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록이 미국에서 격렬한 표현적 제스처로 형() 자체를 붕괴시키고 있을 때, 유럽에서는 앵포르멜이라는 흐름이 미국 추상표현주의의 카운터파트 역할을 하고 있었다. 형태에 대한 공격, 물질성에 대한 관심, 즉흥적 화법, 표현적 제스처 등은 전전(戰前)의 기하학적 추상과는 분명히 구별되는 전후 표현적 추상의 특징을 보여준다. 흥미로운 것은 두 흐름이 서로 상대의 존재를 알지 못하는 가운데 대서양의 양안에서 동시에 발생했다는 점이다. 이것이 그저 우연의 일치는 아닐 것이다. 전후 추상의 이 두 흐름은 전전의 모더니즘 기획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공통된 인식의 산물로 보인다.(진중권『 Postmodernism』65p)"

 

미국과 달리 프랑스 사회는 종전 후 나치 점령의 상처를 처리해야 했다. 앵포르멜 운동은 이 이중의 역사적 외상(잔인성, 수치)에 대한 일종의 심리적 방어로 등장했다. 이 과정에서 떠오른 것은 점령의 조건 하에서 개인의 실존에 관한 물음이었고, 철학에서는 사르트르의 실존주의에서 찾았고, ‘앵포르멜에서 승화되었다.

 

장 뒤뷔페(Jean Dubuffet 1901~1985)는 앵포르멜의 대표 작가다. ‘형태를 허물고 물질을 부각시키는 것이 당시로서는 도발이었다. 1946, 같은 화랑에서 열린 뒤뷔페의 전시회는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비평가 앙리 장송은 다다이즘 다음은 카카이즘이라고 혹평했다. 화면에 두껍게 발라진 물감 층의 물질적 느낌이 그에게 대변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앙리 장송은 연상되는 이미지를 이야기한 것이겠지만 뒤뷔페는 실제로 염소똥과 약간의 모래를 섞어 만든 반죽을 즐겨 사용했다고 한다. “이 무정형의 취향에서 바타유의 기저유물론이 소환된다.(71p)” 뒤뷔페는 정신병자나 어린아이들의 그림을 날것 그대로의 거친 예술이라는 뜻에서 아르 브뤼(Art Brut)’라고 불렀다. 그의 작품에는 어린아이의 것과 같은 그림이 많다.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Postmodernism』참고]


장 뒤뷔페 전시에 다녀왔다이번 전시는 뒤뷔페와 함께 빌레글레의 작품도 함께 전시되고 있다.


두뷔페의 유작

1관에는 그가 1962년부터 1974년까지 작업했던 우를루프(L’Hourloupe)’ 연작이 전시되어 있었다. ‘우를루프는 늑대의 울음을 흉내 낸 의성어라고 한다. 제목에서 느껴지듯 실재 형태를 찾기는 어렵다. 두꺼운 테두리를 가진 구불구불한 원시적 형태의 연속은 흑백과 세 가지 색으로 채워져 있다. 그 안에서 어떤 존재를 찾기도 하고 아무 의미도 없는 비존재를 상상하기도 한다.


이 우를루프 연작은 쿠쿠바자-애니메이션(Coucou Bazar-Un tableau anime)’으로 발전한다. 쿠쿠새에서 따온 것으로 새의 모습이 원시적이고 신비하다. 뒤뷔페가 만든 배경 속에서 그가 직접 만든 의상을 입은 배우가 움직이는 회화를 연출한다. 놀이로서 승화된 작품은 유토피아를 지향하고 있다.


<뒤뷔페의 스튜디오 작품들>

우를루프의 방황을 끝내고 이 연작을 대량 생산하기 위해 그는 스튜디오를 차리고, 소속된 아티스트들이 영사기를 이용한 드로잉 작업을 한다. 이로 인해 비판을 받기도 한다.

 

3관에는 자크 빌레글레(Jacques Villeglé, 1926~2022)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길을 걷다 우연히 뒤뷔페의 포스터를 발견하고 이것을 떼어 자신의 작품의 재료로 사용한다. 이를 위해 뒤뷔페와 연락을 취함으로 두 사람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이번 우를루프 전시의 포스터를 내 작업에 사용해도 될까요? 당신이 허락해주면 굉장히 영광일 것 같습니다.”(1975323일 편지의 일부 내용)

뒤뷔페와 빌레글레는 25살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활발히 교류하며 우정을 쌓아갔다.

