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학생 시절에 어느 여자고등학교로 교생실습을 나간 적이 있다. 한 달간 2학년을 맡아 가르치게 되었다. 나는 학생들에게 능숙한 선생으로 보이고 싶었다. 그런데 막상 교단에 서면 긴장이 되어 표정이 굳어지곤 하였다.

 

 

2주일쯤 지난 뒤, 담임선생님이 학생들한테 교생인 나에게 편지를 쓰라는 숙제를 내주었다. 대부분의 교생들이 아이들에게 인기를 얻기 마련이어서 나도 내 인기를 확인하게 될 그 편지들을 은근히 기대하였다. 그러나 편지를 하나씩 뜯어보던 날, 나는 깜짝 놀라며 실망하였다. 숙제로 제출한 그것들은 나의 바람과는 아주 딴판이었다. 많은 학생들이 내 인상이 차갑다, 냉정해 보인다, 깍쟁이 같다 등의 글을 적었던 것이다. 교사답게 보이는 데에만 치중하다보니 내 얼굴과 말투가 그들에겐 그렇게 보였던 모양이다. 그런 평가에 어찌나 실망이 되던지 그날 하루 종일 우울하였다.

 

 

그로부터 며칠 뒤, 수업 시간에 한 학생이 질문을 하기 위해 손을 들었는데 이때 그만 실수를 하고 말았다. 내가 그 학생에게 다른 학생의 이름으로 불렀던 것이다. 그것도 그 학생을 잘 안다는 듯한 말투로 말이다. 그 바람에 교실은 웃음바다가 되었고, 이에 당황한 나는 말을 더듬었고 얼굴까지 빨개졌다. 능숙한 선생님으로 보이고 싶었는데 한순간에 바보 같은 선생님이 되어 버린 것이다. 같은 또래의 학생들은 정말 비슷비슷해 보였다. 당혹해 하는 내 모습이 안됐던지 학생들은 하나 둘씩 위로를 해 왔다.

 

 

그날 이후로 나의 인기는 조금씩 올라갔다. 내 실수로 인해서 오히려 학생들과 친하게 지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인기가 오르자 자신감이 생겨 덜 긴장해서 재밌는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해 줄 수 있었다. 유머와 관련한 이야기와 내 연애 이야기도 해 줬는데, 그들은 무척 재밌어 했다. 이야기를 더 해 달라고 조르기도 하였다.

 

 

교생실습이 끝날 때쯤, 나와의 작별이 아쉬워 눈물을 흘리는 학생들도 있을 정도로 나는 인기 있는 교생이 되어 있었다. 나의 인기를 증명하는 건 바로 그들이 내게 준 ‘선물’이다. 그들은 각자 자신의 사진과 내게 쓴 편지를 한 권의 앨범에 담아서 내게 주었던 것. 그 선물에 나는 감동하고 말았다. 어느 교생도 그렇게 정성스럽게 만든 선물을 받지 못했다. 교생들은 그런 나를 부러워했다. 아직도 간직하고 있는 그 앨범엔 그 당시 60명쯤 되는 학생들의 사진과 편지가 들어 있다.

 

 

학생들과 친해지기 시작한 건 학생의 이름을 잘못 부른 나의 실수로 인해서다. ‘실수’라는 건 나쁜 것으로 여겨지지만 때론 이 나쁜 것이 이로운 일을 만들기도 한다. 나쁜 일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닌 것이다.

 

 

이 밖에도 내가 살면서 ‘나쁜 일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라’라는 걸 깨닫게 하는 일이 참 많다. 또 하나 예를 들면 둘째 아이를 낳던 날, 첫 딸에 이어 두 번째도 딸이어서 그땐 무척 섭섭했지만, 지금 생각하면 남매인 것보다 자매로 자식을 둔 게 더 좋다는 생각이다. 그때와 달리 시대가 변해 딸을 선호하는 세상이 된 것도 그 이유이지만, 무엇보다도 자매는 자랄 때도 그렇지만 결혼을 하고 난 뒤에도 친구처럼 지내는 것을 주위에서 봐 왔기 때문이다. (반면에 남매는 결혼을 하고 나면 친하게 지내며 살기 어려운 것 같다.) 그리고 아들보단 딸이 더 부모를 챙긴다는 점에서도 딸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딸을 낳아 실망한) 나쁜 일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었다.

