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쓰고 싶은 글 : 글쟁이라면 누구나 좋은 글을 쓰고 싶을 것이다. 누구나 인정하듯, 글을 잘 쓰려면 ‘많이 읽고 많이 쓰는 것’ 이외에 더 좋은 방법이란 없다.

 

 

그렇다면 세상에서 인정받는 위치에 있는 작가들은 얼마나 많이 읽고 많이 써서 그 위치에 도달했을까. 그게 늘 궁금하다. 이곳 서재만 해도 글 잘 쓰는 이들이 많은데, 도대체 어떻게 해서 그렇게 잘 쓰는지 궁금하다.

 

 

마르크스는 “철학자들은 세상을 여러 가지로 해석해 왔지만 중요한 것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르크스가 말한 것처럼, 중요한 것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 물론 좋은 쪽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글도 세상을 보다 좋은 쪽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글이다. 세상을 변화시키지 않는 글이라면 무용지물과 같다. 그런데 세상을 변화시키려면 우선 세상을 올바르게 해석하는 일이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세상을 잘 해석한 글도 좋은 글이 된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다.

 

 

 

 

가장 좋은 글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글.

그 다음으로 좋은 글은 세상을 올바르게 해석한 글.

 

 

 

 

나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글까지는 되지 못하더라도 세상을 올바르게 해석한 글을 쓰고 싶다. 그러려면 무엇보다도 세상을 보는 나의 시각이 올발라야 하겠다. 이것 쉽지 않다. 하지만 독서가 도움이 될 수는 있다.

 

 

 

 

2. 일 년 동안 구입한 책 : 글을 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책을 사는 즐거움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내가 작년 한 해 동안 알라딘에서 얼마나 책을 샀는지 노트를 봤더니 총 25권이었다. (나는 책을 구입한 것을 기록해 두는 습관이 있다.) 월 평균 두 권 꼴이다. 참 적게 샀다. 한 달에 열 권씩 구입하던 때도 있었는데 말이다. 다른 해와 비교하면 작년이 가장 적게 구입한 해가 아닐까 싶다. 그 이유는 읽지 않고 쌓여 있는 책이 많아서다. 그러면 쌓여 있는 책이 많은데도 왜 또 구입하는가 하면, 읽고 싶은 신간이 나오면 사고 싶기 때문이다.

 

 

매달 구입하기보단 몇 달에 한 번 한꺼번에 구입하는 방식을 택할 때가 많다. 내게 책이 배달되기까지의 타인의 노동을 줄이기 위해서다. 달랑 책 한 권을 주문하면 그 책이 내게 오기까지 다른 사람들의 노동도 거치지만, 우선 책을 건네받을 때 직접 보게 되는 택배 아저씨의 노동에 미안한 마음이 든다.

 

 

input이 있어야 output이 있을 게 아닌가 하는 생각으로 책을 많이 읽으려고 하는데, 우리 생활이란 게 책만 읽으며 살 수 있을 정도로 그리 한가하지 않기 때문에 늘 계획한 것보다 적게 읽게 된다. 나의 계획은 구입한 신간 두 권과 집에 쌓여 있는 구간 두 권을 매달 한 달 안에 읽는 것이다. 그러니까 한 달에 네 권을 읽는 것이다.

 

 

 

 

3. 글을 써서 좋은 점 : 글을 쓰면 꼭 무엇이 되지 못하더라도 좋은 점이 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잘 보낼 수 있다는 점이다. 할 일이 있기 때문에 심심하지도 우울하지도 않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좋은 점이 있는데, 가족에게 잔소리가 적다는 점이다.

 

 

내가 다른 주부들에 비해서 가족에게 잔소리를 많이 하지 않는 편인데, 이건 순전히 내가 바빠서다. 내가 돈을 벌며 산 적도 많지만 그것보다도 책읽기와 글쓰기의 취미를 가지고 살기 때문에 늘 바쁘다. 이쪽으로 에너지를 많이 쓰다 보니 남편과 애들에게 쓸 에너지의 양이 많지 않은 것이다. 그러니깐 우리 가족은 나의 취미생활로 덕을 보고 있는 셈이다. 한편으론 가족에게 미안하다. 내 세계에 빠져 지내서.

