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모르고 있었을까?! 이 아이템이 보니까 2024년 여름에 출시됐던데, 나는 전혀 모르고 있었다. 항상 다이소에 이 아이템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던 적이 많았는데...


최근에 쓰던 향수가 바닥을 보이고 있었다. 한 달 쓰면 없어질 분량. 그렇다. 나는 향수 덕후는 아니지만 어떤 계기가 있어 향수를 쓰고 있다. 그것도 내가 좋아하는 향을 주로 산다. 싸지만 유명한 뭐 그런 거. 내가 가을부터 겨울까지 줄창 쓰는 향수는 그 유명한 엘리자베스 아덴 그린티 향수.


이 시리즈 중 라벤더 향이 가장 좋아 5년 째 주 향수로 쓰고 있다. 100밀리리터를 사면 한 3년은 쓰는 듯하다. (왜냐하면 이것저것 복수로 사용해서) 어쨌거나 내가 아주 좋아하는 향이라 계속 쓰고 있는데, 가끔 올영이나 아트박스에 가서 대박 세일을 하면 향수는 몇 가지씩 꼭 산다. (여자 향수라도 내가 좋으면 쓰는 편)



그렇게 사서 쓴 향수가 폴로와 페라리 정도. 아트박스에서는 브랜드가 기억나지 않지만 70퍼센트 세일할 때 '버버리 터치 포맨' 과 가장 비스무리한 향수 100미리를 사서 아덴 라벤더와 번갈아 쓰고 있다. 폴로도 가끔..ㅎㅎ 아! 나르시소 로드리게스도 있었구나!ㅎㅎ(아트박스에서도 향수를 십수 가지 팔고 있다! 100밀리도 꽤 많다!ㅎ)


그래서 쓰던 향수를 더 구매할까 하는 생각이 들던 차에 점심 먹고 자주 들르던 다이소에 가서 이리저리 둘러보다가 발견한 게 향수였다! 다이소에도 향수를 팔다니!! 무척 놀라 가격을 보니 1천원~5천원까지 다양하게 있는 거다. 너무 싸서 그냥 거기 있는거 하나씩 다 사왔다. 



일단 다이소에는 최근에 못보던 재밌는 아이템도 꽤 들어오는데, 부직포로 만든 테블릿 피씨 가방도 들어왔다. 첨 보는 거라 냉큼 샀다. 1천원인데 진짜 이쁘다!! 위에 손잡이 달린 것만 3천원. 이거 다른 매장에서 봤는데 하나당 만원이었다!ㅎㅎ


가방 위 향수~. 왼쪽에서 두번째 흰 상자 향수가 5천원이고 나머지 것들은 3천원이다. 상자 포장지 옆에 탑노트 미들노트 베이스노트 향기가 적혀 있는데, 재밌는 건 뿌려보면 전혀 표기된 향기가 나지 않는다는 거...ㅎㅎ 거의 대부분이 바닐라와 머스크가 대세인 듯하다..ㅎㅎ 근데 그리 쌔지 않고 뭔가 달달한 게 섞여 있는 느낌..


시트러스 계열도 있긴 한데 이것도 금방 날아가고 언제나 바닐라 향 비슷한게 지배적이다..ㅎㅎ 벤타 우드라는 이름의 향수는 우드 향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방향제 향에 가깝다. 쉽게 맡을 수 있는 섬유 유연제. 언뜻 우디향이 묻어 나긴 하는데 미들과 베이스로 갈수록 우드향이 좀 나긴 나는 듯...


어쨌거나 저 4가지 향수는 조금 다른 향을 갖긴 하지만 우리가 섬유 유연제에서 맡았던 냄새와 그리 다르지 않다. 익숙하지만 그렇다고 강하거나 싫지 않은 그런 향이다. 난 존 바바토스 향을 극혐하는데, 그런 향과는 거리가 멀고 아주 무난하고 대중적이라 거부감이 없다.


다이소에서 유명한 미스토도 사서 뿌리는데, 미스트보다 지속 시간히 훨씬 길긴 하다. (일단 펴퓸이다!!ㅎ) 머스키 시더나 뮤겟 바닐라의 경우 4시간 정도 지속하는 듯하다. 정말 가성비가 끝내주는 향수다. 30밀리그램에 3천원이면 거저다. 올영에서 30밀리 향수 평균 단가가 3만원 정도 하니, 진짜 비교 불가다.



맨 왼편의 에이딕트 향수. 5천원 짜리인데 완전 섬유유연제 향이 나는데 빨래한 후 옷에서 나는 향이라 이것두 거부감이 없다. 지속성은 2시간 정도. 3천원 짜리보다 지속성 면에서는 아쉽다. 펜더 파리의 경우는 진짜 국적 불명의 향이 나는데, 이것도 역시 머스크와 바닐라 향이 섞여 있어 비슷한 느낌이다. 확 다른 향은 없는 듯..



'나이브 머스크'의 경우 표기에는 다음과 같이 돼 있다. 

미들 : 자스민, 뮤겟, 로즈, 그린

베이스 : 머스크, 샌더우드, 앰버, 파츌리, 시더우드, 바닐라

위에서도 말했지만 막상 뿌려보면 자스민이나 뮤겟 향은 하나도 안 난다. (뭐 이런...ㅎㅎ) 로즈는 약간만 나고 머스크, 앰버, 바닐라 향만 느껴진다. 나이브 머스크인데 머스크가 너무 약하다.


'머시크 시더'의 경우,

탑 : 시트러스, 푸르츠

미들 : 로즈, 자스민

베이스 : 우디, 머스크

시트러스는 금새 사라지고 과일향은 나지도 않으며 로즈향만 약간 있고, 베이스에는 우디향을 느낄 수 없다. 어쨌거나 나이브 머스크와 머시키 시더는 뿌려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별 차이를 못 느낄 정도. 바로 뿌려보면 차이는 나지만 뿌리고 시간이 지나면 비슷한 느낌..


