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월이 흘러도 기억에 남는 일이 누구에게나 있기 마련일 텐데 나에게도 그런 게 있다. 결혼을 한 뒤 첫 아이를 낳고 그 애가 서너 살이 되어 외할머니에게 맡겨도 울지 않게 되었을 때 난 새로운 각오로 도전을 시도했다. 문학을 공부하기로 한 것이다. 정해진 요일마다 ‘소설 강의’를 듣기 위해 배움터에 갈 때마다 마치 내 어깨에 날개가 달려 하늘에라도 뛰어오를 듯 마음이 설레었다. 그 설렘이 좋았다. 이때 내 나이 삼십 대 초반이었다. 

 

 

그때 함께 강의를 들었던 수강생들이 열 명이 넘었던 것 같은데 내가 알기로는 그중 나를 포함해 다섯 명이 책을 냈다. 강의했던 선생님이 하신 말씀이 생각난다. “여러분 모두가 작가가 될 건 아니잖아요.”라고 했던 말씀. 훗날 다섯 명이나 책을 낼 줄을 선생님은 모르셨을 것이다. 

 

 

 

 

 

  

2.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를 읽고 나서 나의 중고등학생 시절은 어땠는지를 내 기억 속에서 빼내어 회상해 보았다. 매일 아침 정해진 시간에 학교에 가는 것과 수업을 받는 것, 그리고 숙제를 해야 하는 것 등 의무로 해야 하는 일 때문인지 학창 시절의 즐거움을 잘 몰랐던 것 같다. 물론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에 아이들과 떠들며 노는 재미가 없었던 건 아니나 그 시간이 짧았으므로 만족감을 맛볼 수 없었고 아쉬움만 남기곤 하였다.

 

 

일부 선생님들은 학생을 한 명씩 지명하여 질문하길 좋아했다. 자신이 가르친 것에 대해 학생들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또는 예습이나 복습을 해 왔는지 알기 위함이었겠지만 답을 알지 못한 학생은 창피함을 감수해야 했다. 우리는 그런 수업 시간을 싫어했다. 공포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니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그 과목을 열심히 공부해 오는 것도 아니었다. 왜 선생님들은 학교를 즐거운 곳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을까.   

 

 

 

 

 

 

3. 
마음이 늘 평온한 사람이라면 우리는 그에 대해서 무엇을 알 수 있겠는가. 감정 조절을 어렵게 만드는 어떤 사건이 일어나지 않으면 우리는 자신에 대해서조차 잘 알지 못하리라. 인간이란 존재는 극단적인 상황에 처할수록 자신의 본질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극단적인 상황에서 있을 때 자기 자신에 대해 가장 잘 알게 된다.

 

 

 

 

 

 

4.

 

 

 

 

 

 

 

 

 

 

 

 

 

 

 

 

....................
한스는 조용하고 외딴 장소를 찾아 이리저리 헤매던 끝에 편히 죽음을 맞이할 수 있는 곳을 발견하고는 죽음의 보금자리로 정해 놓았다. 그리고 시간이 있을 때마다 거기에 찾아갔다. 머지않아 사람들이 여기서 자신의 시체를 발견하게 되리라는 상상을 하며 이상야릇한 쾌감을 느끼기도 했다.
밧줄을 매달 나뭇가지도 마음속으로 정해 놓았다. 그리고 자신의 몸무게를 충분히 지탱할 수 있는지도 시험해 보았다.(181~182쪽)

 

- 헤르만 헤세, <수레바퀴 아래서>에서.
....................

 

 

→ 결국 한스는 시체로 발견된다. 한스가 자살한 것일지 모른다는 추측을 할 수 있을 뿐, 자살했다고 확실히 알 수 없는 결말로 이 소설은 끝난다. 중요한 건 한스가 어떻게 죽었든지 간에, 자살하기로 결심하고 자살할 장소를 물색해 놓기까지 한 적이 있다는 사실이 아닐까.

 

 

 

 

 

 

5. 