 

 

 

 

 

 

 

 

 

 

 

 

 

 

 

 

 

 

 

2.

내가 책을 읽는 즐거움엔 두 가지의 종류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이의 글을 읽고 공감하는 즐거움, 그리고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이의 글을 읽고 새로운 걸 배우는 즐거움. 여기선 전자의 즐거움에 속하는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내가 깨달은 것과 똑같이 깨달은 이를 책에서 만났다. 바로 위화 저, <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라는 책이다.

 

 

먼저 이 책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야겠다. 이 책은 인민, 영수, 독서, 글쓰기, 루쉰, 차이, 혁명, 풀뿌리, 산채, 홀유 등 열 개의 단어를 중심으로 한, 열 편의 에세이로 중국의 40년 동안의 모습을 보여 준다. 저자는 1960년에 출생, 문화대혁명 시기에 성장기를 보냈다. 그는 “이 책에서 나는 중국의 고통을 쓰는 동시에 나 자신의 고통을 함께 썼다.”라고 했듯이, 독자로 하여금 그의 일상 속의 일화를 들여다보게도 하고 중국의 역사를 들여다보게도 한다.

 

 

독자마다 인상 깊게 읽은 부분이 다 다를 것이다. 내가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게 읽은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이야기

저자(위화)가 중학생이던 시절엔 책이 귀했다. 그래서 책을 돌려 가며 읽었다. 모든 책들이 수천 개의 손을 거쳐서인지 심하게 낡은 상태의 책을 볼 수밖에 없었는데, 어떤 책은 앞부분의 10여 쪽 정도가 찢겨 나간 책도 있었다. 그는 책 제목도 몰랐고 작가가 누구인지도 알지 못한 채로 책을 읽었고, 또 이야기가 어떻게 시작되고 어떻게 끝나는지도 모른 채 책을 읽었다.

 

 

..............................

결말이 없는 이야기들은 나를 훈련시켰다. 누구도 나를 도와주지 못했다. 마침내 나는 스스로 이야기의 결말을 상상하기 시작했다. (…) 상상의 세계로 들어가 이야기의 결말을 지어내고 이렇게 내가 지어낸 이야기에 감동하여 뜨거운 눈물을 흘리곤 했다.

 

..............................위화 저, <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 81쪽~82쪽.

 

 

 

그 시대엔 파손된 책으로 독서를 해야 했기 때문에 저자로 하여금 상상력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는 것. 파손된 소설들이 처음으로 저자의 창작 열정에 불을 붙여서 여러 해가 지나 마침내 작가가 될 수 있게 도와주었으므로 결국 나쁜 일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었다.

 

 

 

 

** 두 번째 이야기

저자의 아버지는 외과의사인 동시에 공산당의 말단 간부이기도 했다. 문화대혁명 초기에 저자는 간부였던 친구 아버지들이 타도 대상이 되는 것을 직접 목격했기에 아버지에게도 그런 액운이 닥치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다. 게다가 저자의 아버지는 지주 집안의 이력을 갖고 있었다. 그런데 할아버지는 일정한 직업 없이 빈둥거리던 건달이라서 그저 먹고 마시며 노는 것밖에 몰랐으므로 집안은 점점 기울어갔다.

 

 

..............................

