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노, <세이노의 가르침>



1. 무엇의 귀신이 되어라


결국 몸값의 핵심은 무슨 일을 어느 정도로 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당신의 몸값이 비싸지도 않고 부자도 아니라면 제일 먼저 투자하여야 할 대상은 부동산도 아니고 주식도 아니다. 어떤 회사가 연구개발비나 교육비를 많이 투자하면 좋은 회사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런 회사가 언제나 성공한다.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자기 투자를 하여 당신을 비싸게 만들어라. 그래야 몸값이 올라간다.(169쪽)


자영업자 역시 보다 많은 손님이 찾아오도록 몸값을 비싸게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투자이다. 시설에 투자하거나 인테리어를 새로 하는 것이 투자가 아니라 고객을 어떻게 섬기고 서비스를 어떻게 하여야 고객을 만족시키는지를 머리를 싸매고 연구하여야 하며 직원들의 생산성과 태도를 어떻게 하여야 증대시키고 변화시키는지를 공부하여야 한다.(170쪽)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학교를 더 다니라는 말이 아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이론이다. 현실에서 필요한 것은 이론이 아니라 적용이다. 이러한 적용 능력은 결코 학벌이나 학위와 비례하지 않는다. 몸값은 이론을 많이 아는 것이 아니라 실무적으로 잘 알아야 올라간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귀신이 되어야 하고 그다음은 지금 당장은 필요 없는 다른 일들도 알아야 한다. 그래야 관리할 능력이 생긴다. 그 어떤 투자 재테크보다도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170쪽)


몸이 피곤하다고? 월급이 적어서 공부할 마음이 안 생긴다고? 해 보았자 소용이 없을 것이라고? 노력이란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더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이런 핑계, 저런 핑계를 대면서 하기 싫어하는 것을 더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 노력이란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은 노력이 아니라 취미 생활일 뿐이다. 노력하라. 기회는 모두에게 제공되지만, 그 보상은 당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차등적으로 이뤄짐을 명심하라.(170쪽) 


⇨ 글을 잘 쓰기 위해서도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공부가 필요하면 해야 한다. 글을 쓰고 싶을 때만 습작을 하는 것은 노력이 아니라 취미 생활이다. 글을 쓰기 싫을 때에도 열심히 하는 것이 노력이다. 매일 밥을 먹듯 습관처럼 글을 써야 한다. 글을 쓰는 데 귀신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글쓰기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어떤 책을 읽든 글쓰기에 적용해 읽는 버릇이 생겼다. 





2. 당신 고객들과 상의해라


사람들은 영업을 하면서 구매자의 비위를 맞추는 것을 비법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서 자기 얘기는 하지 않고 구매자의 얘기만 들으려 한다. 천만에. 당신은 구매자에게 형제자매가 되어야 한다. 당신 자신에 대한 얘기는 쏙 감추고 그게 될 법한 얘기냐?

나는 나보다 나이가 많은 구매자들(대부분이 그랬다)이 취미가 무엇이건 가족관계가 무엇이건 그런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심지어 청첩장이나 부고를 받아도 안 갔었다. 눈도장 찍으러 간다는 게 솔직히 좀 치사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246쪽)


그 대신 나는 그들에게 내가 가진 고민, 문제 등등을 얘기하고 상담을 구했다. 놀라운 사실은 그들 중 상당수는 내게 밥까지 사 주었다. 애인하고 문제가 있는가? 친구들과 상의하지 말고 당신 고객들과 상의해라. 부모님하고 갈등이 있는가? 그것도 고객들에게 물어봐라. 직장 내에서 문제가 있는가? 그것도 고객들에게 물어봐라. 세상에 떠돌아다니는 온갖 좋은 말들을 모아서 DM으로 발송하는 멍청한 짓은 하지 마라. 쓰레기통으로 다 들어가 버리니까. 그 대신 네 얘길 해라. 그게 너를 파는 방법이다.(246쪽)


⇨ 혹자는 고객 관리 차원에서 결혼식이나 장례식에 참석하여 눈도장을 찍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세이노는 청첩장이나 부고를 받아도 가지 않았다고 한다. 그 대신 고객에게 자기 이야기를 한단다. 자기 고민을 털어놓고 상담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고객에게 신뢰감과 친근감을 줄 수 있는 이점이 있겠다. 그리고 사람들은 대체로 말하는 것을 좋아하고 우월감을 느끼는 것을 좋아하므로, 구매자가 우월감을 느끼며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겠다.


돈을 벌기 위해서도 인간 심리에 대해 잘 알아야 하네. 베이컨이 말한 대로 아는 것은 힘이네.



....................