개인적으로 '벤타 우드' 향이 가장 좋았는데, 역시 우드 향은 별로 맡을 수 없다는 거...ㅎ

탑 : 레몬, 베르가모트

미들 : 라벤더, 파인, 로즈, 자스민, 그린 에큐칼립스

베이스 : 앰버, 머스크, 샌달우드, 시더우드, 베티버, 바닐라

탑노트에서 레몬과 베르가모트는 금새 날라가고 라벤더, 머스크, 바닐라만 혼재된 느낌. 어쨌거나 나쁘지 않은 향이다.


'코튼 머스크'도 있는데, 이건 정말 무난하여 계속 뿌려도 질리지 않는다. 밤에 잘 때 베개와 침대 주변에 마구 뿌릴 정도.ㅎㅎ 15밀리. 퍼퓸이 아닌 미스트라 싼듯하다. 어쨌거나 올영에서 8천원 주고 산 코튼 미스트보다 좋은 듯하다. 탑에 베르가못, 미들에 네롤리와 아이리스, 베이스에 머스크인데 미들노트는 거의 없는 듯하다.ㅎㅎ



아주 작은 사이즈의 향수도 있다. 보통 견본품으로 백화점 향수 매장에서 간혹 주기도 하는 사은품 크기와 모양. 5밀리 3개. 갖고 다니면서 뿌리기 참 좋다. 1천원. 뭘바라겠는가..ㅎㅎ 향수 이름을 보라. 와일드 코지다. 싼 향수가 이름은 좀 까리한 듯..ㅎㅎ


한동안 다이소 향수로 버닝할 듯하다. 저기 있는 향수 다 합쳐 10종에 2만6천원이다. 어디서 이렇게 싸게 향수를 득템할 수 있을까? 다이소 밖에 없을 듯..ㅎㅎ 코튼과 머스크 그리고 바닐라 향기가 다이소 향수의 대세 향 같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ㅎㅎ


20대 들에게 완전 인기 있을 듯....향수 3개 사서 마구 뿌려도 1만원도 안된다..ㅎㅎ 다이소, 진짜 요즘 미쳤다. 향수도 팔고..ㅎㅎ 헤어 젤도 대박이었는데...ㅎㅎ 표기된 향과 따로 노는 향수. 이 불협화음이 좀 재밌다. 분명히 난 우드 향수를 샀는데, 우드 향기가 안나는 30밀리 향수...근데 싫지 않은 향기...이 재미난 조합..천원으로 즐길 수 있는 향수 놀이..^^


여러분 다이소 향수 강추합니다! 아주 무난하고 남녀 공용으로 뿌릴 수 있는 중성적 향수가 거의 다입니다요~~ 

30밀리에 3천원이면 너무 대박같다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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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25-12-23 00: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하 저도 향수를 좋아해서 이 글 정말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yamoo 2025-12-23 09:27   좋아요 0 | URL
오~~다락방 님 올만입니다요!!
향수를 좋아하시는군요! 그럼 다이소 향수 써보시면 실망과 의외의 중간에서 나름 재미난 영역을 만나실 수 있을 거에요..종류도 많아요..ㅎㅎ 베르가못과 레몬 그리고 장미 및 플로러 향을 구매했는데, 바닐라와 머스크에 달달한 향이 섞인게 나오는 신선한고 의외의 향을 만나 보실 수 있어요...ㅋㅋ

카스피 2025-12-23 1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정말 다이소에는 안파는 것이 없네요.경기불황이다보니 다이소 판매가 많이 늘어나고 그래선지 취급하는 상품도 더 다양해 지는 것 같아요.
 

이건 뭔가?!

서재 들어와서 떡 하니 떠 있는 서재의 달인 엠블럼.

오늘 내 서재에 들어와 처음 봤다!!

도대체 나같이 게으른 사람이 서재의 달인이라니..


올 해 선정은 뭔가 좀 이상하다. 내가 달인에 선정될 정도로 열심히 알라딘 서재에 글을 썼나? 전혀 아닌 거 같은데 어떻게 서재의 달인에 선정된 것일까? 정말 이상하고도 오묘하고 알쏭달쏭하다.


근데, 뭐 서재의 달인 선정은 내 소관이 아니기에 내가 어떻게 해 볼 수 있는 게 아닌 거라, 아주 기쁘게 받아들이기로 했다!ㅎㅎ


그러고 보니 12월이고, 그제는 한 모임의 송년회에 다녀왔다. 정말 한 해가 저무는 느낌. 그와중에 보게 된 서재의 달인 엠블럼. 처음 든 뜨악한 생각이 점점 흐믓함으로 변해간다.


올 해는 지난 달 11월 15일 모던아트대상전 특별상(동상)을 수상한 것으로 공모를 마무리했다. 개인전은 8월에 했는데 개인전 주제로 작업한 작품을 시도전 3곳 및 민전 2곳에 응모했는데 모두 입상했다. 


맨날 입특선만 해서 좀 서운했는데 마지막 모던아트대상전에서 본상을 수상해 아쉬움을 풀었다. 작품도 꽤 팔렸고. 올해도 의미있는 진전이 있었다고 자평한다.


알라딘 서재에서도 뜻하지 않은 '서재의 달인' 선정이라니...2008년 8월 3일 알라딘 서재를 오픈해 첫 리뷰(카프카의 변신 시골의사)를 쓴 이래 처음 선정된 서재의 달인. 돌이켜 생각해 보니 참 긴 시간이긴 하다. 