자크 빌레글레는 이 작품들을 1985년 <우를루프의 귀환>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한다. 자세히 보면 우를루프 연작의 형태들이 보인다. 마치 뒤뷔페의 형태들이 찢어진 벽보 사이로 내다보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이미지들도 있다.

자크 빌레글레<까르푸 몽마르뜨-렁뷔토>1975,  <모리스 컹탕 광장>1975

<벽보를 떼고 있는 빌레글레>

자크 빌레글레 <레오뮈르 거리 - 베르튀 거리>1984

자크 빌레글레는 비회화 속의 회화작업을 한다. 당시 파리는 선전과 상업용 벽보로 넘쳐나는 곳이었다. 이 벽보들을 이용하여 데꼴라주décollage 작업을 했다. 재료를 붙여서 만드는 것을 꼴라주라고 한다면 데꼴라주는 붙여있던 것을 떼어 내서 다시 붙이는 작업을 말한다. 그는 여러 개의 벽보를 뜯어내어 다시 붙이고, 거기에 거리의 이름을 작품의 제목으로 붙인다. 스스로를 벽보 강탈자라고 표현했던 그는 나이가 들고 쇠약해진 후 이 작업을 마무리하고 글쓰기에 전념했었다고 한다. 2022년 올해 생을 마감했다. 그의 작품 안에는 그가 살아왔던 당시 프랑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빌레글레의 작품은 우리나라에서 처음 전시되는 것이라고 한다.

 


4관에는 뒤뷔페의 초기작이 전시되어 있다. 이 공간이 더욱 귀하게 여겨진다. 도슨트는 파리의 뒤뷔페의 퐁피두전시를 그대로 옮겨왔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고 설명한다. 이 공간에서의 감상은 오래 걸렸다. 진중권의 앵포르멜 장에서 소개된 모든 작품들과 보고 있으면 저절로 미소가 지어지는 회화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이 전시에 온 보람이 있었다. 이 초기작품들 중 가장 인상적인 작품은 얼굴과 노란 금반지를 낀 몸이다. 순수한 어린이의 그림처럼 보인다. 흙과 같은 재료를 두텁게 덧칠한 질감도 특별했다.

장 뒤뷔페<유령들에게 월출>1951

장 뒤뷔페<모나리자(Jaconde, 여자의 큰 두상)>1948

장 뒤뷔페<금반지>1958

현대 미술의 무대가 뉴욕으로 옮겨가고, 여러 다양한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을 때 파리를 중심으로 유럽에서도 여러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었고, 앵포르멜이 있었다. 최근에 공부하던 작품들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사실 퐁피두에서 그의 작품을 일부러 찾아보는 것이 더 어렵다.(파리에서 볼게 얼마나 많은가?^^) 뒤뷔페와 빌레글레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어 의미있는 전시회였다.

 


날씨도 너무 좋고 미술관이 위치한 올림픽공원 풍경도 너무 좋았다소마미술관 건물도 경관을 고려한 특별한 구조를 이루고 있어 공간으로서의 감동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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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tt 2022-10-15 00:14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뒤뷔페 좋아 합니다
퐁퓌두 전시할 때 사온 도록 소즁하게 간직 😊
사진 콜라쥬 영화까지 널리 영향을 끼쳤죠☺

그레이스 2022-10-15 00:25   좋아요 5 | URL
저는 초기작품에 더 마음이 가요.
반갑습니다 ^^
퐁피두 갔었어도 못 봤던것 같아요
워낙 전시실이 많아서@@

이 전시에서도 콜라주 영화 상영해요
인상적이었어요

희선 2022-10-15 02:3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장 뒤뷔페뿐 아니라 빌레글레 모르지만, 이번주 라디오 방송에서 장 뒤뷔페 전시회 이야기해서 들었습니다 전시회 이야기 한 건 아니고 전시회 하니 티켓 신청하라고 했군요 그레이스 님은 갔다 오셨네요


