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전에 [철학책,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라는 페이퍼를 쓴 적이 있다. 철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 만한 의도로 발행한 거였는데, 의외로 반응이 뜨거웠다. 그래서 ‘역사책’ 분야도 비슷하게 페이퍼를 썼더랬다.

 

 

지금도 그렇지만 철학책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의외로 많다는 사실에 놀라곤 한다. ‘이런 책이 인기가 있을까?’라는 생각에 책 정보를 열어보면 3쇄 이상은 꾸준히 찍는 듯하다. 물론 각론 부분에 들어가면, 특히나 논리학 분야(기호논리)는 인기가 매우 저조하지만, 철학 일반론에 대한 책들은 꾸준히 나가는 모양.

 

 

여러 정황을 종합해 보니, 체계적으로 철학을 공부해 보려는 사람들이 점점 느는 추세인 걸 알 수 있었다. 여기 저기 철학 강좌를 찾아 듣는 분들 또한 많고, 그 결과물이 책으로 엮어져 나오는 것도 이런 추세를 반영하는 듯하다.

 

 

그래서 좀 야심찬 페이퍼를 발행해 보기로 했다. 스스로 철학 텍스트를 체계적으로 읽어갈 수 있는 길라잡이로써의 서지 정보 말이다. 여기 소개하는 책들은(서양철학으로 한정하겠다) 아마도 소위 [지대얕]보다는 깊고 전문적인 각론서보다는 얕을 것이다. 간혹 전문 각론서에 걸치는 책들도 있을 것이다. 각자 취사선택해서 읽어 가면 좋을 것이라 사료된다.

 

 

철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페이퍼가 되길 바라면서 시작해 보겠다. 모든 서지 정보는 서양철학이다.

 

 

 

 

 

철학은 크게 5분야로 대분할 수 있다. (이건 순전히 내 개인적인 분류 방식이다.) 먼저 시대에 따른 구분이다. 고대-중세-근세 및 근대-현대 철학으로 5분 된다. 두 번째는 철학의 전통적인 분과 학문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논리학, 형이상학, 윤리학, 미학, 인간학 등이 그것이다. 학자에 따라 여기에 현상학과 해석학을 넣기도 한다. 세 번째로는 제학문의 기초로서의 철학이다. 종교철학, 역사철학, 사회철학, 과학철학, 교육철학, 정치철학, 경제철학, 법철학, 심리철학, 언어철학 등으로 세분된다. 네 번째로는 철학적 이론들로 세세하게 나눌 수 있다. 인식론, 존재론, 관념론, 유물론, 경험론, 합리론, 진리론, 변증론, 방법론 등이다. 마지막으로 소위 ‘주의’들이다. 허무주의, 공리주의, 역사주의, 낭만주의, 실증주의, 실용주의, 실존주의, 구조주의, 마르크스주의, 휴머니즘, 파시즘 등등. 학자들의 시각에 따라 훨씬 더 복잡하게 세분될 수도 있고, 간략하게 분과학문으로 통합하여 나눌 수도 있다. 나는 5대 분야로 나누는 설을 따르고자 한다.

 

 

각 분야별로 중요 책들을 모두 소개하면 좋겠지만, 지면상 더욱이 능력의 한계상 그건 불가능할 듯하다. 그래서 위 5대 분야를 두 부분으로 묶어 하나는 시대 구분에 따라, 나머지 하나는 분과학문에 따라 나눠서 추천목록을 추려보려 한다. 이렇게 나누는 이유는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분야를 어느 정도 무리 없이 포섭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 분야인 제학문의 기초학문으로서의 철학은 오래전에 종로서적과 서광사에서 시리즈 총서로 나온 적이 있기에 여기서는 생략했다. 관심있는 분들은 도서관에서 그 책들을 참조하시면 되시겠다. 어떻든 간에 여기서는 세부 분야마다 3~4권 정도로만 한정해서 추천목록을 추리겠다. 그래도 상당한 분량이 될 듯하다. 분량상 오늘은 ‘시대구분에 따른 철학’을 다루고, 다음 회에 ‘분과 학문으로서의 철학’을 다루도록 하겠다.