항상 뭔가 하다가 그만두고 했는데, 이렇게 꾸준히 뭔가를 해 오고 있는게 좀 신기하다. 얼떨결에 선정된 서재의 달인...자축이나 하자!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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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수하 2025-12-08 16: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립니다! ^^

yamoo 2025-12-08 17:46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이런 축하인사 받기는 처음이라 좀 이상허네요..ㅎㅎ

딸기홀릭 2025-12-08 16: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려요~

yamoo 2025-12-08 17:47   좋아요 0 | URL
제가 서재의 달인이라뉘....서재질 하면서 한번도 선정 안될 줄 알았습니다.ㅎㅎ 22년보다 활동이 더 미미했는데, 선정되다니...정말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요..ㅎㅎ
워쨌든 축하인사, 감사합니다!^^

마힐 2025-12-09 01: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재의 달인이 되신 걸 축하드립니다!!!

yamoo 2025-12-09 09:39   좋아요 1 | URL
거의 기대를 안하고 있어서 그런지 축하받는 게 정말 생소합니다..^^
암튼 감사합니다!ㅎㅎ

페넬로페 2025-12-09 01: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립니다^^
본상 수상하신것도요.

yamoo 2025-12-09 09:41   좋아요 1 | URL
얼떨결에 되서 축하받는 기분이 참 오묘합니다..ㅎㅎ

감사합니다. 본상 수상은 처음이라 대회는 주최측의 의도가 엄청 중요하다는 걸 다시한 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페크pek0501 2025-12-09 12: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재의 달인, 에 처음 뽑히셨다니 자축하실 만합니다.
뭔가 꾸준히 한다는 건 좋은 평가를 받아 마땅하다고 여깁니다. 저도 사실 믿을 건 꾸준함의 힘밖에 없는 것 같아 꾸준함을 발휘해 보려 합니다. 서재의 달인, 에 등극하신 것 축하합니다!!!

yamoo 2025-12-09 15:06   좋아요 0 | URL
페크님은 글쓰기와 책읽기를 정말 꾸준히 하시는 듯합니다. 이런 서재나 블로그 하는 데 최고의 덕목...저는 그런 면에서 좀 꾸준함이 많이 부족합니다. 뜨문 뜨문 해도 그나마 명맥을 유지하려던 것이 여기까지 왔는데...사실 글은 22년이 더 많이 썼어요. 헌데 요상하게도 올해만 서저의 달인이 됐네요..ㅎㅎ

감사합니다! 페크님^^

그레이스 2025-12-09 17: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려요
제가 미술사 모임에서 회원들에게 서재에 올리신 그림 보여줬더니,,, 다들 너무 좋다고 하네요.
그중 한 분은 미술전공이신데,,정말 좋다고 해서, 제 눈도 인정받았습니다.
축하드려요 ~~

yamoo 2025-12-09 17:55   좋아요 1 | URL
와우~! 감사합니다, 그레이스님!!
헌데 그 그림이 뭘까요?? 개인전 할 때 대표 그림 2점 올린 거 말씀하시는 건가요?

어쨌거나 개인전을 위한 그림을 많이 그렸는데 그걸로 올해 응모한 5곳 모두에서 입상했기에 올 해도 일보 전진했다고 자평합니다. 항상 관심가져 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레이스 2025-12-09 18:42   좋아요 0 | URL
개인전 그림도, 좀더 전에 그리신 유화도 ,,,
사실 회원분이 그림 다시 시작하는 걸 고민하시기에, 갑자기 생각나서, 보여드렸어요^^

잉크냄새 2025-12-09 18: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립니다.
저도 처음 선정되었는데 느끼시는 감정이 비슷하네요. 겨우 30 여편의 리뷰와 페이퍼가 전부인데, 너무 과하지 않나 하는 생각. 그래도 나쁘지 않은 기분. ㅎㅎ

yamoo 2025-12-10 10:48   좋아요 0 | URL
저는 아얘 이런 거 하고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했었습니다. 22년이 25년보다 훨씬 많이 썼거든요~ 그래도 서재의 달인에 선정되는 분들 분량에 도저히 미치지 못하는 분량이었습니다. 헌데 올해는 정말 좀 예외적인 선정이었던듯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그래요..^^;;

모나리자 2025-12-09 18: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재의 달인에 선정 되신 것을 축하드려요 ~
저도 처음 됐을 때 기뻤습니다.
엠블럼은 글쓰기의 수고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

yamoo 2025-12-10 10:52   좋아요 1 | URL
약간 놀라울 뿐 기뻤다는 느낌은 별로 안들더라구요. 이달의 당선작 선정과 아주 유사한 기분입니다. 되면 기쁘지는 않은데, 적립금이 들어와 책을 주문할 수 있다는 약간의 공짜 심리??ㅎㅎ 헌데 당선이 안되면 기분이 나쁘더라구요. 서재의 달인 선정도 그런 거 같습니다. 그러니 내년에는 올해보다 좀 더 적게 쓸 생각입니다요..ㅎㅎ

근데 또 모르죠. 갑자기 1일 1그림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여기에 포스팅할지도...그럼 내년엔 무조건 서재의 달인 선정 되것지요..ㅎㅎ

cyrus 2025-12-14 14: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올해 막바지에 상복이 터졌네요. 본상 수상과 서재의 달인 축하드립니다. ^^

yamoo 2025-12-15 07:10   좋아요 0 | URL
시간이 가고....어쩌다 보니 그렇게 됐네요..ㅎㅎ 결과론적이지만...감사합니다~~ㅎㅎ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우주리뷰상이 발표됐다. 나는 상금 규모 보고 응모할 생각도 안했고 언제부터인가 이런 리뷰상 응모를 할 생각을 안하게 됐다. 그 이유는 규모가 크고 상금이 클수록 프로에 준하는 글쟁이들이 죄다 수상하기 때문. 수상작들을 보면 응모할 생각이 샥 사라진다.


우주리뷰상의 경우 이런 대회가 있는 줄 모르고 있다가 작년에 이 리뷰 대회를 열심히 준비하는 분이 있어 알아 보았고 이후 수상작들도 보게 되었다. 안타깝게도 열심히 준비하신 분은 수상에 실패했는데, 그분이 쓴 걸 내게 보여줘서 수상작에 들어야 하는 리뷰가 어떤지 얼추 얘기해 준 기억이 생생하다.