 

 

 

 

4. 절필의 예감 : 어느 날 갑자기 그럴 때가 있다. 다시 글을 쓸 수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드는 때. 여태까지 어떻게 글을 써 왔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글 쓰는 일이 부담스럽게 여겨지는 때. 요 며칠 전도 그랬다. 글감이 떠오르지 않고, 좋은 글을 쓸 자신이 없는 것이다. 그럴 때 나, 절필하기로 했어, 라고 말하는 날이 올 것만 같은 예감이 들기도 한다.

 

 

소설을 쓰는 선배가 있는데, 나의 절필 예감의 얘기를 듣더니 막 웃으며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pek가 절필한다고 해서 누가 눈 하나 깜짝하겠어?”

 

 

우리는 배꼽 빠지게 웃어댔다.

 

 

정곡을 찌르는, 맞는 말이다. 내가 절필한다고 해서 누구 하나 섭섭해 할 것인가. 아무도 관심 없을 터. 그런 선언은 대작가나 해야 하는 일. 그러니까 ‘절필 선언’도 자격을 갖추어야 할 수 있는 일이다.

 

 

‘글만 쓰며 살 수는 없잖아.’

 

 

이것은 글이 써지지 않아 나의 무능함을 숨기고 싶을 때 하는 생각이다. 내 능력의 한계를 느낄 때가 많다. 남들도 그럴까.

 

 

이번에 일주일이 넘도록 새 글을 올리지 못했다. 이런 게 나의 무능함 때문.

 

 

(나, 그래도 언젠가는 유능해지리라고 착각할래. 어느 심리학자가 말하기를, 우리에겐 행복을 위해 착각이 필요하다고 했어.) ㅋㅋ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페크pek0501 2012-04-26 0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가 이런 싱거운 글을 올리자마자 첫 추천을 누르셨는지 무척 궁금합니다. 제가 모르는 분이신가요? 댓글은 없고 추천만... ㅋ 어느 천사이신가요?

oren 2012-04-26 0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9년쯤 전에 읽었던 《템플턴 플랜》이라는 책 속의 한 구절이 떠오릅니다. 저자의 평생 결심 한가지는 다음과 같은 것이었답니다. 범인은 물론 따라하기 쉽지 않은 얘기지만 평소에 글을 쓸 때 늘 '염두'에 둘 만한 글이라고 생각되더군요.

* * *

"출판하고 싶지 않은 글은 절대 쓰지 않는다. 독자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독자들의 수준을 높여주는 것이어야 하며, 결코 남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어서는 안된다"


숲노래 2012-04-26 04: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나 좋은 마음이 샘솟으며
아기자기하게 이야기꽃 꾸리시리라 믿어요~

프레이야 2012-04-26 0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절필한다고 누가 눈 하나 깜짝하겠어? ㅎㅎㅎ
저도 어느 장르로는 이런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페크님 오늘아침 저 빵터졌어요. ㅋㅋㅋ
제가 가족들에게 잔소리 안 하는 이유랑 같으시네요.
그래서 페크님이 더 좋아졌어요.^^

마녀고양이 2012-04-26 15: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크 언냐, 절필 아니구 휴필休筆이염.... 홍홍.
에이, 영원히 안 쓰실 생각은 아니신거죠...? 그럼 저 속상하잖아요.
언니 글을 얼마나 좋아하는데요... 그러니 담에는 휴필이라고 써주시기를.... 히히.

