한 표출을 보여주는 영화 ‘지옥의 묵시록’이나 무인도에 낙오된 사람을 그린 ‘로빈스 크루소’등은 그 대상이 어른들이다. 기존 문명사회에 대한 직접적인 표현이지만 파리대왕은 아직 문명화로 고착화 되지 않은 소년들이기에 어쩌면 더 인간의 본성에 한발 짝 더 근접한 경우가 아닌가 싶다.

인간 개인의 본성과 집단 속에 속한 인간의 본성의 발현은 어떤 조건에서 상이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일까? 같은 환경에 속하더라도 왜 본성의 발현이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것일까? 그렇다면 이 소설에서 파리대왕이 상징하는 것은 무엇일까? 생각이 꼬리를 물어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