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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인 ㅣ 현암사 나쓰메 소세키 소설 전집 11
나쓰메 소세키 지음, 송태욱 옮김 / 현암사 / 2015년 8월
평점 :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을 읽다보면 ‘신경쇠약’이라는 단어를 많이 볼 수 있다. 인간이 신경쇠약에 걸리는 원인이 많이 있지만 소세키 소설에서의 주인공은 타고난 기질로 인해 괴로움과 고독을 겪는 것이 대부분이다. 자신의 행복추구와 편안함과 단순함이 우선시되는 세계보다 근본적이고 절대적인 것을 추구하며 남들보다 몇 배로 더 깊은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순수하고 연약하지만 지나친 생각에 몰두한 나머지 모순된 결론에 도달하기도 하고, 스스로 고립을 자초하고 폭력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그런 사람들을 보통 사람들이 이해하기가 힘들고 특히 가까이 지내는 사람들과는 갈등을 일으키기 쉽다.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하고 마음을 읽어야만 하는데, 그 집요하고도 모순된 몰두를 이해하기가 어렵고, 곧 지치게 된다.
[남의 마음 같은 건 아무리 학문을 한다고 해도, 연구를 한다고 해도 이해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해요......마음과 마음은 그냥 통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뿐이고 실제로 상대와 자신의 몸이 떨어져 있는 것처럼 마음도 떨어져 있는 거니까 어쩔 도리가 없는 일 아닐까요?
-p139]
<행인>에서의 ‘이치로’ 역시 감정이 풍부하고 예민하며 섬세한 사람이다. 식견이 높은 학자이고 ‘시인다운 순수한 기질을 갖고 태어난 미남(p104)'이지만 평범한 것들을 단순하게 생각하지 못한다. 의식이 깨어있고 주어진 사회의 도덕이나 관습을 그대로 수용하기 싫어하며 자연적인 것을 좋아한다. 반면 그의 동생 ’지로‘는 성격이 급한 구석은 있지만 분위기 파악을 잘하고 상대방의 기분을 잘 맞추어 주는 호감형 인물이다. 부모님도 지로를 더 편하게 생각하고 점점 더 예민해져 가는 이치로를 부담스럽게 여기며 그저 눈치를 볼 뿐이다. 그러면서 애교스럽게 형을 살갑게 대하지 않는 형수,’나오‘를 원망하기도 하며, 위태로운 그들 부부사이를 걱정스럽게 지켜본다. 네 개의 챕터로 구성된 <행인>은 지로가 화자가 되어 신경쇠약증에 걸린 형 ’이치로‘와 그들 가족들간의 관계를 서술하며, 누군가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그것을 이해해주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와 그 책임의 한계까지도 깊이 생각하게 한다.
자신의 생각에 점점 더 빠져드는 이치로는 동생 지로와 아내인 나오 사이를 의심한다. 그는 동생에게 형수와 단둘이 어딘가로 가서 ‘그녀의 정조를 시험해 달라’고 부탁한다. <산시로>에서 ‘당신은 참 배짱이 없는 분이로군요’라는 문장에서 느낀 놀라움을 여기서도 똑같이 느꼈다. 아무리 의심이 간다 해도 동생에게 자신의 아내의 정조를 시험해달라는 부탁을 쉽게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이런 말에서 이치로의 정신 상태가 정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소세키 작가의 기지와 어떤 실험적인 모습도 엿보인다. 형의 강요로 지로와 형수가 단둘이 있을 기회가 생기고 예상하지 못한 태풍으로 그들은 같이 하룻밤을 보낸다. 물론 그들에게 아무 일도 없었지만 오히려 그런 계기가 그들을 이성적으로 느낄 빌미를 제공한 것일 수도 있다. 불순하고 잘못된 의도는 나쁜 결과를 불러 온다. 집착과 의심은 관계의 복잡함을 만들고 감정을 상하게 해서 사람과의 벽을 만든다.
소세키 작가가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소 이중적이다. 오카다가 자신의 부부에게 아이가 없다는 사실을 아쉬워할 때, 지로는 ‘오카다는 단지 자신의 아내를 남들과 같은 평범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아이를 원하는 것이었다. 결혼은 하고 싶지만 아이가 생기는 게 두려워서 좀 더 뒤로 미루려는 힘든 세상이라네.(p23~24)’고 생각한다. 이치로는 결혼한 여동생 오사다를 ‘지금의 오사다는 이제 남편 때문에 스포일(spoil)되고 말았다네. 어떤 사람한테 시집을 가든 여자는 남자 때문에 부정해지는 거네. 그런 내가 이미 아내를 얼마나 못쓰게 만들었는지 모르네. 내가 못쓰게 만든 아내한테서 행복을 구하는 것은 너무 억지스러운 일 아니겠나?(p411)’ 라고 친구 H에게 말한다. 이런 문장에서 소세키가 여성을 보는 시각은 굉장히 선구적이다.