 

 

 

1. 시대구분에 따른 철학

 

 

1-1. 고대철학

 

서양철학은 그리스에서 발원했다. 누구나 상식으로 알듯이 서양 철학의 아버지는 탈레스다. 탈레스로부터 서양철학은 시작됐다. 그래서 그리스 철학이 서양 고대 철학이다. 가장 쉽고 널리 알려진 책이 거스리의 <희랍철학 입문>(서광사, 2000)이다. 내가 알기로는 이 책이 1970년대부터 꾸준히 읽혀온 철학과의 기본텍스트 중 한권이다. 나는 종로서적에서 출간된 책으로 읽었다. 문고본 배판이었는데, 지금은 교과서형으로 조금 판형이 커졌다. 어쨌든 이 한권이면 고대철학에 대한 이해로는 충분하다. 더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최근에 소장학자들의 괄목할만한 연구로 집대성된 <서양고대철학 1,2>(길, 2016)를 보면 좋다. 특이하게도 이 책은 2권에서 보에티우스까지 다루고 있다. 사실 고대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까지만 보면 끝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고대철학이 종합됐기에. 뭐, 이 3권 정도면 초심자로서 고대철학에 대한 이해는 충분하다. (차고 넘칠 듯..^^)

 

 

 

 

 

 

 

 

1-2. 중세철학

 

사실 중세철학은 코플스톤이 쓴 <중세철학사>(서광사, 1989) 한 권이면 충분하다. 헌데 분량이 웬만한 <서양철학사>책과 맞먹는다. 글씨도 깨알같이 작아 상당한 시간을 투여해야 한다. 그래도 이 책 한권이면 서양 중세철학은 한 손에 꽉 잡힌다. 이 책을 강추드린다. 하지만 두꺼워서 엄두가 나지 않는 분들이 있을 줄 안다. 이분들을 위해 좋은 대안이 있다. 엔티엔느 질송의 <중세철학 입문>(서광사, 1989)이라는 탁월한 얇은 책이 있으니까. 가격도 무지 착하다. 이 책과 함께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플라시의 <중세철학 이야기>만 읽은다면 굳이 코플스톤의 책을 안 봐도 중세철학을 쌈박하게 정리할 수 있다. 게다가 플라시의 책은 재미있기까지 하다! 분량 역시 두 권을 합해봤자 코풀스톤 책의 반도 안 된다. 초심자라면, 개인적으로 질송과 플라시의 책을 강추드린다. (이상하게도 질송의 책은 알라딘에 이미지가 없는 듯하다.)

 

 

 

 

 

 

 

 

 

 

 

 

 

1-3. 근세 및 근대철학

 

서양철학은 근세(근대)철학부터 어려워진다. 신을 대체하는 이론들이 학자들마다 쏟아지기 때문. 역사의 시대구분과 달리 서양철학사에서 근세와 근대는 시대구분 상 그리 심각하게 구분지을 필요가 별로 없어 보인다. 근세나 근대나 대개가 베이컨서부터 시작하고 있기에. 이게 서양철학사 시대구분의 통설쯤 되는 것 같다. 물론 이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어쨌거나 여기서는 근세와 근대를 같이 취급하겠다. 개인적으로 이 철학 시대에도 바이블과 같은 책이 내게 존재한다. 물론 서광사 책이다. 아주 쌈박하게 이 시대를 정리할 수 있어 고마운 책이랄 수 있다. 강대석 교수의 <서양근세철학>과 샤하트의 <근대철학사>가 바로 그런 책들이다. 다루는 시대도 비슷하다. 강 교수의 책이 베이컨서부터 칸트까지이고, 샤하트의 책이 데카르트에서부터 칸트까지다. 사실 이 두 책은 거의 같은 시기의 같은 철학자들을 설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대를 정리하기 매우 좋은 책이다. 강 교수의 책이 샤하트의 책보다 읽기 수월하다. 여력이 되시는 분들은 서양근대철학회에서 엮은 <서양근대철학>(창비, 2001> 이나 <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창비, 2004) 정도 보면 충분하겠다.

