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잠 - 이보다 더 확실한 행복은 없다 아무튼 시리즈 53
정희재 지음 / 제철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제법 식탐도 있는 편이다. 하지만 '잘래, 먹을래?' 선택의 순간에는 망설임 없이 잠을 선택했다. 호강에 겨운 소리이긴 하지만, 밥 먹으라고 깨우는 것만큼 귀찮은 일도 없다. 가장 논리에 안 맞는 말이 '먹고 자'다. 아니, 먹다 보면 깨잖아. 이 기세 그대로 푹 자야 개운하다고요. 제발 날 내버려둬요!   - 20쪽 


...뭐지? 내 얘긴가? 이거 내가 썼나? 

이 책을 쓴 정희재 작가는 잠에 일가견이 있는 듯하다. 잠에 관한 지극한 애증이 책 속에 잔뜩 묻어난다. 잠, 너는 무엇이기에 나를 이토록 갈망하게 하느냐. 그 갈망이 충족되지 못할 때는 또 엄청난 고통을 준다. 

나 또한 잠 많기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 자로서 읽으며 많이 공감했다. 술술 읽히면서 공감도 가고 재미도 있는 글들. 얼마전 읽은 <안녕, 나의 순-정>과 좀 비슷한 느낌이다. 

 나는 어릴 때부터 잠이 많아서, 엄마가 아침에 깨우느라 매번 고생하셨다. 엄마아빠 또는 조부모님들이 하는 그 말 있잖은가? "꼭 너 같은 딸(아들) 낳아 고생해봐라!" .. 그말 그대로 내게 실현되었으니 우리 첫째가 날 닮아 잠이 많다.. 아침에 깨우기 힘들다 ㅠㅠ 아침에 일찍 일어나던 아이들도 사춘기 되면 못 일어난다는데(밤에 안 자서 그런건가?) 벌써 이러면 나중에 깨울 일이 걱정이다. 얼마전에 진심으로 엄마에게 사죄했다. 깨우느라 많이 힘드셨겠다고 ㅋㅋ 엄마는 핏 하고 웃기만 했다. 



하루는 밀크티를 마시면서 스님(괭주: 작가가 티베트에서 만난)이 지나가는 말투로 한마디 툭 던졌다.

"난 잠자리에 들 때가 젤 행복하더라."

갑작스러운 길티 플레저 고백이었다. 속으로 은근히 놀랐다. 스님은 수행자가 아닌가. 불교의 초기 경전인 『숫타니파타』에는 잠에 대해 엄하게 기준을 제시하는 부분이 나온다.

 - 아무때나 잠자는 버릇이 있(....) 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 34쪽


이런, 나는 불교에 입문은 못하겠구나. '갑작스러운 길티 플레저 고백'이라는 표현에 푸핫 웃었다. 잠자리에 들 때가 행복한 사람은 많을 테다. 하지만 근면, 성실, 부지런, 열정 등등의 이미지를 가진 사람에게는 잠은 다소 죄악시되는 경향이 있다. 본인이 택한 거라면야 다행인데, 우리 사회는 근면, 성실, 부지런, 열정 등등을 미덕으로 칭송하면서 잠꾸러기들을 게으르다고 비난하곤 한다. 이 책에 나오는 '타이밍' 에피소드도 그렇다. 나는 학창시절에 못 들어본 약인데, 저자가 나보다 연배가 높은가봉가. 학생들에게 무분별하게 잠 깨는 약을 팔았다고 하니 오싹한데, 최근 나오는 드링크들은 카페인 함량이 더 높다고 하니 걱정스럽다. 



수면의 황금기가 곧 인생의 황금기임을 모르는 젊은이는 상상도 하지 못한다. 새벽에 세 번, 네 번 깨느라 통잠을 못 자는 시절이 온다는 것을. 그 뿐인가. 부모나 조부모가 새벽에 깬 이후에 다시 잠들지 못한다고 호소해도 그게 얼마나 막막하고 몸에 무리가 되는 일인지 구체적인 실감이 없다. 

(...) 젊은 날엔 젊음을 모르고 잠이 흔해만 보였네.    - 44, 45쪽 


나는 20대 중반, 취업 전 불면을 겪으며 고생했다. 하지만 취업 후 불면은 사라졌지. 

그러나 출산.. 신생아를 돌보는 일은 끝없는 잠과의 투쟁인 것이었다. 수면 루틴? 그런거 없다. 아이의 루틴이 나의 루틴이 된다. 안온하게 꿈의 세계에 잠겨 있다가 갑자기 멱살 잡혀 끌려나오는 느낌이란.. 

8시간 이상 자놓고도 자다가 한번이라도 깨면 다음날 '잠을 설쳤다'며 징징대던 나에게 이건 정말 가혹한 시련이었다. 그래, 깨우는 거 좀 힘들면 어떠냐. 이젠 밤에 거의 안 깨고 쭉 잘 자주는 첫째에게 고마워해야겠다.(둘째는 아직 가끔 깨고, 아침에는 거의 항상 일찍 깨신다)

 


(괭주: 닐 스탠리 박사의 말)

-잠은 이기적인 일이며, 어느 누구와도 여러분의 잠을 함께 나눌 수 없습니다.    - 76쪽


잠은 이기적인 일이다! 크, 명언이다. 

