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불패 - 이외수의 소생법
이외수 지음, 정태련 그림 / 해냄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에게나 아침은 온다
한창 꿈 많던 시절엔 ‘청춘’이라는 단어가 피부로 다가오지 않았다. 어찌어찌하다보니 소위 말하는 청춘이라는 그 시절은 지나갔고 이제 넉넉하게 잡아도 인생의 후반기를 살아가는 지점에 와있는 것을 느끼는 시점에 서 있다. 어쩌면 이 말도 나보다 시간을 먼저 살아가고 있는 선배들이 들을 때는 가당찮은 소리로 들리겠지만 말이다. 그래도 애써 위안 삼아보는 말은 있다. 내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이 내 생에 가장 빛나는 청춘의 시간이다]라는 말이다.

주변을 둘러보면 육체적 나이와는 별 상관없이 청춘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제법 많다. 일주일에 두 번씩 가는 국악전수관에서 만나는 어르신 들이 그분들이다. 창, 고법, 장구, 대금 등 각기 배우는 과정과 진도, 방법은 달라도 배우는 모습만은 청춘이다. 젊은이들이 따라가지 못할 정도의 열정적인 모습을 볼 때면 부끄러운 마음까지 생긴다. 그러한 힘이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이러한 열정을 몸으로 실현하며 사시는 분이 또 있다. 소설가 이외수다. 작가 이외수를 나타내는 말들은 기인, 영혼의 연금술사, 소설가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청춘의 대명사로 부르고 싶다. 늘 청춘으로 살아가는 모습이 오늘을 살아가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모범으로 보인다. 저자 이외수는 삶을 돌아보는 시간에 살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이 땅의 미래를 책임질 청춘들에게 염려와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해냄에서 발간한 [청춘불패:이외수의 소생법]이 그것이다.

[청춘불패] 이 책은 전체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마다 작가만의 독특한 언어로 이 땅의 젊은이들에게 현실을 딛고 자신을 사랑하며 미래를 희망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 사랑의 마음을 전하고 있다. 모든 글에는 아버지로 형으로 때론 친구의 마음으로 따스하지만 냉혹한 현실에 대해 직시하는 통찰력으로 있어 더 공감하는 말들이다. 나와는 거리가 먼 것처럼
교과서적인 말이 아니고 작가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살려 실감나는 표현방식과 매 이야기마다 자신의 이야기인 작가노트가 곁들어 있어 더 실감나게 만들어 주고 있다. 또한 넉넉한 편집스타일과 더불어 생명을 담고 있는 삽화가 있어 내용과 잘 어울리고 있다.

[생각과 마음의 차이를 알고 있는가? 생각은 뇌안의 범주에 속해 있고 마음은 심안의 범주에 속해 있다. 대상과 내가 이분되면 생각이고 대상과 내가 합일되면 마음이다](본문 66페이지)

치열하게 삶을 살아온 연륜이 담긴 말이다. 늘 청춘으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작가의 모습이 보이는 듯하다.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보는 혜안이 따스한 사랑의 눈으로 열려있어 온 세상을 가슴에 품고 있기에 청춘의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저자의 말처럼 누구에게나 아침은 찾아오기에 그 아침을 찬란하게 맞을 준비로 눈부신 청춘이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