이렇게 기울어가던 집안은 1949년에 이르자 2~3백 무 정도 남아 있던 땅마저 전부 팔아야 하는 처지가 되었다. 이렇게 자신의 지주 신분마저 팔아버린 셈이었다. 그렇지 않았더라면 중국 전체가 해방되었을 때 할아버지는 총살의 운명을 피하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 아버지도 전화위복으로 지주의 아들이라는 오명을 벗어버릴 수 있었다. 물론 나와 우리 형도 할아버지의 건달 생활에 따른 격세의 수혜자가 되었다.

 

..............................위화 저, <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 116쪽.

 

 

 

할아버지가 건달이어서 집안이 기울어갔던 것은 그 당시엔 분명 나쁜 일이지만, 그 때문에 훗날 목숨을 구할 수 있었으니 나쁜 일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었다.

 

 

 

 

*** 세 번째 이야기

저자는 스물두 살 무렵, 한편으로는 치과의사로서 사람들의 이를 뽑으면서 한편으로는 글쓰기를 시작했다. 글쓰기는 나중에 더 이상 이를 뽑지 않기 위해서 한 것이었다. 직업을 바꾸고 싶었던 것이다.

 

 

..............................

여러 해가 지나 중국의 비평가들은 나의 언어 서술이 매우 간결하다고 칭찬하곤 했다. 그럴 때면 나는 농담으로 이렇게 말했다.

“그건 내가 아는 한자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나의 작품이 영어로 번역, 출판되자 미국의 한 문학 교수는 영어로 번역된 나의 언어가 마치 헤밍웨이의 언어 같다고 말했다. 나는 내 농담을 미국으로 수출하여 이 교수에게 이렇게 말했다.

“헤밍웨이도 아는 영어 단어가 그리 많지 않았나보군요.”

농담이긴 하지만 나름대로 일리 있는 말이었다. 인생은 종종 이렇다. 때로는 단점에서 출발한 것이 갈수록 장점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장점에서 출발한 것이 갈수록 단점이 되기도 한다. 마오쩌둥의 말을 빌리자면 “좋은 일이 변해 나쁜 일이 되고, 나쁜 일이 변해 좋은 일이 된다”라고 할 수 있다. 방금 한 농담을 계속하자면 나와 헤밍웨이는 마오쩌둥이 말한 것 중 나쁜 일이 좋은 일로 변한 경우에 속할 것이다.

 

..............................위화 저, <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 136쪽~137쪽.

 

 

 

 

**** 문학의 힘이란 이런 것

위의 세 가지 이야기는 교생실습 때의 나의 경험과 마찬가지로 ‘나쁜 일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절감하게 한다. 나와 저자는 ‘다른 시대, 다른 나라, 다른 민족, 다른 언어, 다른 문화’임에도 똑같은 깨달음을 얻은 것이다. 바로 이것이 문학의 힘이다.

 

 

..............................

어떤 독자로 하여금 다른 시대, 다른 나라, 다른 민족, 다른 언어, 다른 문화에 속한 작가의 작품 속에서 자신의 느낌을 읽을 수 있게 하는 힘 말이다. (…)

 

나는 나 자신에게 말했다.

 

“이것이 바로 문학이다.”

 

..............................위화 저, <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 109쪽.

 

 

 

 

3.

프로 야구를 좋아해서 야구장에 자주 가던 때가 있었다. 특히 9회 말에서 점수의 반전이 일어나서, 내가 응원하던 팀이 역전의 승리를 거둘 때의 그 짜릿한 통쾌함 때문에 ‘야구는 9회 말부터’ 라는 말을 좋아했다.

 

 

인생이란 스포츠와 같다, 라는 생각을 하곤 한다. 스포츠가 어느 팀이 이길지를 예측할 수 있지만 점수의 반전이 일어나서 우리의 예측을 뒤엎기도 한다는 점에서 인생은 스포츠와 닮았다.