 

 

 

 

 

 

 

 

 

 

 

 

 

1-4. 현대철학

 

현대철학은 너무도 복잡하고 어렵다. 어디서부터 현대 철학인지 구분하기도 애매하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실존주의, 분석철학 및 논리실증주의, 현상학, 해석학, 생의 철학, 실용주의 등이 현대철학을 논할 때 등장할 확률이 매우 높은 이론들이다. 현대철학 분야의 책을 쭉~ 읽다보면, 대충 최대공약수가 그려진다. 그게 위에서 언급한 6개의 소분류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칸트학파와 프랑크푸르트학파 그리고 마르크스주의, 구조주의, 일상언어학파, 정신분석학, 기호학 등이 현대철학에 포함되는지는 여전히 논쟁중이다. 어쨌거나 우리가 현대철학을 개괄하는 텍스트들을 만날 때 실존주의, 분석철학, 현상학, 해석학 등은 거의 빠짐없이 논의되고 있다는 점만 알면 될 것이다. 여기에 부가되는 이론들은 저자들의 전공과 관심사에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 정도다. 현대철학이 매우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평이한(매우 주관적 표현인 것을 염두에 두시길!) 입문서 위주로 추천 목록을 선별해 봤다.

 

우선 현재 ‘현대철학’이라는 분야로 출간된 책들은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될 수 있다. 하나는 철학자별로 편집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주제별로 정리된 것이다. 주의할 것은 20세기 후반기 프랑스 철학자들로 점철된 책들은 지양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컨대 오카모토 유이치로의 <현대철학 로드맵>(아르테, 2016)과 같은 책을 보면, 현재 일류 사회학자로 분류되는 다량의 학자들을 소개하고 있다. 구조주의 이론가는 말할 것도 없다. 조르주 아감벤, 낭시에르, 지그문트 바우만 이외에도 임마뉴엘 월러스타인과 아미티아 센까지 있다. 이런 책은 너무 포스트모던하다. 니클라스 루만이나 어빙 고프만을 다루는 건 좋다. 하지만 너무 최근 사회철학의 성과를 다루다보면 정작 소개해야할 분석철학이나 현상학, 해석학 등은 아예 언급조차 할 수 없다. 이런 점을 감안해서 추천 목록을 추려본다.

 

우선 ‘현대철학’에 대한 개설서들이다. 앤서니 캐니의 <현대철학>(서광사, 2013), 박정호 <현대철학의 흐름>(동녘, 1996), 리처드 커니의 <현대 유럽철학의 흐름)(한울, 2002) 등이 스테디 셀러로 자리잡은 책들이다. 나 역시 이 책들로부터 현대철학의 흐름을 잡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들보다 훨씬 쉽고, 읽는 재미도 그만인 책이 있다. 김흥호 선생의 사색시리즈가 그것이다. 나는 김흥호 선생의 책들이 재미있어서 읽었는데, 다 읽고 보니 현대철학의 기본기가 다져져 있던 거였다. 캐니와 커니의 책을 비롯해 그 어떤 책을 봐도 그리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다. 위의 책을 모두 읽은 후 나주에 이윤일이라는 사람의 <현대의 철학자들>(선학사, 2002)이라는 책을 구해서 읽어 봤다. 관동대 교양철학과 교수인가 본데, 책 내용은 무척 쉽고 체계적으로 잘 서술되어 있다. 김흥호 교수의 책들도 다시 간행된 걸로 안다. 개인적으로는 김흥호 선생의 책과 이윤일 교수의 책을 강추드린다. 물론 몰턴 화이트의 <20세기의 철학자들>(서광사, 1996)도 권해드린다. 여기에는 다른 어떤 현대철학 관련 책에서도 볼 수 없는 조지 산타야나를 만나 볼 수 있다. 철학자와 그 철학자의 대표 저서의 원문의 일부를 맛볼 수 있는 책이다. 단지 영미 분석철학 위주라는 게 흠.

 

 

 

 

 

 

 

 

 

 

 

 

뭐, 더 여력이 되시는 분들이라면, 이규호의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가 엮은 <현대철학의 모험>(길, 2007) 까지 보시면 좋다.