희선

그레이스 2022-10-15 07:39   좋아요 5 | URL

저도 빌레그레는 처음 알았어요^^
영감을 주는 좋은 작품이 많았습니다
전시 전에 슈퍼얼리버드 가격으로 사니까 7000원(원래는 2만원)이더라구요.
영화티켓보다 싸네?! 했어요 ㅋ

책읽는나무 2022-10-15 06:1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모나리자 그림 넘 귀여워요.
좋은 가을 날, 좋은 전시 다녀오셨군요.^^
덕분에 잘 봤습니다♡

그레이스 2022-10-15 10:09   좋아요 4 | URL
가을 되니까 여기저기 전시회가 열리네요. 또다른 전시회도 기다리고 있어 기대가 됩니다

청아 2022-10-15 11:47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그레이스님! 즐거우셨겠어요^^*
진중권님의 정치행보와는 별개로 그의 글은 읽어볼만 하겠습니다.
자크 빌레글레의 나란히 놓인 두 작품은 최근에 본 ‘나의 눈부신 친구‘라는 (엘레나 페렌테 원작)
드라마에서 릴라가 자신의 결혼의 비참함을 사진을 찢어 작품으로 표현했는데
많이 닮아있어서 신기하네요. 그녀의 시도 역시 설명해주신‘앵포르멜‘의 가치관을 실현한것 같아요.
<금반지>는 너무 귀여운 얼굴인데 몸이 역동적으로 휘몰아치는 눈보라처럼 보입니다ㅎㅎ

그레이스 2022-10-27 06:49   좋아요 5 | URL
미학을 전달하는 글솜씨, 진중권만한 사람 드물죠! 정치행보와는 별개로^^

빌레글레! 저는 아니 에르노의 작품에 담겨있는 동시대의 역사를 떠올리게 되는 영감을 받았어요
인물은 무채색에 가깝게 하고 금반지만 반짝반짝 빛나고 있어서, 재밌기도 하고 메시지도 좋았습니다.

cyrus 2022-10-15 12:0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제가 가보려고 하는 전시회인데, 생생한 후기 잘 읽었어요. 뒤뷔페에 관한 책이 국내에 단 두 권뿐이에요. 그중 한 권은 전시회 도록인데, 두 권 모두 절판되었어요. 이렇다 보니 중고가 가격이 엄청 비싸요. 뒤뷔페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그의 작품을 보면 니체의 철학 또는 그가 선호한 예술과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어요. ^^

그레이스 2022-10-15 12:29   좋아요 5 | URL
전시도록 팔고 있었어요
비싸서...
그냥 왔습니다.
싸르트르의 실존주의 철학에 가깝다고 합니다^^
평일에 11시30분에 도슨트 해설이 있어요.
먼저 가서 한바퀴 돌고 들으니까 좋았어요. 먼저 혼자 돌때는 h포인트 앱으로 3000포인트 있어서 지불하고 앱으로도 들었어요

서니데이 2022-10-15 12:1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그레이스님, 전시회 다녀오셨군요. 사진을 많이 보여주셔서, 전시회 다녀 온 것 같은 기분입니다.
사진 잘 봤습니다.^^
오늘 날씨가 햇볕이 따뜻하고 좋아요.
점심 맛있게 드시고, 좋은 오후 보내세요.^^

그레이스 2022-10-15 14:01   좋아요 5 | URL
조형이나 퍼포먼스도 있는데, 그냥 적당히 올렸습니다^^
서니데이님도 맛점하시고, 행복한 주말 되세요~~

바람돌이 2022-10-15 21:4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소마 미술관에서 뒤비페 전시회를 하는군요. 그레이스님 글 보니까 전시회를 진짜 가고싶네요. 저는 소마 미술관도 좋아해요. 미술관 보고 나와서 백제 초기 성곽지 따라서 하는 산책도 좋아하고요.
미술관 홈페이지 들어가보니까 아직 관람기회가 많이 남아있어서 다행이다 싶네요.