내가 작년 우주리뷰상 수상작들을 보고 느낀 게 이건 거의 준 평론가를 선발하는 대회가 아닌가라는 생각. 예상대로 전부 작가 지망생들이 압도적으로 많이 수상했다. 그래서 책을 좋아해서 책읽고 알라딘에 리뷰를 올리는 애호가들은 절대 이 상을 수상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리뷰상이라고 하지 말고 문학지에 공고해서 평론가(서평가) 선발이라고 하는 게 적절할 듯싶다. 무슨 리뷰를 A4 10장 분량을 요구하는지 모르겠다. 작년에 수상작 보니 그냥 문학지에 기고하는 평론 수준이고, 수상자들이 거의 작가 지망생이던데, 이런 걸 굳이 인테넷 서점에 왜 올리는지 의문이다


책을 사랑해서 독서감상문을 올리는 사람들 물먹이지 말고 그냥 문예지에 공고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 지난 수상작을 보면서 하도 어처구니가 없어서 이런 모집 공고를 인터넷 서점에 왜 내는지 의아해서 페이퍼를 쓰게 됐다. 기대하고 응모하는 아마추어들에게 만행을 저지르는 것 같아서. 서평공모전이라고 하지 말고 신인평론가 선발 대회라고 명명하시는 게 좋을 듯싶다.


[덧]

작년에 이 대회를 준비하며 열심히 A4 10장 정도 쓴 분이 매우 기대에 차서 응모하는 모습을 봤다. 매체에 서평도 많이 기고했던 분인데 수상에 실패하고 매우 의기소침해 있는 모습을 보니 이 대회 취지가 이상해서 페이퍼를 쓴다. 왜 문예지에 서평가 대회라고 하지 않고 리뷰상 모집 대회라고 하면서 평론가 수준의 글을 선발하는지 정말 알다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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쎄인트 2025-12-05 14: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공감 1000프로입니다. 난 A4 열장이라는 안내문 보고 ... 내가 놀 동네는 아니구나 했지요...

yamoo 2025-12-06 10:51   좋아요 1 | URL
공모 리뷰를 A4 10장...
그리고 리뷰대회라는 허울..
과연 A10장 분량을 리뷰라고 할 수 있을런지...뉴욕 타임즈 가장 좋은 서평도 A4 6장 분량이 안됩니다. 평론가 모집 공모를 보면 A4 10장 분량 정도 되더이다..문예지에 공고를 냈어야 했다고 봅니다.

즐라탄이즐라탄탄 2025-12-05 16:4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정말 공감되는 글이네요. 저는 올해는 아니고 작년에 결코 적지 않은 시간을 들여서 리뷰를 쓰고 투비에 올렸던 적이 있습니다. 투비에 올라온 글 중에 중간중간 꽤나 괜찮다고 생각되는 리뷰들을 몇 개 만났었는데 약 300편이 넘는 리뷰들 중에서 한 분인가 두 분만 수상하고(수정 작성 : 이 글 쓴 뒤 투비에 가서 확인해보니 세분이네요) 나머지 다섯 분은 투비가 아닌 다른 플랫폼 또는 개인적인 이메일을 통해 투고한 분들이 수상하시더군요. 그당시 리뷰 쓰면서 물론 배운게 없지는 않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허탈감도 많이 느끼게 되면서 내까짓게 과연 리뷰를 쓰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하는 생각까지 들더군요. 그래서 올해는 우주리뷰상 한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아예 들이댈 엄두조차 못내겠더라구요. 실제로 말씀하신 것처럼 수상작들을 보면 준프로들이 쓴 평론 또는 논문 수준의 글들이고 책도 딱 한 권만 리뷰하는 것이 아니라 두 권 또는 그 이상의 책들을 콜라보로 리뷰하는 것들을 보면서 웬만한 일반인들은 명함도 못내밀 대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긴 상금이 100 만원 단위로 가다보니 그만큼 퀄리티가 올라가는 측면도 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저같이 평범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감히 쳐다보기도 힘든 대회인 듯합니다.

yamoo 2025-12-06 10:54   좋아요 1 | URL
아무리 상금 100만원 단위라도 A410장은...이 대회 목적이 평론가급 글을 선발하는 거라는 거...심사위원들 봐도 신형철이 있네요..인터넷 서점 리뷰대회와 동일선상에 놓을 수 없는 대회입니다. 이메일로 송고해서 당선되는 걸 보면 이게 뭘 노리는지 알 수 있죠. 신춘문예 평론가 선발이 지지부진하니 평론가 리뷰 중간지대를 설정한듯보입니다. 당선되는 수준도 그렇고....이건 주최측의 독서애호가들을 후리는 양아치 짓과 별반 차이가 없다고 보여집니다..ㅎㅎ

호시우행 2025-12-05 15: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공감합니다. 진작에 그런 시간 허비를 하지 않는 게 오히려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yamoo 2025-12-06 10:57   좋아요 1 | URL
이런 대회는 이전 수상작들을 보고 간단히 피해가는 게 상책인데...이걸 인터넷 서점에 대대적으로 광고하는 주최측이 아주 양아치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200만원 고료 내걸고 문예지에서 모집하면 될 것을..굳이 우주리뷰상이라고 떠들며 독서애호가들의 리뷰를 접수한 건 도대체 뭔지...그만큼 많이 접수되면 리뷰상에 권위가 생기나 봅니다..ㅎㅎ

stella.K 2025-12-05 16: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100만원을 한 사람에게 몰빵하지 말고, 10만원을 열 사람에게 나눠주는 것이 훈훈하고 보기 좋을텐데 말입니다. 일본처럼 서점 대상 뭐 그런 걸로 키워 볼 생각인가 봅니다. 그 리뷰상 받은 글 작년에 책으로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yamoo 2025-12-06 10:59   좋아요 2 | URL
맞습니다. 작년에 수상작 책으로 나왔죠. 그것만 봐도 수상작이 어느정도 인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준평론가를 모집하는 대회라 생각됩니다. 신춘문예 평론이 지지부진하니 그 대상을 좀 넓힌듯한데...이건 모집을 문예지에 한정했어야 한다고 봅니다. A410장 분량의 리뷰...가당치도 않네요..