이 책의 전자책의 가격은 0원이다. 무료라는 뜻.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3-08-30 20: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앗, 전자책은 0원이던가요?
캬~! 세이노라는 분 정말 대단하고 존경스럽네요.
그러게 말입니다. 매일 밥을 먹듯 써야하는데 그게 참 쉽지 않아요.ㅠ
저는 이번 여름 너무 더워 밤에 글을 쓰는데 그나마 몸에 붙었으면 좋겠어요.ㅎㅎ

페크pek0501 2023-08-31 21:27   좋아요 3 | URL
아, 모르셨습니까? 저는 0원인 걸 뒤늦게 알고 노트북에 옮겨 놓았죠. 그런데 이북은 읽게 되지 않더군요. 종이책이 좋더군요. 저는 매일 아침을 먹고 나면 책상 앞에 앉는 건 습관이 된 것 같습니다.
귀뚜라미 소리가 우랑차게 들리는 밤입니다.(우리 아파트 뒤가 숲이라서...그런 듯) 좋은 밤 보내십시오.^^

yamoo 2023-08-31 17:2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세이노의 가르침이 모두 좋은 건 아니라는 걸 이 인용문들을 통해서 알았습니다!

노력이란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은 노력이 아니라 취미 생활일 뿐이다. 노력하라. 기회는 모두에게 제공되지만, 그 보상은 당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차등적으로 이뤄짐을 명심하라.(170쪽)

싫어하는 걸 안하는 게 가장 좋다고 봅니다. 싫어하는 일을 억지로 노력해서 하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을 열심히 해서 대가가 된 사람들 많이 봤습니다. 이리고 세이노의 주장에 전혀 동의할 수 없는 것이 좋아하는 걸 열심히 하는 것이 왜 노력이 아니라는 건지 이해할 수 없네요. 손흥민이나 류현진은 자기가 잘하는 걸 열심히 노력해서 일류선수가 된 케이스입니다. 이 사람은 뭔가 해야하는 당위성을 전제로 노력을 정의하는 듯합니다. 한 대목이지만 이는 아주 중요한 지점이네요. 세이노 책 갖다 버려야 겠습니다..^^;;

페크pek0501 2023-08-31 21:25   좋아요 2 | URL
우하하하~~~
야무 님과 제가 거의 같은 생각을 하는 편이었는데 이번엔 님의 의견에 동의할 수 없겠는데요.ㅋㅋ
손흥민이나 류현진이 매일 연습을 하는 기간이 있었다면 그러는 동안 단 하루도 하고 싶지 않은 날이 없었을까요? 저는 있을 거라고 봅니다. 그러나 연습을 강행했을 거라고 봅니다.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새벽에 일어나 몇 시간 동안 일정하게 글을 쓰는 걸로 유명합니다. 하루도 거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단 하루도 쓰고 싶지 않은 날이 없었을까요? 아니라고 봅니다. 어떤 날은 몸살기가 있어 하루종일 침대에 뒹굴고 싶은 날도 있겠죠. 그래도 썼다는 거죠. 쓰고 쉬었다는 거죠. 그게 중요하죠.

좋아하는 걸 열심히 하는 건 즐기는 거죠. 그래서 노력, 으로 볼 수 없다는 저자의 말에 저는 동의합니다.
싫어하는 걸 안하는 게 가장 좋다면, 저는 운동을 전혀 하지 않고 살았을 겁니다. 저는 학창시절부터 운동을 좋아하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참고 운동을 했죠. 그래서 이제는 즐기는 경지에 가게 되었죠.
좋아하는 일을 해서 성공한 이들도 분명히 싫증이 나는 날이 있었을 겁니다. 그러나 그것을 뛰어넘었겠죠.

야무 님은 지금 그림에 빠져 지내시지만 분명히 그리기 싫을 때가 올 거라고 봅니다. 다시 말해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할 때가 온다고 봅니다.
야무 님의 의견에 제가 반론을 썼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야무 님의 의견이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 건 아닙니다. 관점의 차이라는 게 있으니까요.
이 책을 싫어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욕을 하듯이 거친 표현도 있어 심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리뷰도 봤습니다. 호불호가 명확한 책 같습니다. 따라서 야무 님이 책을 버리겠다는 것을 지지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님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yamoo 2023-09-01 10:04   좋아요 2 | URL
페크님 말씀도 일리가 있습니다. 세이노의 말 자체가 모호함 감이 있네요..

세이노의 말 뉘앙스를 봤을 때 저는 좋아하는 일에 대해 싫증이 나지만 그걸 극복하고 노력한다는 의미로는 안보여요..^^;;

좋아하는 일과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일...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되면 슬럼프가 와도 극복이 됩니다. 왜냐면 내가 좋아하는 일이니까요. 대부분의 대가들은 슬럼프를 느낄필요도 없이 너무 즐겁게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내 성향화 정 반대로 해야하는 일이 직업이라면(대붑분이 여기에 해당하겠죠) 이는 매우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왜냐면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억지로 해야 하는 거니까요. 돈을 벌기 위해서. 세이노는 후자를 염두해 둔 것인데...좋아하는 일을 즐기면서 하는 것이 왜 노력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노력의 정의가 필요한 지점이네요. 저는 노력을 자신이 무언가를 하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쓰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 방향이 내가 좋아하는 것이라면 플러스 요인이 되서 대성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는거구요. 반대면 그 가능성은 작아지겠죠.

