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용수 선생님 
  
  
 
문화학교 모집 공고문을 보고 무작정 찾아가
대금을 배울 수 있냐는 어설픈 물음에
수줍은 미소로 반겨주셨던 선생님이다. 

쭈삣거리며 찾아갔던 빛고을국악전수관에서
뜻밖의 미소를 발견한 순간이다.
아마도...알지 못하는 대금에 대해
순수하게 발결음을 옮길 수 있었고
지금까지도 배우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선생님의 그 수줍은 미소가
큰 역활을 했다고 생각한다.
 
빛고을국악전수관 장용수 학예연구사
그가 내 대금 선생님이다.
 
어느 인터뷰에서 보니‘예술가’이지만, ‘교육자’로서의 역할에서
더 많은 기쁨을 얻는다고 하신다.
선생님은 세대와 세대를 연결하고,
또 너와 나를 연결하는 지점들에 대해 고민하면서,
보살핌으로‘전통’이 이어져 나가고 꽃피우기를 갈망하신다.
 
대금공부의 길에 들어선지
이제 1년하고도 6개월이 지났다.
맨 첫걸음을 내딛게 해 주신 분이라
늘 마주할 때마다 마음이 따스해 진다.
 
유난히 부끄러움을 많이 타시는 분이고
애쓰지 않아도 선한 모습이 사람 마음을 따스하게 해 주신다.
초보자들을 가르치는 어려움이 어찌 한두가지일까 마는
나이, 성별, 잘하고 못하고 구분없이 어느누구 하나 마다하지 않고
늘 겸손하고 최선을 다해 대해주시는 모습에서
이미 대금에서 뿐만 아니라 삶의 내공이 대단하다는 생각이다.
한 소식 하신 분들의 모습이 저러지 않을까 싶다.
 
장용수 선생님의 자세한 이력은 잘 모른다.
단지 원장현류를 하시고
조창훈 선생님에게 배우셨다는 것 말고는 없다.



장용수 선생님의 스승님이라는 조창훈 선생님이다.
미소가 닮았다는 생각을 해 본다.
 
언제까지 계속 될지는 모르나
대금이 내 손에 들려있는 날 까지는
늘 장용수 선생민의 미소와 함께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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