감은빛 2025-12-05 16: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러 상이 있는줄도 몰랐어요.
알라딘이 주관하는 대회니까 알라디너들이 많이 참여할텐데,
수상작의 기준이 그 정도로 높다면 문제인 것 같네요.
더군다나 요 위에 남겨주신 댓글 보니 알라딘 서재나 투비 이용자도 아닌
외부 사람들이 상을 쓸어간 거라면 더 고개가 갸웃해지는 부분입니다.
물론 상의 취지에 따라서는 그럴수도 있겠지만.

yamoo 2025-12-06 11:00   좋아요 1 | URL
알라딘이 주관하는 대회가 아니라 주관하는 곳은 다른 곳이고 알라딘에서 협찬?...맞나요...이곳 리뷰자들이 많으니 많이 응모바란다는 취지...북스오브리뷰지에 후원은 아모레퍼시픽...준평론가 모집 대회...이건 좀 아닌 거 같아요...ㅎㅎ

페크pek0501 2025-12-06 11: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콕 집어 잘 쓰시는 야무 님. 그래서 우리를 속 시원하게 해 주죠.
에이포 10장이면 열 개 담긴 단편집을 택해 단편 한 개당 한 장씩을 써야 하는 건가요? 장편 한 권으로 열 장을 쓰는 건 불가능할듯요. 열 장을 채운 모든 분들께 아차상, 이라도 드려 선물이라도 보내야 할 것 같습니다. 성의에 감사를 표하는 센스!!!가 필요해 보입니다.^^

yamoo 2025-12-06 17:07   좋아요 1 | URL
에이포 10장을 쓰는 건데, 단편은 모르겠고, 장편의 경우 한 권으로 열장을 씁니다. 1권 장편이지만 인용하는 작품은 적어도 3-4편은 됩니다. 수상작을 보시면(공지돼 있어요..ㅎㅎ) 문학 전공해서 계속 평론 비슷한 글을 써 온 사람들이란 걸 알게 됩니다..ㅎㅎ 대학원 석사 논문 수준의 글을 지속적으로 발표하는 사람들...물론 논문으로는 가치가 없지만 평론으로는 뭐 괜찮은 글들..ㅎㅎ

blanca 2025-12-06 11: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개인적으로 이건 엄연히 리뷰상이 아니라 평론상이고 인터넷 서재에 홍보할 건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평론가 지망 학생들을 위한 거라면 서평지에만 공고해도 충분합니다. 평론과 리뷰의 경계가 모호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대회의 취지를 다수가 오해할 여지를 주는 건 아쉽네요.

yamoo 2025-12-06 17:14   좋아요 1 | URL
엄연히 평론을 선발하려고 에이포 10장 분량을 조건으로 넣은 거겠지요. 평론상...이러면 너무 거창하고 응모작이 별로 모이지 않을 듯하니...인터넷 서점 중 리뷰가 가장 활발한 알라딘을 택해 우주리뷰상이라고 타이틀을 내걸어 알라딘 리뷰어들의 응모를 끌어낸 거겠죠. 응모작은 많으면 많을수록 대회 권위가 세워지니까. 이메일로도 응모가능하다는 거 자체가 평론상 선발하려는 의도를 가진 대회죠. 알라딘 리뷰 대회에서 리뷰를 이메일로 받는다?! 조건에 안맞겠죠. 어쨌든 우주리뷰상은 알라딘 노출은 제한하고 그들만의 세계로 추방하는게 좋을 듯합니다. 문학 계간지나 월간지 있잖아요. 거기에 광고내면 되지 알라딘과 콜라보는 이제 안하는 게 좋겠습니다..ㅎㅎ

이환한 2025-12-08 05: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좋은 우려(?)들입니다. 보태어 써보자면, 기자였던 가수 한대수의 기사와 가사가 엄연히 달랐듯이, 알라딘에 쓰는 글과 우주리뷰상에 제출하는 글은 달라야 할 겁니다. 내년에 응모할 분들은 구글에 ‘학술적 글쓰기‘와 ‘의식화‘ 를 쳐서 함 보고 한 단계 더 도약하길 기원합니다.
앞으로 에이포 열장을 에이아이가 뚝딱 쓸수 있겠지만 감정, 그러니까 ‘이 책이 좋네 싫네 허접하네 어렵네 감동적이네 안 읽고 꽂아만 뒀는데 어예노‘ 등을 느끼는 감정은 쉽게 안 될 거고, 그러므로 그것이 이곳의 강점이지만, 응모자를 추측해보자면 아마도 지금 당장은 오랫동안 많이 읽어왔고 써왔던들 백만원 값어치가 안 되는 글이라는 게 황금카네이셔너들의 진실입니다. 프로페셔널이라면 오히려 그렇게 많이, 쉽게 리뷰를 못 쓰겠지요(feat.김민기_늙은 군인의 노래).
키워드: 100만원 vs 서재의달인마크, 깔아주기, 구별짓기, 60년대급상금, 민속박물관 작가재현 직원모집, 알라 업은 제임스딘은 알라딘을 알라알라 알라셩 알라리알라, 하늘의 별 재배치

이환한 2025-12-08 05: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백년 만에 드디어 ‘서재의 달인‘ 되심을 축하드립니다. 31일에 제 방을 비울건데 죄송하지만
이 글도 아마 지워지겠지만 달인이 되는 과정을 본 것은 처음이라 님의 글을 읽어온 저 또한 퍽 기쁨을 알려드리고저 합니다.
그대여! 영광의 마크를 프린트 해서 오리고 삔침을 꽂아서 가슴팍에 다시길(크리스마스 코사지).