 

 

 

 

 

 

 

 

 

 

 

 

 

 

 

 

....................
벗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이렇게 충고한다. 남을 처벌하려는 충동이 강한 자라면 그 누구든 믿지 마라!
그들은 비천한 종족과 혈통에 속하며, 그들의 얼굴에는 형리와 염탐꾼이 드러나 있다.

자신의 정의로움을 과시하기 위해 많은 말을 하는 자라면 누구든 믿지 마라! 참으로 그들의 영혼에 결핍된 것은 꿀만이 아니다.(174쪽)

 

그러니 벗들이여, 내가 현기증을 일으키지 않도록 여기 이 기둥에 나를 단단히 묶어다오! 나는 복수심의 회오리에 휘말리기보다는 기둥에 묶인 성자가 되련다!(177쪽)

 

- 프리드리히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

 

 

→ 잘못한 자를 처벌하려고 한다거나 정의를 위해 누군가를 비난한다고 치자. 문제는 남을 비난하는 그의 모습에서 다른 이들이 따뜻함이나 포용력을 발견할 수 없다는 점이다. 즉 비난하는 자는 자기에게 나쁜 이미지가 씌어진 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손가락으로 달을 가르키는데 사람들은 달은 보지 않고 손가락만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의를 위해 누군가를 비난하려면 본인의 이미지쯤은 신경을 쓰지 않을 만큼 담대한 용기가 필요하다.

 

 

그런데 사람들 대부분이 남을 비난할 때는 그것에만 집중하느라 본인의 이미지가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못한다. 결국 비난한 이는 이미지만 나빠졌고 비난 받은 이는 동정을 받는 걸로 끝이 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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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돌이 2021-06-04 15:3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늘 페크님 글을 읽다보니 제가 지레 찔리는데가 많아서 좀 움칫 움칫하고 있습니다. 주말 보내고 나서 반성하고 즐거운 학교가 되도록 조금 더 노력해보겠습니다. ^^

페크(pek0501) 2021-06-05 12:04   좋아요 0 | URL
오호!!! 반성하시는 것 보니 바람돌이 님은 좋은 선생님이신 것 같습니다.
즐거운 학교가 된다면 학생도 선생도 학교 가는 일이 행복하겠지요.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0^

stella.K 2021-06-04 18: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언니도 학교를 싫어하셨군요. 저도 그랬는데...
근데 지나 놓고 보면 학창시절도 좋았다 싶어요.
그 시절로 다시 돌아가면 정말 뭐든 열심히 할 것만 같은데
인생은 오직 한 번으로 족하나니.ㅋㅋㅋ

페크(pek0501) 2021-06-05 12:08   좋아요 2 | URL
저도 그랬어요. 학교 가는 걸 좋아하는 학생도 있긴 할 거예요.
우리 애들 고등학교 다니던 때 보니까 학교가 재밌다고 하더군요. 나 때랑 참 다르다, 생각했어요. 급식 시간도 기다려지고 그렇다네요. 세상이 변한 건지도...
왕따니 학폭이니 하는 것 안 당한 것만도 다행으로 여겨야 할지... 요즘 뉴스를
보면 불행한 사건이 참 많으니...

저는 그 시절로 돌아가기 싫습니다. 공부하기 싫어요. 지금처럼 하고 싶은 공부만 골라서 하는 게 좋지요. 굿 주말^^

서니데이 2021-06-04 22: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사진 속의 장미가 참 예뻐요. 요즘 담장에 장미가 예쁘게 피는 좋은 시기라는 걸 가끔씩 잊고 사는 것 같아요. 어느 날은 비가 오고, 어느 날은 햇볕이 뜨겁고 그런 이유로요.
페크님이 수강하셨던 강의에서는 여러 사람이 책을 출간했으니, 그 수업 이후로도 글쓰기를 계속한 분들이 많으셨나봅니다.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것은 두려움이 있지만, 또한 설레는 마음도 있어서, 어느 때에는 새로 시작한다는 것만으로도 좋을 때가 있어요. 오래 지속되지는 않지만, 그런 마음들은 기억에 남네요.
오늘도 잘 읽었습니다. 페크님, 좋은 주말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21-06-05 12:12   좋아요 1 | URL
장미가 비를 맞은 뒤 활짝 피었었는데 또 비를 맞으니 약간 시들해진 것 같더라고요. 시간의 흐름 때문이기도 하겠지요.