참고로, ‘현대철학’이나 ‘현대사상’의 맛배기만 보시길 원하는 분들이 계실거다. 현대 중요 철학자들의 핵심 사상이나 이론들을 알고 싶은 분이 있다면, 남경태의 <한눈에 읽는 현대철학>(휴머니스트, 2012) 정도 봐 두시면 좋다. 이 책은 1997년 두산동아에서 간행한 <현대철학은 진리를 어떻게 정의하는가>의 수정판이다. 수정판이 맞는 건지, 이 책의 내용은 97년판과 똑같다. 표지만 바뀌었을 뿐. 내용은 뭐, 깊이는 없지만 폭이 넓어(30가지 주제) 주마간산 식으로 일독하기 좋다. 요거보다 조금 밀도가 높은 책이라면 <그림으로 읽는 현대사상>(개마고원, 2009) 정도가 있다. 사실 ‘지대얕’보다 개마고원에서 나온 현대사상 시리즈가 백배 좋은 거 같다.

 

 

 

 

 

 

 

 

이제 실존철학, 분석철학, 해석학, 현상학 정도가 남았다. 헉헉, 이리 빡셀수가..

 

 

 

[실존철학]

볼노프의 <실존철학이란 무엇인가>(서문문고, 1972)가 가장 유명하다. 그만큼 정리가 잘 돼 있어 실존철학에 대한 개괄을 한 번에 잡을 수 있다. 실존 철학에 주제별로 접근한 책이라 보면 된다. 이 책의 가장 아쉬운 점은 번역이다. 번역이 약간 읽는 수고를 들여야 한다. 프리츠 하이네만의 <실존철학>(문예출판사, 2009) 역시 볼노프 책만큼 널리 알려진 실존철학에 대한 개설서다. 실존철학자 위주로 간결하게 정리돼 있는 게 장점. 물론 번역이 별루다. 감안하시고 보면 된다. 이들 책을 보면, 키에르케고, 하이데거, 사르트르, 마르셀의 사상을 개괄적으로 탐색핼 볼 수 있다. 러시아 사상사 베르자예프도 빠질 수 없다.

 

 

 

 

 

 

 

 

[분석철학 및 논리실증주의]

아, 이 분야의 쌈박한 개설서를 찾는 다는 건, 모래사장에서 돈을 줍는 것만큼 힘들다. 내가 이 분야에 관심이 많아 줄기차게 봐 온 바, 그래도 가장 쉽고 간결하게 정리된 책을 발견할 수 있었다. <분석철학 : 그 전통과 쟁점>(서광사, 1988)과 <논리경험주의 : 그 시작과 발전 과정>(서광사, 1994) 등. 서광사에서 오래 전에 발행된 책들이다. 아직까지 절판되지 않고 재고가 남아있는 것이 신기할 정도. 분석철학과 논리실증주의와의 관계를 정확히 알려면 이 두 책만 봐도 된다. 두 권 합해도 300페이지 정도 된다. 가볍게 읽을 수 있다.

참고로, 논리실증주의는 모리츠 슐릭으로부터 비롯되고, 비트겐슈타인과는 무관하다. 물론 비트겐슈타인과 슐릭은 아는 사이였고, 비엔나 학파에 비트겐슈타인이 참여한 적도 있지만 말이다. (오르겐센의 <논리경험주의는 알라딘 이미지가 뜨지 않는다. ㅜㅜ)

 

 

 

 

[해석학]

해석학 분야는 다행히도 대표적인 입문서가 한 권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해석학의 교과서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책이다. 현재 이 책보다 해석학을 더 알차게 소개해 주고 있는 책은 거의 없는 실정. 리처드 팔머의 <해석학이란 무엇인가>(문예출판사, 1990)는 그 부제 ‘현대 해석학의 경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해석학 입문’가 그대로 말해주고 있듯이 이 분야의 원탑 입문서 구실을 하는 책이다. 해석학의 어원으로부터 시작해 슐라이어마흐, 딜타이, 가다머의 해석학적 이론을 알기 쉽게 정리할 수 있는 책이다. 해석학은 이 책 한권으로 충분할 듯하다. 여력이 되시는 분은 리쾨르의 <해석학과 인문사회과학>(서광사, 2003)을 보시면 아주 좋다.