거듭 축하인사를 보냅니다. 짝짝짝~ ~ ~!

yamoo 2025-12-08 10:27   좋아요 0 | URL
헛! 서재의 달인 엠블럼이 달릴줄이야...저는 오늘 첨 봤네요...^^;; 이게 뭔지...글을 많이 쓰지도 않았는데 이게 뭔 일인지 모르겠고...저는 아무 감흥이 없어요...ㅎㅎㅎ
진짜 2008년 서재 오픈하고 저 서재의 달인 엠블럼을 처음 다네요..ㅎㅎ
제 글을 읽어오셨다니, 거듭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간혹 댓글로 만나뵈었는데, 이제 서재를 접으신다니 좀 서운합니다. 어쨌든 축하인사를 전해주셔서 거듭 감사드립니다. 알라딘 서재를 떠나셔도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요즘 사 놓고 못 읽는 책들이 꽤 있다. 소위 벽돌책들. 나에게 이제 벽돌책 기준은 500페이지가 됐는데도 그렇다. 500페이지 넘들 책들은 내게 이제 전부 벽돌책 부류로 들어간다.


예전에는 심심찮게 읽었는데, 그림 시작하고 부터는 책 읽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어 벽돌책은 읽을 엄두를 내지 못한다. 더군다나 최근에 탁구도 다시 시작하여(의사가 운동을 하라고 한다!!) 책 읽을 시간은 더더욱 줄어들고 있다.  


물론 소장한 책들은 아직 많은 자리를 차지하며 얼른 읽어 달라고 아우성 치지만 손이 절대 가지 않는다. 슈펭글러의 <서구의 몰락>을 다시 꺼내들었는데 그만 무서움이 엄습하는 거다. 이걸 언제 읽지??


이런 책들의 책등을 보니 식은 땀이 흐른다. 팔 수도 없고, 참으로 난감하다. 





















































이 중에는 오래 전 읽은 책들도 있다. 하지만 전혀 생각나지 않아 다시 읽어보려고 하는데 분량에서 압도당해 질려버렸다. 상하 두 권으로 이루어진 책 역시 벽돌책이라 생각되어 읽기를 미루게 된다.


어쨌거나 <그녀를 지키다>를 읽기 시작했다. 읽어야 하겠기에! 첫 3페이지 스타트는 괜찮았는데, 이 벽돌책을 돌파하고 난 후 위 책들에 대해 좀 심도있게 생각해 봐야겠다. <서구의 몰락>은 어느 서재 글을 보고 다시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는데, 잠시 숨 좀 고르는 차원에서 이거부터 해치워야지..(근데 두깨에 한숨이 나오는 게 왜 일까?)


내게는 지금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대상이 바로 벽돌책이다. 눈에 띠는 것만도 300권은 족히 넘어 보이는데, 이걸 어쩌나....근심과 걱정이 깊어가는 가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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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책장 2025-10-27 20: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기서 딱 3권 읽어봤네요.
한국전쟁의 기원은 올해 지나가기 전에 읽으면 좋겠지만 약간은 엄두가 나질 않아 내년에라도 꼭 한번 읽어봐야겠어요 (ノ◕ヮ◕)ノ
날씨가 많이 추워졌어요. 감기 조심하세요⚝

yamoo 2025-10-28 09:15   좋아요 0 | URL
이햐~ 그 3권이 뭔지 궁금하네요..^^
한국전쟁의 기원은 예전 한길사판5권 짜리로 봤어요. 오래 되어서 굵직한 것만 기억나고 세부적인 건 하나도 기억이 나지 않아요. <서구의 몰락>도 마찬가지에요. 넘 오래되면 기억나지 않나봐요..ㅎㅎ
하나의책장님두 환절기 감기 조심하셔요~~

페넬로페 2025-10-27 21: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눈에 띄는 벽돌책이 300권!
요즘 저는 집중력이 너무 떨어져 벽돌책 하나 깨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요.
그렇지만 책 욕심이 있어 읽고는 싶어요 ㅎㅎ

yamoo 2025-10-28 09:16   좋아요 1 | URL
네..이중으로 꽂혀 있는 다른 책꽂이에도 안보이게 꽂혀있어 더 될 듯합니다. 하드커버 책만 모아놓은 책꽂이도 있어..이넘의 벽돌책은 정말 많은 듯해요..ㅜㅜ

저는 벽돌책을 잡을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그냥 회피해버려요...이제는 읽고 싶은 마음도 안들어요...ㅋㅋ

아침에혹은저녁에☔ 2025-10-27 22: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녀를 지키다는 가독성이 아주 좋아서 빨리 읽을 수 있습니다!

yamoo 2025-10-28 09:17   좋아요 0 | URL
아~~ 그렇습니까!! 그렇게나 가독성이 좋단 말이죠?!! 그럼 별 문제가 안되겠습니다..ㅎㅎ 안심하고 읽어야 겠어요!^^

Falstaff 2025-10-28 04: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소설책만 눈에 띄는데요, 전부 명작 또는 명작에 아주 근접한 책들만 골라 놓으셨군요. 와우.... 피어시그의 책은 좀 뒤편으로 밀어놓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소설책은 재미있는 벽돌이라 그리 겁먹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yamoo 2025-10-28 09:20   좋아요 1 | URL
흠...명작 또는 명작에 아주 근접한 책이라....폴 님께서 아주 잘 보셨네요...저건 전부 폴님 서재에서 폴님이 별5개 준거 위주로 구매한 책이거든요~~ㅋㅋㅋ