그러나 형수 나오를 묘사할 때는 답답함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애교가 없다, 의뭉을 떤다, 교태롭다, 요염하다, 냉담하다, 냉소적이다 등 남자나 시어머니의 시각으로 겉으로 관찰된 모습만으로 ‘나오’는 표현된다. 나오의 입장을 얘기하지 않고, 나오의 마음으로 작가는 절대로 들어가지 않는다. 결국 그녀는 자신을 바보라고 생각하며 체념된 모습만을 보일 뿐이다. 이치로가 그녀의 머리를 세 번이나 때렸어도 그녀는 대들지 않는다. 그런 모습을 이치로는 자신을 기만한다고 생각한다. 차라리 자신에게 대들고 반항하기를 원한다. 그녀의 마음을 가장 피폐하고 하고 외롭게 만든 장본인이 폭력을 행사하면서도 상대방에게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해주기를 원한다는 것은 지극히 이기적이다. 이 소설에서 내가 이치로를 완전히 이해하고, 그를 동정할 수 없는 이유가 이런 모습을 통해서이다.
이치로의 가족들이 더 이상 그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알지 못해 결국 그들은 그의 친구인 H에게 이치로와 같이 여행을 가줄 것을 부탁한다. H는 지로에게 그동안 여행한 경과를 쓴 장문의 편지를 보낸다. 같이 사는 가족이 아닌 한 발짝 떨어져 이치로를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는 친구는 이치로에 대해 굉장히 호의적이었고, 그에 대한 관심과 희망을 잃지 말기를 가족들에게 당부한다. 태생적으로 예민하고 섬세한 사람이 행한 행동과 생각의 모순으로 인해 나온 결과는 결코 그 사람만의 잘못은 아니다. 하지만 그러한 것들은 쉽게 고쳐지지 않고 매번 그것을 받아들이고 이해해야 하는 가족들은 지쳐가기 마련이다. 사람의 마음속에 그대로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모든 것을 고려해 볼 때, 이런 문제는 더 이상의 진척이 없을 정도로 모두를 심각하고 어렵게 만든다.
소세키 작가는 많은 사람들이 겪는 정신적인 허무와 고독을 사회에 그 원인을 두고 있다. 서양이 300년의 활동으로 이루어낸 것들을 일본은 고작 40년에 되풀이하는 사회의 변화를 두고 절대적이고 자기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이 당연한데도 그것을 무시하고 그저 아무 생각 없이 받아들이기만 하는 사람들을 비판하고 있다. 따라서 그런 것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은 정신적인 착란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것이고 그들은 섬처럼 고독하다. 하지만 이 소설은 이치로와 가족 간의 상황이 많이 묘사되어 작가의 의도를 이해하면서도 나는 이 가족의 어두움과 그림자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놓는 다리는 없다(p375)'는 독일 속담이 너무 허무하고 틀리다는 생각을 하지만 어떤 것이라도 일방적이거나 한 방향으로 만의 이해만이 요구된다면 그 다리는 튼튼하지 못할 것이다.
[처음에는 지로와 형수 사이의 묘한 감정의 흔들림에 혹했다. 그렇게 읽고 이 작품을 사랑했다. 어쩔 수 없이 천천히 읽어야 하는 번역을 하면서는 소세키 자신이 눈에 들어왔다. 소설 속 인물을 통해 자신을 아프게 분해하고 다시 조립하느라 안간힘을 쓰는 소세키 자신이 보여 눈물겨웠다. -p436]
번역자 ‘송태욱’의 말이다.
내가 결혼을 하고 일을 쉬고 있을 때 시간이 많이 남아 문화센터에 ‘소설 창작’이라는 프로그램을 들으러 다닌 적이 있다. 그때 우리들을 지도한 선생님은 그 당시 상당히 유명한 남자 소설가였다. 말이 ‘소설 창작’이지 사실 가뭄에 콩 나듯이 누군가가 써 온 소설을 읽고 그것에 대한 평을 하고는 그냥 술을 마시러 가는 것이 다반사였다. 그 당시 40대 초반이었던 선생님은 술을 마시며 이런 말씀을 한 적이 있다. 자신들처럼 창작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유연애를 좀 허용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어야 하는 사람이 하는 말이어서 그런지 그때 그런 말을 들으며 어떤 연민을 느끼기도 했다. 번역자, 송태욱의 말을 읽으며 불현듯 그 때 그 소설가가 했던 말이 생각났다. 어쩌면 이치로가 소세키의 분신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다. 소세키의 후기 ‘에고’ 3부작의 하나인 <행인>을 통해 이제 작가의 마음에 들어와 있다.
[구름이 하늘을 어둑하게 덮었을 때 비가 내리는 일도 있을 거고 또 비가 내리지 않는 일도 있을 거네. 다만 구름이 하늘에 있는 동안 햇빛을 보지 못하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네. 자네나 어르신들은 형님이 곁에 있는 사람을 불쾌하게 한다며 딱한 형님에게 다소 비난의 의미를 돌리고 있는 모양이네만 자신이 행복하지 않은 사람에게 남을 행복하게 할 힘이 있을 리 없네. 구름에 싸인 태양을 보고 왜 따뜻한 빛을 주지 않느냐고 다그치는 것은 그렇게 다그치는 쪽이 억지일 걸세. 나는 이렇게 함께 있는 동안 가능한 한 형님을 위해 그 구름을 걷어내려 하고 있네. 자네나 어르신들도 형님에게 따뜻한 빛을 바라기 전에 우선 형님의 머리를 에워싸고 있는 구름을 걷어내주는 게 좋을 걸세. 만약 그걸 걷어낼 수 없다면 가족인 자네나 어르신들에게 슬픈 일이 생길지도 모르네. 형님 자신에게도 슬픈 결과가 되겠지. 나도 슬플 거네. -p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