글쓰기도 마찬가지로 보여요.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슬펌프가 와서 그걸 극복하는 건 제가 생각하기에 즐기는 방식의 차이인거 같습니다. 슬럼프가 와도 글쓰기를 좋아하고 매진하는 사람은 즐길 수 있으니까요.

아마도 노력의 정의 여부에서 페크님과 제 견해가 갈리는 듯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아하는 걸 열심히 하는 것이 노력이라는 건 부인할 수 없을 거 같고 즐긴다는 건 따라오는 감정적 부산물인듯합니다.

저도 페크님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다른 견해를 보는 건 언제나 생각을 깨어있게 해 좋습니다!ㅎㅎ

페크pek0501 2023-09-01 15:42   좋아요 1 | URL
저 역시 야무 님 덕분에 사고 확장의 경험을 한 듯해서 좋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서곡 2023-09-01 10: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9월첫날 잘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페크pek0501 2023-09-01 15:45   좋아요 1 | URL
호호~~ 오늘이 9월인 겁니까? 어쩐지 밤에 귀뚜라미 소리가 요란하더라고요.
아침부터 발레, 하고 와서 점심 먹고 엉망인 부엌 정리 하고 이제 좀 쉬려 합니다.
우리에겐 빈둥거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고맙습니다. 서곡 님도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모나리자 2023-09-02 11: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마무리 해야 하는데.. 많이 읽으셨군요~
자꾸만 읽을 책이 눈에 띄어서 관심목록에 추가하다 보니 이 책이 뒷전으로 밀렸어요.ㅎ
가물가물 해지기 전에 마쳐야겠어요.
평온한 주말 보내세요. 페크님.^^

페크pek0501 2023-09-03 16:12   좋아요 0 | URL
모나리자 님이 더 많이 읽으셨어요.ㅋㅋ
저도 읽고 있는 책이 있다 보니 세이노 책이 뒷전으로 밀렸다가 읽었죠.
모나리자 님도 좋은 휴일을 보내십시오. 고맙습니다.^^

얄라알라 2023-09-05 00: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수국이 여름 꽃 아니었나? 갸우뚱 하면서, 아름다운 사진에 시선을 뺴았겼습니다 ㅎ

페크pek0501 2023-09-07 09:47   좋아요 1 | URL
여름 꽃이겠지요. 저 사진을 찍을 때가 올해 7월 아니면 8월이에요. 참 예쁘죠?
4주가 너무 빨리 돌아와요. 칼럼 마감이 일주일 남아 마음이 바쁘답니다.
지금도 귀뚜라미 소리가 들리는데 한낮의 더위는 가실 줄을 모르네요. 잘 지내세요. 댓글 고맙습니다.^^

얄라알라 2023-09-12 15:54   좋아요 1 | URL
마감 있는 삶을 살아보고 싶습니다. 프로페셔널의 압박감! 멋지세요!

페크pek0501 2023-09-15 13:50   좋아요 1 | URL
얄라알라 님이 마감 있는 삶, 이라고 하시니 그럴 듯하네요.
그런데 제가 마감을 즐기는 경지에 가 있는 프로페셔널이어야 말이죠. 저도 그런 사람이 되고 싶네요.ㅋㅋ
응원으로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희선 2023-09-12 01: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구월이 오고 구월도 삼분의 일이 넘게 갔습니다 낮엔 좀 덥지만 아침과 밤엔 시원한 바람이 불기도 하네요 이번주가 지나면 가을 날씨가 오겠지요 자신이 잘 하고 싶은 건 공부하고 애써야 잘 하겠지요 뭐든 애쓰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건 없겠습니다

페크 님 오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페크pek0501 2023-09-15 13:52   좋아요 1 | URL
9월 중순입니다. 시간이 어찌나 빨리 가는지 모르겠어요. 곧 가을일 테고 곧 겨울일 것 같습니다.
애써야 얻을 수 있는 것 맞아요. 아무리 재능을 타고났어도 노력이 없다면 그 재능은 쓸모없지요.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서니데이 2023-09-13 18: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엔 노력하는 것을 많이 강조하는 책도 많았는데, 요즘엔 노력하지 말라는 책도 있어서, 조금 다르긴 하지만, 본질적인 부분은 같을지도 모르겠어요. 하기 싫은 일들은 잘 되지 않고, 잘 하기도 어렵더라구요.
서재 배경이미지가 달라졌는데, 밝고 좋은 느낌이 들어요.
페크님 오늘은 비가 와서 조금 차가운 날씨입니다.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23-09-15 13:56   좋아요 1 | URL
노력하라는 자기개발서 책도 있고, 그냥 있는 그대로를 즐기며 느긋하게 살아라, 하는 메시지를 주는 책도 있지요. 본인이 선택할 일인 것 같아요. 본인이 마음 끌리는 대로 살아야겠지요. 이건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니까요.
저는 건강을 생각해서 적당히 노력하고 적당히 즐기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