피어시그는 말씀대로 안 읽겠습니다요...ㅎㅎㅎ 나머지는 재밌는 듯하니, 말씀마따나 겁먹지 않고 기대하면서 읽어보겠습니다!ㅎ

페크pek0501 2025-10-30 11: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퍼, 공감이 가면서도 웃깁니다.ㅋㅋ
저도 집에 쌓여 있는 책을 보면 근심이 깊어갑니다. 분명히 꼭 읽어야 해서 구매했던 것일 텐데..^^

yamoo 2025-10-30 14:13   좋아요 1 | URL
책덕후들의 공통사항이 아닐까요?ㅎㅎㅎ
욕심이 많아 눈에 띄면 읽어야지 하고 구매했다가 일주일 뒤면 감당할 수 없게 됩니다..ㅎ 정말 어쩔 수가 없어요..ㅜㅜ

카스피 2025-10-30 14: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 전 진정한 벽돌책은 최소 천 페이지는 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천 페이지 쯤 되면 실제 읽는 것은 매우 어렵고 오히려 양손 운동용(한손으로 드는 분은 헬창임)이나 자신을 보호할 무기 대용으로 쓸 수 있기 떄문이죠^^
근데 저도 야무님이 갖고 계신 책 몇권은 있는 것 같아요ㅋㅋㅋ

yamoo 2025-10-30 14:39   좋아요 1 | URL
저도 예전에는 1000페이지가 기준이었는데, 지금은 500페이지만 넘어도 제게는 벽돌책으로 분류가 된답니다. 그만큼 시간내서 읽기가 너무 힘들어요..ㅎㅎ
 

진짜 몇 년 만인지 모르겠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콘서트를 듣는 것이. 예술의 전당 콘서트 홀은 30대 이후 처음인 것 같고 오케스트라 콘서트를 듣는 것도 8년 만인듯하다. 무엇보다 교향곡을 오케스트라 실황을 영접하는 건 내 생애 처음이다. 차이코프스키 교향곡은 말해서 무엇하랴.

어쨌거나 어제(토요일)  갑자기 지인이 나눔 티켓이 생겼다고 급히 디엠을 주셨다. 난 일요일 특별한 일정이 없어 작업하려고 했다. 근데 갑자기 홍콩필 티켓이 생겼다고 지인 p님이 내게 참석을 권유하신 거다. 정말 의외이고, 이런 기회는 다시 없을 듯해서 바로 접수했다. 




그래서 예습할 겸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과 교향곡 5번을 들었는데, 모두 익숙한 곡이었다. 특히 교향곡 5번은 딱 내 스타일. 그래서 기대를 안고 예술의 전당에 도착했다. 오후 4시가 좀 안 된 이른 시간. 열차가 딱딱 와줘서 너무 일찍 왔는데, 다행히도 Y님도 좀 일찍 도착해서 무료하지 않게 기다릴 수 있었다.

그리고 같이 보게된 A님이 20분 정도 일찍 도착해 진은숙 및 찰스 쾅에 대한 얘기를 해주셔서 재밌게 기다릴 수 있었다. 티켓나눔 해 주신 k님이 도착해서 표를 나눠 갖고 S석으로 들어가 앉았다. 10.19. 일요일 오후 5시.

                                       *연주 프로그램*

지휘자 :  리오 쿠오크만
피아노 : 선우예권
연주 : 홍콩필하모닉 오케스트라

1. 진은숙    수비토 콘 포르차(Subito con Forza) 5'

2. 찰스 쾅    페스티나 렌테 질여풍, 서여림(Festina lente 疾如風, 徐如林) 6'

3.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제1번 b단조 Op.23 피아노: 선우예권  32'

Intermission   20'

4.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제5번 e단조 Op.64    44'



S석. 1층 A블록 17열 7, 8, 9번. 배정받은 좌석이다. 앉아서 차례로 감상했다. 먼저 <수비토 콘 포르차>. 연주 시간 5분. 피아노 진은숙이 협주했는데, 존재감이 정말 미미했다. A님 왈 진은숙이 진중권 친누나라고. 어쨌거나 현대 음악을 처음 들어서 그런지 넘 난해했고 내 취향이 아니었다. 이 곡은 잘 몰라 그냥 패쓰한다.

찰스 쾅의 <페스티나 렌테 질여풍, 서여림>, 연주 시간 6분. 한국 초연이란다. 찰스 쾅은 우리나라로 치면 정재일 쯤 된다는 A님의 전언이다. 들어봤는데, 역시 내 취향이 아니다. 난해하다. Y님은 영화음악 같다는데, A님이 와호장룡과 영웅 얘기하니 얼추 장면이 떠오른다. 질여풍, 서여림이 이 곡의 주제라고. 바람과 고요함을 음악으로 나타냈다고 하는데, 역시 내 취양이 아니라 패쑤. 별 감흥이 없었다.



드디어 차이콥스키 음악이다. 선우예권 피아니스트가 등장하고 협주곡 1번이 시작됐다. 연주 시간 32분. 너무도 익숙한 초반부. 매우 좋아하는 곡이다. 오케스트라로 들으니 더 좋은 듯. 근데 협주곡 1번을 다 듣고 나니 협주곡 1번은 장대한 초반부가 제일 좋다. 물론 피아노 솔로와 오케스트라가 마치 대화하듯 또는 경쟁하듯 경연을 펼치는 부분은 화려하다. 선우예권의 손이 안 보일 정도의 섬세한 기교와 열정이 넘치는 연주는 정말 빼어나다. 막귀가 들어도 세계 콩쿠르 1위를 휩쓴 실력자인 듯, 그의 연주는 거침이 없다. 허나 역시 내 취향이 아니다.

피아노 협주곡 1번은 차이코프스키의 명성을 알리게 해 준 일종의 데뷔작이다. 차이코프스키는 곡을 탈고하자 이 초고를 니콜라이 루빈스타인에게 헌정하기 위해 곡을 갖고 루빈스타인 집에 갔는데, 루빈스타인은 곡을 치고 난 후 도처의 결점을 지적하며 혹평을 가했다고 한다. 

