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그렇습니다. 죽었구나...싶었는데 말이죠..
때는 2017년 7월 13일 오후 4시경, 저는 양서 중학교 버스 정류소(맥도널드 앞) 앞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었어요. 화곡역 방향으로 가려면 횡단보도를 건너야 하는데, 도보로 나오는 길과 횡단보도는 도보자 진행 방향의 오른편 건물 때문에 신호등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약속 시간이 빠듯했기에 차가 정차해 있는 걸 보고 보행자 신호임을 알게 되어 뛰었습니다. 헌데 횡단보도를 통해 건너기 위해서는 좀더 위로 걸어올라가야 했기에 횡단보도 앞 약 10미터 부근에서 정차해 있는 차들 사이를 뛰어갔죠. 횡단보도의 사람들은 약 80퍼센트를 건넌 상황이었습니다. 신호가 바뀔 듯하여 뛰었는데, 중앙 1차선(유턴 차선)에서 달려오는 승용차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차에 받혔버렸습니다!
사고 순간에는 정신을 잃었는데, 깨어보니, 제가 오른쪽으로 모로 누워있더군요. 달리는 방향에서 차가 와 받았기에, 왼편 정강이를 치고 공중에서 몸이 회전하여 오른쪽으로 떨어진 듯합니다. 순간 정신을 잃었는데, 오른쪽으로 모로 누워 있는 상태인 걸 확인하니 몸이 차에 받히면서 공중에서 회전을 한 모양입니다. 받힐 때 몸이 도는 느낌을 받았죠.
의식을 차린 순간, ‘죽나 보다’ 했습니다. 내가 누워 있고 사람들의 목소리가 웅성웅성 들렸습니다. 운전자가 피는 나지 않는다고 해서, 몸을 움직여 보니 왼편은 움직여지는데, 오른편은 매우 아프더군요. 특히 오른쪽 어깨와 오른쪽 정강이 부분이 심하게 아파 움직이면 통증이 심했습니다. 119 구급대원의 도움으로 119차량에 올라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요는 상황이 매우 이상하다는 겁니다. 한 달 전에 어머니가 약간의 접촉 사고를 당했는데, 그때는 차주는 물론 보험회사에서 연락이 오고 북쩍북쩍 했는데, 저는 전화 걸어오는 이가 경찰밖에 없는 겁니다. 보험회사에는 제가 전화를 걸어 과실관계를 물었습니다.
근데, 이 보험회사 직원이 이렇게 말하는 겁니다. 횡단보도 10미터 앞은 무단횡단이라고. 무조건 횡단보도 빗금 안에 있어야 된다고. 제 과실이 30~40정도 된다네요. 물론 사고난 상황이 신호가 바뀌는 구간에서 일어난 거고, 제가 급하게 횡단보도 앞에서 뛰다가 사고가 났기에 제 잘못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건 1차선 유턴 차로로 오는 차가 상당한 속도로 왔다는 건데요.이게 어떻게 판결이 날지 모르겠네요.
어쨌건 저는 아파서 병원 응급실로 실려갔습니다.엑스레이와 시티 촬영을 한 후에 의사 선생님으로부터 뼈에는 이상이 없다는 소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오른쪽 정강이 부분이 매우 아파 오른쪽 다리에 깁스를 하고 일단은 집으로 귀가 했습니다. 입원을 할까도 생각했는데, 내일 중요한 미팅 약속이 잡혀있는지라 입원을 할 수 있는 상황이아니라 일단 집으로 왔는데, 다리가 계속 욱신욱신 아프네요.
사고난 지점이 횡단보도 전방 10미터 정도 앞, 유턴 표시있는 중앙선 점선 구역에서 난 거라 제 과실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이 서지 않아 좀 답답합니다. 검색해 보니 횡단보도 전후 10미터는 횡단보도 사고로 본다는 입장이 경찰측 입장이고, 횡단보도 빗금 부분만을 횡단보도 사고로 본다는 입장이 보험회사측 입장이더군요.
일단 살아서 이 글을 쓰고 있으니, 차주가 괘씸하고 보험회사도 괘씸하네요. 사람 다치게 해 놓고 지금까지 연락도 없어서요. 뭐, 요즘은 보험외사에서 다 처리하니, 시간이 지나면 처리되겠지요. 일단 몸을 움직이고 살았다는 생각이 드니 별별 생각이 다 듭니다. 불행중 다행이라는 말이 딱 생각나는 밤이네요.
아, 며칠간 불편한 생활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니, 짜증이 좀 나네요. 이젠 진짜 횡단보도로 신호등을 딱딱 지키면서 건너야 겠습니다. 죽다 살아난 놈이 느낀 인생의 교훈이네요. 이웃 여러분들도 항상 차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깁스가 정말 불편해요!
[덧]
1. 이 참에 교통사고에 관계된 책들 좀 들여다 봐야 겠습니다. 사고를 당하니 모르니까 좀 불안하네요.
2. 경찰이 경위서를 한 장 써서 보내달라고 하는데 이 페이퍼를 요약해서 보내야 겠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