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사랑 이야기 - 깨달음의 나라 인도가 전하는 또 하나의 특별한 선물
하리쉬 딜론 지음, 류시화 옮김 / 내서재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나는 당신입니다
인류의 역사에서 ‘사랑’이라고 표현되어졌던 여러 가지 사람들의 마음이 모두 같은 내용과 형태를 보여주지는 않는다. 사랑이라는 말로 상대방의 자유의지를 억압하는 모습이 여러 형태로 나타나기도 했다. 인류애(愛), 부모사랑, 나라사랑, 음악사랑 등등 많고 많지만 이 사랑이라는 말이 포함하는 여러 의미 중에서 사람 모두에게 가장 가까운 사랑이 ‘남녀 간의 사랑’이 아닐까 한다.

역사 속에서 남녀의 사랑을 그려놓은 수많은 작품들이 있다. 우리역사 속에서도 공무도화가, 유리왕과 치희의 황조가, 연오랑과 세오녀, 김유신과 천관녀, 허균과 매창 등 셀 수 없이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 내용과 형태는 다르지만 모두 남녀의 애절한 마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이야기가 사람들의 가슴을 울리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며 오랜 시간을 살아 우리에게 전해진 것이다.

[인도의 사랑이야기]는 바로 인도의 펀자브 지방에서 사람들의 가슴에 살아 전해져 오는 사랑이야기를 담은 것이다. 성자와 깨달음의 나라라고 불리는 인도의 펀자브 지방은 인더스 강의 지류인 다섯 개 강이 모이는 곳이며 강이 주는 혜택으로 힌두 문명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문명이 교류하며 새로운 문화를 형성한 독특한 지역이다. 그러한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사람들의 가슴속엔 새로움을 받아들이는 열린 마음과 자신의 열정을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었으리라 짐작된다.

이 책에는 4가지의 사랑이야기가 담겨있다. 사랑하는 이들은 어디서도 만나지 않는다. 늘 서로 안에 있으므로 - 소흐니와 마히왈 | 세상에게 당신은 한 사람이지만 한 사람에게 당신은 세상이다 - 사씨와 푼누 | 한 사람을 사랑할 때 그 사람을 통해 세상 모든 것을 사랑하게 된다 - 미르자와 사히반 | 사랑에 대해선 세상사람 모두 틀리다. 사랑하는 두 사람만이 옳다 - 히르와 란자가 그것이다. 제목 속에 그 사랑들이 가지는 가치가 담겨있어 내용이 어떻게 전개되는가가 궁금함을 더해 준다. 지금까지 있어온 사랑에 관한 정의 중 그 무엇보다 본질적이며 사랑에 대한 정의가 아닌가 싶다.

여기에 등장하는 사랑이야기는 다 지고지순하며 애절하여 가슴 아픈 비극적 사랑을 그리고 있다. 주인공들이 하나같이 죽음이라는 결말을 통해 서로의 사랑을 완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삶과 죽음이 하나라고 하지만 죽음을 통해 완성되어가는 두 사람의 사랑이 현대 사람들의 즉흥적이며 물질중심적인 현실의 눈으로 볼 때 얼마나 공감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심정적으로야 아름다운 사랑이야기에 감동하지 않을 사람이 없겠지만 막상 자신의 일로 다가왔을 때 그러한 선택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인 것이다.

[인도의 사랑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인공 여성의 강하고 용감한 모습이 돋보이는 부분에 주목하고 싶다. 사랑을 얻고 완성하는 과정에 충실하고 앞장서는 모습이 무척이나 매력적으로 그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두 사람이 어느 한쪽에 의지하기 보다는 사랑 속에 우뚝 선 주체로의 등장은 그동안 봐왔던 연약하고 남자에 의지하는 여성상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라고도 볼 수 있겠다.

[죽지 않는 유일한 길은 우리가 서로의 삶에 영향을 주는 일을 통해서만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베풀면 그 선이 우리에게 되돌아와 우리를 구원할 것이다.]라는 저자 하리쉬 딜론의 이야기는 사랑이 자신에게는 자아의 성찰과 깨달음이고 한 사람을 사랑할 때 그 사람을 통해 세상 모든 것을 사랑하게 된다는 말일 것이다.

이 인도의 사랑이야기는 [진정한 사랑]에 목말라하는 현대인들에게 사랑이 무엇인지에 대한 깨달음을 전해주기에 충분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