제가요,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면 이상하게 긴장하고 떨어요.
그게 너무 속상한거예요. 그런데 누가 다들 긴장을 좀 하고 떨어.. 그러더라구요.
그러니까 저는, 다들 긴장하더라도 저는 특별하게 긴장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긴장하는 자체가 또 쪽팔린거였어요. 제가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한거죠. 더 웃긴 것은 그런 사유로 수치심을 느낀다는 것을 인정하는 자체가 또다시 수치스러운거예요. ㅋㅋ. 그걸 인정하는데 한참 걸렸어요..... 다들 떨어, 그러니 나도 떨어, 사람들 앞에서 긴장을 한다는 것은 자연스러운거고 그건 창피한게 아니야. 나를 믿어봐... 이렇게 마인드 콘트롤 중이랍니다.... ^^

마립간 2012-04-26 1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 pek0501님을 알게 되어 알라딘 활동에서 든든함을 느낍니다.

stella.K 2012-04-26 1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저는 언니가 절필한다면(적어도 알라딘에서)가슴이 철렁내려 앉습니다요.
그러니 그런 말씀 하지마셔요. 저 분명 눈깜짝 그 이상으로 했습니다.
기억해주삼.^^

페크pek0501 2012-04-26 15: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러분, 저 여러분 때문에 빵 터졌어요. 서재에 들어와 깜짝 놀랐지 뭐예요. 뭐 이런 싱거운 글에 많은 추천을 그리고 많은 댓글을 주시다니...ㅋ
제가 너무 솔직하게 글을 써서 오늘 아침에 눈 뜨면서 약간 후회가 되더라고요. 속된 말로 쪽팔린다, 가 되겠습니다. ㅋ 그렇지만 여러분의 이런 뜨거운 우정을 확인하고 나니 이런 글을 쓴 걸 후회하지 않게 되네요. (인간의 간사함...ㅋ)

으음~~ 이 글은, 글을 올린 지 10일만에 올린 글인데, 새 글은 없는데, 꾸준히 방문자들이 들어오셔서 불안한 마음에 쓴 거랍니다. 이 불안을 여러분은 이해하시리라 믿어요.
급하게 쓴 글로 추천이나 댓글을 기대하지 않고 순전히 땜빵용 글인 거죠. 새 글을 올린다는 것에만 의미를 두고... 어쨌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말로만 아니고 진심의 마음으로... 저, 힘이 났어요. 좀 기죽어 지냈거든요. 글이 안 써져서... 바빠서 못 쓸 때도 있지만 이번 경우는 글이 정말 안 써졌어요.

오렌님, 오랜만의 방문에 감사 드립니다. 좋은 말씀을 적어 주셨네요. 기억해 놓겠습니다. 특히, 출판하고 싶지 않은 글, 이것 완전히 꽂히는데요.ㅋ 제가 쓰는 모든 글이 출판된다고 가정하고 쓰면 더 진지하게 글을 쓸 수 있을 듯해요.

된장님, 저도 아기자기하게 이야기꽃 꾸리고 싶어요.

프레이야님, 잔소리... 이것 동감하시는군요.
참고사항 : 저는 저를 좋아하는 사람을 특히 좋아합니다.

마녀고양이님, 아! 휴필... 이것 참 좋은 말이네요. 가르쳐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가 글을 한동안 못 올리면 휴필로 알아주세요. 절필 말고 휴필이요.

구차달님, 이런 글로 만나네요. 아이 참, 더 좋은 글로 만나야 하는 건데... 기시감을 느끼셨다니 반갑네요.

마립간님, 제 존재를 든든하게 느끼셨다니 영광입니다. 감사합니다.

스텔라님, 가슴이 철렁 내려앉으셨다니... 정말 눈 깜짝 이상의 반응이라 감동입니다. 꼭 기억할게요.

