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영혼의 편지 (반양장) 반 고흐, 영혼의 편지 1
빈센트 반 고흐 지음, 신성림 옮김 / 예담 / 2005년 6월
평점 :
품절


불꽃같은 삶이 전하는 깊은 울림
몇몇 알고 지내는 화가들의 작업실을 방문할 때면 그림 작업에 몰두한 모습을 가만히 숨죽이고 지켜보곤 한다. 창작활동에 온 정신을 다 쏟고 있는 모습이 아름다움 그 자체라 부를 만하다. 간혹 그들과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때면 여간 조심스러운 것이 아니다. 한 작품이 완성되기까지 작가가 기울이는 노고와 열정을 이미 알기에 이렇다 저렇다 여러 말을 벌려놓는 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더라도 서로 마음 열어 상대를 받아드릴 마음의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되는 순간에는 보이고 느끼는 그대로를 열성을 다해 이야기를 나누곤 한다. 그렇게 나누는 이야기가 아픈 지적이 되고 때론 화가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일이 될지라도 서슴없이 다가간다.

이렇게 사귐을 나누는 몇몇은 오랫동안 그들의 삶과 작품 활동과정 그리고 작가가 지향하는 예술세계를 공유할 수 있어서 어느 사귐보다 깊고 넓은 마음이다. 이러한 과정을 지켜보며 못내 아쉬운 점이 있다. 바로 작가들 사이에 소통이 부재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내가 아는 몇몇 화가에 국한되는 문제라면 좋겠지만 지방 화단의 주류를 형성하는 전반적 분위기가 그렇다면 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화가들에게 제안도 했다. 작업, 작품 그리고 지향하는 예술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자리를 만들어야 하지 않느냐고.

[반 고흐, 영혼의 편지]는 바로 그러한 내 조그만 소망이 다 담긴 이야기가 들어 있다. 이 책은 누구보다 열정적인 창작활동에 몰두했던 화가, 빈센트 반 고흐가 동생 테오와 나눈 편지글의 모음이다. 늦은 나이에 시작한 화가의 길을 걸어가는 동안 고흐가 감내해야 했던 여러 가지 문제를 간절하게 때론 아픔을 담아 동생과 나눈 편지는 작가의 일생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고 보여 진다. 종이와 물감 살돈도 없어 동생의 지원에 의존 할 수밖에 없었던 심정이 절절하게 묻어나고 있어 읽어가는 동안 가슴 먹먹해지는 경우가 한 두 번이 아니다.

하지만, 고흐에게는 든든한 후원자이자 진정한 동지인 동생 테오가 있었다. 혹여 불편함을 가진 형 고흐의 마음이 다치기라도 할까봐 마음 쓰는 모습이 역역하게 드러나 있다. 살아가는 동안 비록 힘든 삶이었고 그림 한 점 팔기도 힘들었지만 그래도 고흐는 행복한 작가였다고 본다. 바로 테오가 있었기에 그렇다. 섬세하고, 솔직하며 그렇기에 답답함마저 느껴지는 두 사람의 마음과 가족들에 대한 애정 어린 마음이 진솔하게 그려져 있어 고흐라는 사람뿐 아니라 그 작품을 한층 더 가깝게 하고 있다.

[반 고흐, 영혼의 편지]에는 두 형제 사이의 두터운 정만 담겨있는 것은 아니다. 인상파 화가들이나 절친했지만 자신의 비극적인 사건과 관련된 고갱이 있다. 당시 화단의 흐름이나 화가들 사이의 교류를 비롯하여 시대상황을 알 수 있는 내용이 있기에 더 흥미롭다.

또한 이 책은 고흐가 그림을 시작하면서부터 시간적 흐름에 따른 편지를 모았기에 고흐 자신의 예술관이 변해가는 점을 알 수 있으며 화폭에 담긴 고흐의 그림이 있기에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자화상이라는 여러 작품을 통해 고흐가 주목하는 그때그때의 마음이 드러나고 있다고도 본다. 고흐 자화상만을 한자리에 모아 두고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정말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싶다.

편지를 읽어가는 동안 고흐의 편지가 주를 이루고 있기에 혼자만의 독백처럼 보이기도 한다. 테오의 답장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요구하기에 더 많은 동생 테오의 답장이 함께 있었다면 하는 바람을 가져 본다.

고흐와 고갱의 불화나 미술평론가의 지적 등을 살펴봐도 화가들 사이 그들의 예술관에 대한 소통은 여전히 어려운 일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해본다. 작가가 추구하는 작품세계는 어쩌면 혼자만의 고독과 외로움의 산물일지라도 함께 그 길을 가는 작가들 사이 소통은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 줄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는 편함이 없다. 그 소통에 작가 고흐, 미술상 테오, 미술애호가 들이 나누는 이야기가 결코 작품과 괴리된 세계를 담고 있다고는 보지 않기에 보다 적극적인 활용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촛불이 가장 아름다운 순간이 꺼지기 직전이라고 했던가.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불타오르는 창작활동을 보이며 짧은 전 생애를 통틀어 예술혼으로 살다간 고흐, 그와의 만남은 시대를 넘어 삶에 대한 불꽃같은 열정을 요구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