그레이스 2022-10-15 21:52   좋아요 4 | URL
예 1월까지 한다고 하네요

소마미술관 공간 너무 좋죠!
몽촌토성도 좋구요~♡

서곡 2022-10-16 00:2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래전에 뷔페 뒤뷔페 뒤피가 뒤섞이던 시절이 있었어요 ㅎㅎ 풀네임으로 생각해 버릇하니까 안 헷갈리고 뒤섞어 말하는 현상이 사라졌습니다~ㅎㅎ

그레이스 2022-10-16 01:02   좋아요 4 | URL
서로 헷갈리는 이름들이긴 하죠^^

persona 2022-10-16 15: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뒤뷔페 좋아하는 작가인데 전시를 또 하는 군요. 빌레글레 소개도 감사드립니다. 뒤뷔페 연작처럼 느껴져서 같이 보면 좋을 거 같네요. 저도 공연기간 내에 한번 가봐야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레이스 2022-10-16 17:37   좋아요 4 | URL

어떤면에서는 빌레글레의 작품이 이야기거리가 더 많은 것처럼 여겨지기도 했어요^^
감사해요 ~~♡

2022-10-19 22: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19 22: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24 10: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24 14: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19 22: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mini74 2022-10-20 21:43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 왜 이 리뷰를 이제야. ㅠㅠ 넘 좋아요 그레이스님 ㅎㅎ 뒤뷔페는 들어봤지만 빌레글레는 처음입니디. 넘 좋은데요

그레이스 2022-10-27 06:50   좋아요 5 | URL
작품들이랑 미술관이랑 파란하늘이 너무 좋았어서,,,, 계속 기억이 나네요

yamoo 2022-10-21 13:3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딱 제 취향 저격을 하는 페이퍼^^

아주 잘 읽고 갑니다~~

뒤비페 도록을 갖고 있어요..ㅎㅎ 저두 어덯게 갖고 있는지 모른다는...^^;;

그레이스 2022-10-21 14:34   좋아요 4 | URL
뒤뷔페는 몇년 전에 전시를 했었다고 합니다^^
도록! 망설여지긴 했는데 그냥 참았습니다^^

독서괭 2022-10-21 16:5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 소마미술관에서 하는 전시군요? 올림픽공원 자주 갔었는데, 최근에는 통 못 갔네요. 정말 어린아이가 그린 그림같이 귀여워요.^^

그레이스 2022-10-21 17:00   좋아요 3 | URL
요새 올림픽공원 자주 가요.
모임이 자주 있어서... 날씨가 좋으니까 딸이랑 책읽으러 공원 안에 있는 카페도 가구요.

소마미술관 넘 기분좋은 곳이예요~♡

2022-10-24 14: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24 14: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레삭매냐 2022-10-26 13: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뒤뷔페 그림 멋지네요 :>

처음 들어보는 작가인데
그림이 제 스탈이네요 ^^

가까우면 가보련만, 멀어서
아쉽네요.

그레이스 2022-10-26 13:46   좋아요 3 | URL
^^;;

멀리 있는 전시는 안타까워요
조만간 다른 멋진 전시도 많겠죠..!

프레이야 2022-10-26 23: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진중권 서양미술사 한때 좋아했는데 말이죠.
멀리 살아서 슬픈 ㅎㅎ 내년 1월까지니 시간이 좀 남아 있네요 불끈! 올림픽공원 그 동네 가까이 사시나 봅니다 그레이스 님. 부러워라요~

그레이스 2022-10-27 06:39   좋아요 2 | URL
아주 가까이는 아니구요
같은 관내이긴 하지만 여긴 변두리에 해당하죠^^
저도 올해 많이 가봅니다. ^^

청년 2022-10-26 23: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진중권씨 책 다 버렸습니다 사람이 변해도 지켜야 할 가치와 관점은 존재하건만

그레이스 2022-10-27 06:53   좋아요 2 | URL
저도 한때 그런 충동을 느꼈습니다.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와 ‘인물과 사상‘의 진보논객으로 글은 당시 정말 칼날같이 시원하고 좋았는데...
안타깝죠.
최근 나오는 미술관련 책들도 실망스런 부분이 있기도 했구요.

아직 미술 관련 책들에서 배울 점이 있어서... 결국은 찾게 되더라구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