여러분의 성함을 수첩에 적어 놓도록 하겠습니다. ㅋㅋ
이 우정을 꼭 갚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어떻게? 저 역시, 여러분의 서재에 쓰는 댓글에 우정을 뭉쳐서 돌려 드려야 하겠죠. 히히, 너무 속 보인 페크였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늘은 바쁜 일이 있어서 이만... 다음에 여러분의 서재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지 2012-04-26 1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로운 카테고리 하나 만드세요
글은 좀 천천히,
그리고 댓글처럼 그냥 그때그때 생각나는 거 짧게
이런 글도 자주 써주시면 좋은데 ^^

페크pek0501 2012-04-27 12:25   좋아요 0 | URL
"댓글처럼 그냥 그때그때 생각나는 거 짧게" - 아, 좋은 생각입니다. 새로운 카테고리 - 짧은 글 하나 - 이런 제목이 생각나네요.

아니면 책의 좋은 구절이 있는 한 문단을 적고 그것에 대한 제 느낌을 적는 것도 좋겠어요. 아무튼 열흘 간 새 글 없으면 신경이 쓰여요. 이번에 즐겨찾기 하신 분 중 한 분이 빠져 나가셨는데, 제가 새 글 안 올려서 화딱지 나서 나가 버리신 것으로, 제가 해석했다니까요. 그래서... ㅋㅋ

마녀고양이 2012-04-27 14:08   좋아요 0 | URL
푸하.... 언니,,, 그런 해석을 하시다니.. ^^

물론 저도 그제인가 한분 즐찾에서 빠져나가셨는데,
그 전 주에는 두분이 빠져나가시고, 음, 어제는 한분이 늘어나시고,

하지만 저 역시 즐찾 정리를 한번씩 하는지라, 누구에게 불평할 주제가 못 되더라구요.... 아하하. 그리고 신지님의 의견 좋은데요. 페크 언니, 휴필 중입니다.... 이렇게 한번씩 올리셔도... ^^

페크pek0501 2012-04-27 14:17   좋아요 0 | URL
마고님, 제가 웃겼나요? ㅋㅋ그런데 정말 즐찾에서 한 분 빠져 나가면 새 글이 없어 매번 허탕치고 돌아간 어떤 님의 화풀이로 해석이 되더라고요. 그러면서 마음이 불편해지는 거지요.

하루 수십 명이 새 글 없어 허탕 치고 돌아간다고 생각해 보세요. 아무 글이나 빨리 올려야겠단 생각이 든다니까요. (내가 소심했나?)ㅋㅋ

노이에자이트 2012-04-26 2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는 죽을 때까지 배워야죠.그런데 배워야 할 시간에 남에게 잔소리하고 호통을 치니 머리가 미련해지는 겁니다.늘 배워도 지혜로워질까 말까 하는데 배우기는 커녕 남에게 지적질이나 하고요...이런 인간들이 자기가 제일 현명한줄 안다니까요...

페크pek0501 2012-04-27 12:10   좋아요 0 | URL
제가 교통정리를 해도 되겠습니까?

노자님은 악성 댓글자에 대해 말씀하신 것 같은데요.(노자님, 맞습니까?)
노자님과 제가 악성 댓글자에 대해 댓글로 얘기를 나눈 적이 있어서 추측이 됩니다만...

페크pek0501 2012-04-27 12:20   좋아요 0 | URL
신지님,
"비평 없이는 문화가 발전할 수 없다."- 제가 예전에 말씀드린 것 같고요. 지금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비평은 꼭 필요한 것이죠. 다만 예의를 갖추어야 하는 건 필수라고 생각해요. 강준만 저자처럼 책에서야 자신의 책에다 쓰는 거니까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지만, 이런 온라인 세계에서는 (더 신경 써야 하는) 예의가 필요한 것 같아요. 왜냐하면 더 직접적으로 느껴져서 해당 상대자는 상처를 받을 수 있거든요. 잘못하면 인신공격으로까지 해석이 가능한 걸,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지요.

신지 2012-04-27 12:27   좋아요 0 | URL
아 그런가요??