앞에서 내 취향이 아니라고 했는데 그 이유는 피아노 독주 부분의 선율이 초반의 선율과 비교해 매우 비정형적이라고 느껴서였다. 루빈스타인이 초고를 치면서 결점을 지적한 부분은 아마도 고전적인 정형성을 벗어나 익숙하지 않은 곡의 전개여서 결점을 지적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기교적인 면이 뛰어난 피아노 독주 부분은 개인적으로 난해함을 느꼈다.

협주곡 1번이 끝나고 선우예권이 슈베르트 곡을 앵콜로 들려줬다. 잔잔하며 듣기 좋은 곡. 앵콜까지, 멋진 녀석이다. 중간 휴식 20분이 주어졌고, 드디어 내가 기다리던 교향곡 제5번이 시작됐다. 연주시간 44분.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교향곡은 완전 내 취향을 저격한 곡이다. 44분이 4분처럼 느껴졌다. 개인적으로 독일 고딕메탈 그룹 라크리모사의 팬이다. 지금도 여전히 내 핸펀 음악 앨범에 라크리모사 애창곡이 5곡 들어있고 일주일에 서너 번은 듣고 있다.

라크리모사 뿐만 아니라 고딕메탈의 정형적 특징 중 하나가 다크하고 비장미가 다분하다는 거. 그래서 1악장의 다크하고 비장한 선율이 그대로 꽂혔다. 그리고 비장미가 서서히 걷히면서 1악장 후반부가 밝고 찬란하게 마무리된다. 이 구성이 좋았다. 마찬가지로 2악장 초반부에 시작되는 호른과 오보에의 선율은 비통함을 어루만지듯 애틋하여 계속 듣고 싶게 하는 마력을 보여준다. 이 호른 선율은 1악장의 초반부의 비장함을 조금 누그러뜨리고 후반부로 갈수록 좀 더 가볍고 활기차게 마무리된다. 1악장의 구성과 흡사하면서도 변주되는 2악장 구성이 돋보였다. 

3악장은 이제 초반의 비장미와 애수어린 선율에서 벗어나 미뉴에트 풍으로 전개된다. 오보에의 선율로 시작되는 경쾌하고(앞 부분에 비해) 우아한 선율은 4악장의 피낼래를 위한 전주 역할을 하는 느낌이다. 이어지는 4악장은 1악장에 나왔던 주요 악상이 변주하며 장엄하게 나타나는데 진짜 정신을 차릴 수 없다. 관악기가 사정 없이 내뿜는 기운은 아드레날린을 폭주하게 하며 환희의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휘몰아치는 선율과 화음에 아타락시아의 경지를 맛 본 느낌.

특히 4악장에 나오는 익숙한 선율! 저절로 흥얼거리게 되는 멜로디. 어디서 많이 듣던 곡이라 생각했는데 바로 오래 전 민해경이 부른 <어느 소녀의 사랑이야기>였다. 한국의 작곡가가 이 교향곡 5번 4악장에 영감을 얻어 편곡한 곡이라 한다. 몰랐지만 아주 오래 전부터 나는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을 듣고 있었던 거.

어쨌거나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5번은 내 최애 클래식 곡이 됐다. 폭발할 때 폭발하고 절제할 때 절제하는 강 약의 절묘한 드라마틱한 구성은 정말 딱 내 취향이다. 다른 연주자가 지휘한 5번을 여러 개 들어볼 요량이다. 그렇다하더라도 콘서트 홀에서 직관한 감동만큼은 느낄 수 없겠지. 여러모로 좋은 감상이었다. 막귀가 정말 귀 호강한 날이었다!(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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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25-10-21 07: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확실히 이어폰으로 클래식 응악을 듣는 것보다 직접 콘서트 홀에서 오케스트라 공연을 보면서 음악을 들으면 음악적 감동이 더 마음속에 다가올 것 같아요.S석이라 보고 듣는 감동이 배가 되셨을 것 같네요^^

yamoo 2025-10-21 09:40   좋아요 0 | URL
좋은 헤드셋이 욕심이 나긴 했지만....콘서트 홀에서 직관하는 건 그 어떤 엠프나 헤드셋으로도 충족될 수가 없는 듯합니다. 그래서 돈을 들여 콘서트홀 가서 듣는 거겠죠. 그치만 이 돈주고 가서 들을 정도의 취향은 아직 갖고 있지 않습니다. 기회가 되면 아주 가끔은 가겠지만 정기적으로, 좋아하는 지휘자가 내한한다고 가서 듣는 정도는...어후~~ 위 콘서트 홀 R석 가격이 20만원. S석은 16만원인데...저는 절대 내 돈 내고 갈 거 같지 않습니다...ㅎㅎ

이환한 2025-10-22 22: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무리 책이 좋아도 알고보면 그보다 음악이 더 좋아요. 낙엽만 골라 밟으며 노래 부르며 헤매면 아주 먼 동네까지도 갈 수 있고, 기진맥진 택시 타고 돌아와얍죠. 저작권 푸는 용감한 음악가의 음악만 트는 레코드가게를 열고 싶네요. 길에 캐롤이 흐르는 겨울은 이제 영영 다시 없군요.

yamoo 2025-10-23 10:58   좋아요 0 | URL
음악 듣는 게 좋긴 좋죠. 이런 콘서트홀에 가서 듣는 음악은 돈 값을 하는데...
제 취향이 아니라 그만단 돈을 내고 직관하기는 어려워서 위와 같은 기회가 아니면 솔직히 감상하기 쉽지 않죠. 좋은 건 알겠습니다만....그만한 돈을 지불할 정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게 함정..^^;;

이환한 2025-10-22 22: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클래식 콘서트는 감상만 해도 돼서 좋아요. 유명 가수들 콘서트는 일주일 이상 누워 있게 만들어요. 일어나서 같이 불러야 하고, 춤도 춰야 되고, 때에 맞게 지급된 봉도 흔들어얍죠.
절대 잘 수는 없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