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 인물을 통해 오늘을 바라보다. 역사는 사람이 살아온 삶의 흔적에 대한 기록이다. 그렇기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잊혀 지기 마련이지만 누군가 기록하는 사람에 의해 후대에까지 이르게 된다. 현대 사람들이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비슷한 삶을 살아온 조상들의 흔적 속에서 오늘을 살아갈 근거와 미래에 대한 희망을 찾고자 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역사를 기록하는 방법으로는 전통적인 역사서를 비롯하여 야사를 담아 기록하기도 하고 더불어 시, 서, 화 등 문학이나 예술작품으로 남기기도 한다. [도화서]는 중국 역사에서 명나라가 망하고 청나라가 패권을 차지하여 그 흥망의 시간을 채워가는 시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다분히 명나라에 대한 향수가 깊게 베어나는 작품으로 명의 멸망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여 후대에 귀감이 되고자 함이 담겨있다. 명의 마지막 황제 숭정제의 죽음과 남영 왕조의 초기 복왕 정권의 흥망을 다룬 역사극이다. 도화서는 공자의 64대 손인 공상임에 의해 작품으로 무대에 올려지는 희곡이다. 중국에서 희곡의 역사는 오랜 역사만큼 유서 깊은 내력을 가졌지만 여러 계층을 망라해서 널리 애용되는 시기는 명, 청나라 시대라 한다. 대중적으로 주목받는 이러한 희곡을 통해 저자 공상임은 분명하게 도화선의 집필의도를 밝히고 있다. 그것은 이합(離合)의 정(情)을 빌러 흥망(興亡)의 감회를 쓰고자 했다는 것이다. 도화선은 명 왕조의 붕괴 원인에 대한 규명과 더불어 남녀의 애정 문제를 함께 극으로 살려내고 있는 작품이다. 역사와 애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아 대중들에게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구분하여 위충현, 완대성, 마사영 등 명나라 패망의 원흉으로 묘사하고, 기생 이향군을 비롯하여 소리꾼 유경정, 소곤생 등의 애국자로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점은 누구나 쉽게 상상할 수 있는 구성이지만 도화선의 특이한 설정은 당시 지식인들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이다. 양문총이나 주인공 후방역 등이 그들이며 이들로 대표되는 당대 지식인들의 양다리를 걸치는 기회주의적인 태도는 결국 명의 패망의 원인으로 본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오늘날 우리나라 지식인들에게도 귀 기울이게 하는 점이 많을 것이란 생각이다. 이향군의 머리에서 나온 피가 튄 부채에 핏자국을 따라 나뭇가지를 그려 넣어 복사꽃이 핀 모습을 그렸다는 것으로부터 유래된 제목이 도화선이다. 도화선이 나온 지 300년이 넘는 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 여전히 의미 있는 작품으로 받아드려지는 것은 그만한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반증일 것이다. 희극이라는 독특한 형식을 빌러 담고 있는 역사 이야기에서 오늘을 비춰보는 거울을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