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치명적 배후, 성性 - 상식과 몰상식을 넘나드는 인류의 욕망
이성주 지음 / 효형출판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성(性) - 금기의 영역을 넘어서
인류의 역사와 그 맥을 함께해온 성(性)의 역사는 그 사회를 지배했던 문화적 양상에 따라 천차만별적인 모습으로 다가온다. 유교이념이 지배했던 동양 그것도 우리나라에서 성에 대한 이야기는 그야말로 물밑에 떠도는 유령처럼 은밀하게만 진행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런 이유로 세계화가 진행된 현대사회에 이르러서도 사람들 마음속으로만 담고 있지 당당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모습으로 남아 있다.

인간의 근본 욕구 중 하나라는 성(性)이 오늘날처럼 대 낯에 활보하는 모습으로 보인 적이 얼마나 있었을까? 근대적 사고방식과 가치관이 남아 있는 어른들(?)의 은밀한 성에 대한 갈구와 표현 그리고 젊은이들의 대담한 애정표현이 공존하는 사회에서도 여전히 당당하게 표현되어지는 모습은 아니다.

[역사의 치명적 배후, 성性]은 바로 이러한 사람의 근본 욕구이면서도 뜨거운 감자인 성(性)을 매개로 인류의 역사를 짚어보고 있다. 저자 이성주의 걸쭉하고도 도발적인 글맛이 함께 어우러지는 책이다. 이 책에는 다섯 가지의 분류로 묶여있는 인간의 성과 관련된 역사가 담겨져 있다. 전쟁과 관련된 남자와 성, 권력이 사회적 약자에게 가한 성적 억압과 폭력, 성생활의 바탕, 인간의 몸을 둘러싼 논란, 남자의 성적 무지와 오만, 이지러진 성 의식에 대하여, 미국과 일본을 통해 바라본 성 풍속 들여다보기 등으로 구성되어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개한다.

이 책에서 살피고 있는 21가지의 장면들은 인간의 기본 욕구인 성에 대해 갖가지 법률과 사회적 규범을 통해 억압하고 때론 그러한 장치를 통해 방임을 조장하는 모습은 인간의 욕망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도 알게 한다. 국가적 통치 이데올로기에 의해 지배되는 성 그리고 사회적 혼란기를 틈타 방임에 가까운 문란한 성생활 등이 개인의 욕구 충족이라는 생물학적 차원에 머무는 것이 아닌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살펴보는 시각에 동조하고 싶다. 

[역사의 치명적 배후, 성性]은 다분히 흥미를 자극하는 듯 한 저자의 문체에 적응하기 힘든 점도 있지만 성에 대한 욕구의 표현이 심리적으로 억압되어 온 우리 사회에서 표면화 시키는 역할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게 된다. 또한 더 읽을 글에 담긴 이야기는 역사의 이면의 한 측면을 바로 알게 역할도 하고 있다.

무엇이든 힘의 논리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처럼 이 성(性) 역시 그렇다. 인류의 역사를 보면 힘과 관련되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전쟁과 정치 그리고 남자가 아닌가 싶다. 이 책도 바로 그러한 흐름을 쫓아 인류의 역사를 성과 매개하여 서술하고 있다. 그 중심에 미국이 버티고 있었다.

인류가 생존해 가는 동안 끝까지 함께할 성(性), 그것에 대해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인 오늘날의 가치기준으로 볼 때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