 

 

우리가 무엇이 좋고 나쁜지를 당장엔 알 수 없게 만드는 ‘삶의 반전’이 있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면,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살 수 있을 듯하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oren 2012-10-09 16: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학생 시절과 여고 교실에서의 교생실습에 얽힌 추억담이 너무나 풋풋해서 좋네요. 그런데 저는 이 글을 읽는 내내 엉뚱하게도 '노년에 대하여' 글을 남긴 키케로가 자꾸만 떠올랐답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년'을 두려워하거나 한탄하지만, 키케로는 '노년은 결코 나쁜 것만은 아니다'라고 강력(?)하게 주장했던 인물인데, 페크님의 이번 글과 나름대로 유사한 점도 있는 것 같아요.ㅎㅎ
* * *
노인의 경우에는 쾌락의 쑤석거림 같은 것은 그리 크지 않다는 말인가? 그렇기도 하지만, 그런 것은 아예 바라지도 않는다네. 사람이 원하지 않는 것은 사람을 괴롭힐 수가 없지. 이미 노쇠기에 소포클레스는 아직도 성생활은 즐기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멋지게 대답했다네.
"이런 맙소사! 거칠고 포악한 주인의 손아귀에서 벗어난 것처럼, 거기서 빠져나오게 된 것을 기뻐하고 있는 중이오."
· · · · · ·
노년에, 말하자면 육욕과 야망, 투쟁, 적대감, 그리고 온갖 욕망에 대한 복무 기간이 끝나, 마음이 스스로 만족하는, 이른바 마음이 자기 자신과 함께 산다는 것은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가! 정말 연구와 학문이라는 양식이 얼마든지 있다면, 한가한 노년만큼 즐거운 것도 없다네.
- 키케로,『노년에 대하여』 中에서

페크pek0501 2012-10-10 14:10   좋아요 0 | URL
"정말 연구와 학문이라는 양식이 얼마든지 있다면, 한가한 노년만큼 즐거운 것도 없다네."
이 글에 공감합니다. 언젠가는 주름이 많이 생길 날이 올지라도
저는 책을 읽는 즐거움과 한가한 시간만 있다면 늙음을 서럽게 여기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중요한 건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와 함께 늙는 일인 것 같아요. 꼭 독서가 아니더라도요.

반가웠습니다.^^

프레이야 2012-10-09 1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그래그래 끄덕끄덕ᆢ이러며 읽었어요. 완전 공감ㅎㅎ 교생 때의 이야기는 참 훈훈하네요. 실수도 하고 잘못도 저지르면서 살아가는 게 사람이고 그것이 전화위복의 기회가 되는 거 같아요. 요즘 부쩍 드는 생각이, 세상에 나를 키우지 않은 건 없구나, 열화같았던 내 여름을 함께한 대상을 비롯해 내 지난 어리석음까지도 날 키우는 재료였구나 하는 거에요. 위화의 저 책도 담아갑니다.^^

페크pek0501 2012-10-10 14:14   좋아요 0 | URL
예, 프레이야 님, 이 책 좋아요. 저는 개인의 일상을 통해 보여 주는 한 나라의 역사 이야기가 재밌더라고요. 이 책이 중국에서는 출판 금지라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내용의 소설은 출판이 되었으나 이 책은 비허구성의 책이기 때문이죠. 개인의 삶을 다루기 때문에 그 배경이 되는 역사가 더 애절한 울림으로 다가옵니다.
전화위복, 이란 말을 제가 좋아합니다. ㅋㅋ

다크아이즈 2012-10-09 2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이 책 샀는데, 정말 좋네요. 허삼관매혈기 안 읽었는데 위화의 이 <비허구성 글> 덕분에 읽어야 할 것 같습니다. 세상엔 왜 이리 잘 쓰는 작가들이 많은 걸까요?