제 생각에도 노자님이 저에게 그러실 것 같지는 않은데
그런데 아무리 봐도
'문장'은 노자님이 저한테 하시는 말씀 같거든요 ㅠ
오해의 소지가 있는 문장 같아요

--------------------------------

아 답글 다는데 페크님 댓글이;;;
네 명심하겠습니다 ;;;

페크pek0501 2012-04-27 12:36   좋아요 0 | URL
저, 근데 웃어도 되나요?
도둑이 제 발 저리다, 가 생각나서요. 키득~~~

신지 2012-04-27 14:55   좋아요 0 | URL
아니요, 페크님
도둑이 제 발 저린다- 라는 상황은 아니구요

누가 싫어하고 욕먹는 거야 문제될 게 없는데
친구라고 생각했는데,
만약 속으로 미심쩍은 마음이 있으면 앞으로 그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될지 모르잖아요. 차라리 말해보면 오해는 풀면 되는 거니까요
그래서 그랬던 겁니다. 남의 서재에서 완전 죄송하네요 ^^;

노이에자이트 2012-04-27 17: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런 취지의 이야기는 제가 평소에 많이 해요.권위주의에 대한 비판이죠.권위주의자는 배워야할 시간에 남을 가르치려들고 지적하기 때문에 배움의 시간이 없다는 뜻입니다. '내 블로그에 악성댓글이 달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의 방법으로 저는 꾹 참고 점잖게 대응하면 된다고 이야기한 게 기억나네요.

그리고 저는 신지 님을 염두에 두고 댓글 단 게 아닙니다.오해 없으시길.왜 그런 오해를 하셨을까요...저는 알라딘의 신사로 소문났는데...

신지 2012-04-28 01:46   좋아요 0 | URL

에휴~ 노자님 할 말이 없습니다.

노자님이 권위주의에 비판적인 것은 잘 알고 있었는데 말입니다. 오전에 페이퍼를 쓴 직후여서 막 머리 속에 여러가지 생각이 있었거든요. 그럴 때는 댓글을 하지 말아야 했는데ㅠ

----------
그리고 페크님. 도둑이 제발 저린다-는, 분위기 때문에 일부러 농담하신 거 압니다. 아까도 알고 있었구요. 저는 그 말이 불만이어서 댓글 단 게 아니고, 그 말을 (아무 생각없이 편한 마음으로) 받아서, 제가 왜 그랬는지 나중에 노자님이 보시라고 쓴 건데, 지금 생각해보니 좀 황당하셨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ㅠ

페크pek0501 2012-04-28 14:17   좋아요 0 | URL
ㅋㅋ 이번엔 교통정리가 필요없겠는데요... 말이란 게 오해를 낳기도 하지만 또 말로써 오해를 풀게도 되지요.

전 처음부터 노자 님의 말씀을 알아들었습니다. 자주 하시던 말씀이라서요.

어쨌든 됐습니다. 우리 모두 사이좋게 지내요.(이것 유치원 선생님의 말씀 같다.ㅋ)

2012-04-27 16: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28 14: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27 16: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28 14: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27 16: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28 14: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27 17: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페크pek0501 2012-04-28 14:25   좋아요 0 | URL
감사 드립니다. 좋은 이웃으로 자주 뵈어요.

오늘 완~전~히~ 화창한 봄날씨에요. 햇볕이 얼마나 푸짐하던지, 우리나라 좋은 나라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햇볕이 안 드는 나라에선 아이들이 체육시간에 기계를 통해 햇빛을 쐬는 시간이 있던데요...

푸짐한 햇볕을 받으며 푸짐한 마음으로 주말 잘 보내세요.

류연 2012-05-01 1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쓰는것은 정말 어려워요. 전 일기쓰기도 참 버겁더라구요 ㅎㅎ

페크pek0501 2012-05-03 13:06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ㅋ 제 글에 공감하시는군요.
책에 대한 글을 쓸 땐 우선 깊게 읽어야 깊이 있는 글을 쓸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리뷰는 부담스러워 잘 쓰게 되지 않고 비교적 편하게 쓸 수 있는 페이퍼를 쓰게 되는 것 같아요.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또 뵙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