 

 

 

 

 

 

 

 

 

 

 

 

[현상학]

사실 이 현상학 분야는 따로 페이퍼를 쓸 요량이었다. 처음 현상학을 읽을 때 도대체 실체가 잡히지 않아서다. 더군다나 현상학으로 박사를 밟은 양반이, 내가 "현상학은 일종의 방법론에 관한 학문이 아니냐"고 반문하니, 아니라고 잘라 말해서였다. 그때부터 머리에 쥐나게 현상학 관련 책들을 훑어본 결과, 내가 처음 생각한 게 맞았다. 요즘 나온 굵직한 이론서들이 모두 현상학이 방법론이라고 내게 알려주고 있었다! 물론 방법론이냐 아니냐가 현상학계에서 논란이 되긴 했었지만, 현재 현상학은 방법론이라는 게 통설적 견해인 듯하다. 이 결론을 얻고 나니, 그 박사 받은 양반을 도저히 만날 길이 없는 거다. 젠장 맞을! 그래도 그 양반 때문에 현상학에 대한 스케치는 할 수 있어 다행이라면 다행이다.

 

내가 현상학의 실체를 알기 위해 얼마나 많은 책을 훑어 봤는지 여러분은 아마 모르실거다. 정독 도서관, 마포 도서관, 관악 도서관 등 도서관 철학서가 현상학 코너에서 현상학에 관계된 책은 거의 모조리 펼쳐서 현상학이 뭔지 짧게 정리된 내용을 찾으려고 무진 애를 썼다. 하지만 허무하게도 그런 정리된 내용은 없었다. 뭐, 좀 실체가 나올 무렵쯤 되면, 판단 중지와 현상학적 환원 운운 하면서 장황한 설명이 뒤따르게 된다. 뭘 좀 알아가려다가 그냥 미궁 속으로 빠지기 일쑤.

 

헌데 읽다 보니, 현상학이 일종의 방법론이기 때문에 그렇다는 걸 알았다. 그리고 여러 책을 집적거리던 와중에 현상학에 대해 가장 쉽게 알려주는 책도 만날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그 두 권을 이 페이퍼를 읽는 분들에게 아낌없이 알려주려고 한다. 살림출판사에서 나온 박인철의 <에드문트 후설>(살림, 2013)과 후설 현상학의 주요 개념을 정리한 조광제의 <의식의 85가지 얼굴>(글항아리, 2008)이다. 현상학을 이해하려면 후설이 정립한 개념들을 이해해야 하는데, 이 두 책이 그나마 후설 현상학의 개념적 이해를 가장 쉽게 전달해 주는 책들이다. 뭐, 현상학을 더 알고 싶다고 후설의 <엄밀학 학으로서의 철학>에 덤벼들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장담컨대 책을 읽으면 곧 주화입마에 빠져버릴 수 있다. 왜냐면 번역이 그냥 헬 수준이기 때문. 현상학이 뭔지 알고 싶은 분들은 박인철과 조광제의 책만으로도 충분하다. 집중해서 읽는 건 필수다. 왜냐면 후설의 현상학은 일반적 인식론을 거꾸로 뒤집기 때문. <끝>

 

 

 

 

 

 

 

 

 

 

 

 

 

 

[덧]

우와~! 끝났다. 이렇게 오래 걸릴 줄 몰랐다. 하편이 남긴했지만, 이후에 추천 목록은 그나마 좀 간략하다. 그래두 인식론, 존재론, 윤리학, 방법론, 경험론과 합리론, 관념론, 심리철학, 과학철학, 역사주의, 실용주의 등 만만치 않은 분야들이 기다리고 있다. 이들 분야에 대해서도 열심히 추천 목록을 추려보련다.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6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시이소오 2017-06-20 06: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 이 페이퍼는 저장을 해놔야겠습니다. 하편 기대만발입니다^^

yamoo 2017-06-28 21:57   좋아요 1 | URL
댓글이 많이 늦었네요^^;;
감사합니다. 하편도 올려보겠습니다!