페크pek0501 2012-10-10 14:17   좋아요 0 | URL
아, 손님이 오셨군요. 반갑습니다.
저도 위화의 책은 처음 읽은 거랍니다. 워낙 명성 있는 작가라서 궁금해서 구입하게 되었어요. 이미 일간지를 통해 이 책에 대한 소개를 읽어서 어떤 책인지 짐작할 수 있었어요. 저도 이 저자의 다른 책을 읽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잘 쓰는 작가, 정말 많아서 기죽으며 읽게 돼요. 그러나 즐거운 기죽음이에요.ㅋㅋ 책을 산 것을 후회하게 하지 않으니까요.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마녀고양이 2012-10-10 05: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새벽, 제가 이 글에 얼마나 위안을 얻고 가는지 언니는 모르실거예요. ^^

페크pek0501 2012-10-10 14:18   좋아요 0 | URL
아, 달여우 님. 무슨 뜻인지 알겠어요. 저도‘삶의 반전’에 위안을 받으며 사니까요.
삶이 수학처럼 딱딱 맞아떨어지는 것이라면 얼마나 숨막히겠습니까.
때로는 꼴찌가 일등이 되는 역전의 기회가 숨어 있는 삶을 사랑합니다.
앞으로 자주 보아요. 제가 응원하고 있는 것, 아시죠?

마립간 2012-10-10 0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잘 읽고 갑니다.^^

페크pek0501 2012-10-10 14:20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마립간 님. 어려운 발걸음을 하셨군요.
이젠 아주 자연스러운 발걸음으로 느껴지는데요.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12-10-10 22: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0-11 15: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카스피 2012-10-10 2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님글을 읽으니 저도 고 1때 본 교생 선생님이 생각나네요^^

페크pek0501 2012-10-11 15:23   좋아요 0 | URL
저도 고등학교 때 교생 선생님을 아직도 기억합니다. 프로의식이 있는 선생님처럼 보여서 정말 선생님 같았거든요. 제가 그 선생님을 흉내 내고 싶어나 봐요.ㅋㅋ 말하자면 저의 롤모델이 되었던 거죠.
카스피 님, 오랜 만에 뵈니 반갑군요.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숲노래 2012-10-11 1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pek0501 님이 생각한 '능숙한 교사'란 바로 '긴장된 몸'으로 학생을 마주하는 사람이었기에, 그런 모습이 되었으리라 느껴요. 스스로 내 모습을 바라고 그리는 대로 나타나니까요.

그런데, 아이들 앞에서 '능숙한 교사'가 될 까닭이란 없어요. 이제 잘 아실 텐데요, 아이들 앞에서 '능숙한 부모'가 될 까닭도 없어요. 그저 '사랑스러운 어버이'가 되면 즐겁고, 동무들 사이에서도 '서로 사랑스러운 동무'로 지낼 때가 가장 즐거워요. 교사 또한 '서로 사랑스럽게 마주하는 사람(어른)'이라면 가장 즐겁겠지요.

겉(지식)으로는 능숙한 교사(교생)로 아이들 앞에 서려 했지만, 마음속(생각)으로는 아이들하고 마주할 때에 사랑스러운 교사이기를 바랐으니, 나중에 '잘못' 이름 부르는 일을 빚었겠지요. pek0501 님 스스로 학생 때에 느낀 '내가 좋아하며 사랑할 만한 교사' 모습을 스스로 빚었으리라 생각해요.

페크pek0501 2012-10-11 15:27   좋아요 0 | URL
아, 된장 님이 좋은 말씀을 해 주셨어요.
그땐 제가 대학생인 때라 어려서? 그런 거예요.
고등학생들과 나이가 몇 살밖에 차이가 안 나기 때문에 선생님답게 보이는 걸 중요시했어요. 또 학교에서도 그렇게 교육시켰고요.
물론 지금은 안 그래요. 요즘도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데, 다정하고 재밌는 선생님이 되고 싶어 합니다. 논술 수업 시간이 참 재밌다, 라는 말을 듣는 게 제 목표랍니다. 사랑스러운 선생님이면 더 좋겠지요.
좋은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12-10-11 23: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0-12 15:5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