그때 강의에 모였던 사람들이 꽤 열정이 많은 이들이었던 것 같아요. 저도 수강생 중 책을 내는 사람은 한두 명일 거라 생각했었죠. 요즘은 책을 쉽게 내기도 하는 세상인 것도 한몫하겠죠.

어제 나가니 화창한 봄날이더군요. 이것저것 시장 구경도 하고 다니고 했더니
밖에서 두 시간을 보냈더라고요. 많이 걸었어요.
좋은 봄날 보내세요...^^

붕붕툐툐 2021-06-04 22: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극단적인 상황에서 자신을 더 잘 알게 된다는 말씀에 엄청 공감돼요~ 나이가 드니 비난할 사람도 없어지는 거 같아요.ㅎㅎ
저도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아~^^

페크(pek0501) 2021-06-05 12:14   좋아요 2 | URL
그렇죠? 저는 제가 온순한 스타일인 줄 알았죠. 그런데 극단적인 상황에 되니까 안 그렇더라고요. 하하~~
붕붕툐툐 님도 가르치는 일을 하시는 분이군요. 즐거운 학교. 말만이라도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희선 2021-06-05 01: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학교가 그렇게 안 좋은 데는 아니지만, 즐겁지 않았군요 친구 사귀기도 쉽지 않고... 공부도 즐겁게 할 수 있는 걸 텐데 학교에서는 시험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더 힘들지도 모르겠네요 학교 폭력이 더 심해졌다고도 하니... 코로나19로 학교에 가지 못해서 아쉬운 아이도 있겠지만...


희선

페크(pek0501) 2021-06-05 12:17   좋아요 3 | URL
한참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인데 창피를 주는 선생님이 더러 계셨어요. 그게 기억에 남더군요. 선생님은 실력에 앞서 인성이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할 것 같아요.
학폭 얘기는 정말 충격이에요. 그런 게 사라지는 세상이 되어야 할 텐데요...

좋은 봄날 만끽하며 보내시길 바랍니다. ^0^

서니데이 2021-06-05 17: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21-06-06 12:03   좋아요 1 | URL
요 며칠 동안 공기가 맑아 봄날이 좋긴 하구나, 하며 걸었었는데
오늘은 초미세먼지가 있다고 하네요. 이런 날은 집에 있고 싶네요.

˝난 코로나와 미세먼지가 없는 세상에서 살고 싶어요. 또 남에게 상처 주는 사람들이 없는 세상에 살고 싶어요.˝ - 쓰고 보니 현실적으로 어려운 걸 바라고 있네요.
그래도 희망을 갖는 걸로... ^^
서니데이 님도 주말을 즐거웁게~~ 쉬기도 하면서~~ 보내세요. ^0^



han22598 2021-06-08 00: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앗! 니체님과 페크님이 저의 어젯밤 모습을 부끄럽게 만드시네요 ㅠㅠ 흑흑
비난하는 사람의 손가락을 본다는 말. 다른 사람을 향해서 부정적인 생각과 말을 하고 있을때의 저의 모습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아 정말 이래저래 괴롭네요.

언제쯤 성숙해지려나..나란 사람.

페크(pek0501) 2021-06-08 22:32   좋아요 1 | URL
어젯밤에 무슨 일이 있었습니까? ㅋㅋ 괴로워하시지는 마세요.
누구나 부끄러운 일을 저지르고 시간이 지나면 반성하고 이런 반복을 하며 살 것 같아요. 전혀 반성할 줄 모르는 사람이 문제지요.

니체의 글엔 지금 시대에 대입해도 전혀 손색이 없는 게 많답니다. 시적인 표현법에도 흥미를 느껴서 제가 좋아하는 책입니다. 두꺼운 책을 싫어하지만 이 책은 예외입니다. 도톰한 이 책을 잡으면 마음이 든든해진다고 할까요.

저는 바보짓을 많이 해서 아예 철들기를 포기했어요. 그냥 모자라는 대로 사는 걸로 하겠습니다....ㅋ

2021-06-09 23: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6-11 22:2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