dys1211 2017-06-20 0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Masterpiece입니다....

yamoo 2017-06-28 21:59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dys 님^^
하편도 열심히 쓰겠어요! 불끈!!ㅎ

cyrus 2017-06-20 08: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왠지 하편의 주제는 동양철학일 것 같습니다. 예전에 야무님이 주신 《이야기 동양철학사》소중히 보관하고 있습니다. ^^

yamoo 2017-06-28 22:00   좋아요 1 | URL
하편의 주제는 위에 명시해 놓았어요. 서양철학의 주제별 접근을 알아보겠가두요..^^;;

사이러스 님 댓글을 보니 보론 격으로 동양철학도 써야겠다는 생각이 갑자기 솟구치는 걸요~ㅎ

마립간 2017-06-20 12: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하편 ; 동양철학‘으로 이어질까, 아니면 중편도 존재할까 생각했습니다.

yamoo 2017-06-28 22:00   좋아요 1 | URL
하편의 주제는 서양철학의 주제별 접근입니다요~

동양철학은 보론으로 다뤄볼까 합니다~ㄹ

stella.K 2017-06-20 13: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이렇게 쓸 수 있는 야무님은 정말 능력자십니다.
저는 아직도 철학하면 소오름이 돋는 체질이라...ㅠ

yamoo 2017-06-28 22:03   좋아요 1 | URL
음....그건 스텔라 님께서 철학에 관심이 없으셔서 그럴거에요. 저도 장르문학이나 아동문학 또는 작가론 쪽은 잼병이 이니까요. 능력의 차이가 아니라 관심의 차이랄 수 있어요. 이런 얄팍한 페이퍼에 능력은 가당치도 않아요~ ^^;;

막시무스 2017-06-21 02: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yamoo 2017-06-28 22:04   좋아요 1 | URL
읽어주시고 댓글 주셔서 제가 더 감사하죠!! 막시무스 님^^

dys1211 2017-06-28 2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편 완전 기대하고 기다리고 있습니다....제 생각엔 올해 best 리뷰에 살짝 1표.^*

yamoo 2017-06-28 22:07   좋아요 1 | URL
헐~ 아무리 dys 님 사견이셔도 올해 베스트라니, 이건 너무 심한 사탕발림 아닌가욤? ^^;; 갑자기 하편 페이퍼가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오는거 있네요.. 크헐~!

암튼 응원 감사합니다. 욜심히 서 보겠습니다!^^

dys1211 2017-06-28 2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재까지 제가 읽은 리뷰 중 저의 베스트입니다. 오해는...기대하고 있어요.. 화이팅..^*

yamoo 2017-07-01 20:50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해 보겠어요~ 불끈!!ㅎ

transient-guest 2017-06-29 00: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도움이 되는 페이퍼네요.ㅎ 이렇게 입문서를 읽고 다시 거기서부터 하나씩 넓혀나가면 좋겠네요.

yamoo 2017-07-01 20:51   좋아요 1 | URL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하편도 열심히 써 보겠어요!

수다맨 2017-06-30 14: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철학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짧아서 애를 먹고 있었는데 yamoo님 페이퍼를 읽고 나니 든든한 지원군을 얻은 느낌입니다. 저도 이 페이퍼를 적극적으로 참고하려고 합니다.

yamoo 2017-07-01 20:54   좋아요 0 | URL
헐~ 감사합니다. 내공이 얕아 얕은 추천입니다요~ 감안하시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하편은 좀더 신중을 기하고 더 많은 노력을 들여 써야 할 듯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요!^^

수고가많으셔요 2018-04-30 2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많이 읽으신 것으로 보이는데, 역시 한국어로 출간된 책을, 독학으로 두서 없이 보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정말 아무 책이나 추천하시네요.

추풍오장원 2019-11-25 1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글 이제야 읽고 갑니다. 감사해요^^

iteradverum 2020-03-30 14: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야 이런 좋은 글을 봤네요.. 너무 고맙습니다.
(하)는 안쓰신거 같던데 이제라도 (하)도 써주시면 정말 고마울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