나는 독서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읽는 행위에 있어서는 오롯이 홀로 하는 일이므로. 같은 화면을 같은 속도로 볼 수 있는 영상과는 크게 다르다. 하지만 독서는 같은 책을 각자 읽거나, 같은 책을 읽지 않더라도 그 감상을 공유하는 게 가능하다. 잠과는 달리.. 

그러고보면 잠과 독서를 좋아하는 짝꿍을 둔 내 옆지기는 쫌 외로웠겠다.

출산 전에 나의 주말 오전은 존재하지 않았다(대체로).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 내 옆에서 남편은 홀로 티비를 보곤 했다. 음, 외로움을 넘어서 짜증이 났을 수도 있다. 잠이 많지 않은 사람은 잠 많은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는 법.. 이 인간은 맨날 퍼잔다고 생각했겠지.. 슬퍼지니까 그만두자. 애들 태어난 후에는 늦잠이 존재하지 않게 되었고, 나는 열배로 부지런해졌다 ㅠㅠ 

게으르고 싶다. 자다 깼다가 그대로 잠에 취해 다시 자서 꾸던 꿈을 이어꾸고 싶다. 뒹굴거리다가 읽던 책을 조금 잃다가 또 잠에 빠져들고 싶다!!! 


이번주는 월~금 5일간 모닝루틴을 성공했는데, 그래도 내 눈을 뜨게 하고 몸을 일으키게 하는 건 책을 읽고 싶다는 열망이다(어쩌면 요의가 더 중요할 수도 있지만.. 그건 좀 없어보여). 

어젯밤 도착한 <지적 리딩을 위한 기본 영단어 300 WORDS - 이 시대 작가들이 자주 쓰는 바로 그 단어>를 펼쳐 읽는데 아주 재미있는 거다. 문제 푸는 것도 신나고. 아휴. 시간이 부족해서 아쉽. 

회사 행사로 신청한 책 <시인의 집>은 오늘 받아서 또 신난다. 

지인 중에 일주일 평균 4-5시간 잔다는 사람이 있는데, 보면 늘 나보다 눈이 반짝거리고 기운이 넘친다(나는 8시간 내외로 잔다..). 이 분은 매일 3-4시간을 더 누린다는 게 아닌가. 부럽기 짝이 없다.. 아니, 그렇게는 바라지도 않으니 8시간 자면 그분처럼 눈이 반짝거리고 기운이 쌩쌩 나면 좋겠다. (심지어 그 분은 나보다 나이도 많고 애도 둘이라고 ㅠㅠ ) 


리뷰인데 왠지 페이퍼처럼 되면서 리뷰책도 아닌 다른 책 사진을.. 

더불어 동료에게 선물한 드립백세트 사진도^^

(배경으로 전락한 슬픈 다미여..)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건수하 2022-12-23 17: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한 잠 하는데 독서괭님이랑 겨뤄(?)보고 싶네요. 그래서 넋놓고 잠자다가 찍힌 사진이 많다는..

사놓고 아직 못 읽었는데 기대되네요 ^^

참, 아이들이 좀 커서 따로 자면 같은 시간 자도 눈이 반짝반짝한 괭님이 되실 거랍니다! (저도 아직 같이 자는데, 따로 잘 때와 수면의 질이 엄청 달라요)


독서괭 2022-12-23 18:03   좋아요 1 | URL
어라 왠지 수하님 아이들 꽤 큰 것 같은 느낌이었는데, 아닌가요? 아직 같이 자는군요.. 저 애들 잠자리 독립의 날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ㅁ+ 근데 이게 또 여름과 겨울에 온도 조절 때문에 따로 자도 신경이 쓰일 듯도..
수하님도 한 잠 하신다니 반갑습니다! 부끄러운 에피소드도 많은데 진짜 부끄러워서 안 썼어요 ㅋㅋ 아마 이 책 읽으시면 공감 많이 되실 거예요^^

건수하 2022-12-23 19:37   좋아요 1 | URL
딸 하나인데, 외동이라 더 독립이 늦네요. 둘 이상이면 아이들끼리 자면서 독립을 하던데 ;ㅁ;
독서괭님 댁은 빨리 독립하기를 빌어드릴게요 ^^

독서괭 2022-12-25 01:01   좋아요 0 | URL
아 그렇군요. 자매나 형제들은 정말 애들끼리 빨리 독립이 될 것 같아요. 저희는 남매라 어떨런지.. 🤔 수하님의 독립도 기원합니다^^!

페넬로페 2022-12-23 17: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꼭 너같은 딸 낳아서 고생해봐라~~
저에게도 적용되는 말이네요
백일 지나자마자 딸아이는 잠만은 잘자는 사람입니다~~
요즘 기말고사 끝나서 오전은 잠자는 시간으로 보내더라고요.
저는 외로움을 넘어 짜증이 나는게 아닌
야호!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야징~~
이러면서 신나고 있어요^^
저도 아침 루틴 실천해봐야겠어요**

독서괭 2022-12-23 18:05   좋아요 2 | URL
으아 로페님 따님은 100일부터 잠을 잘 잤나요? 효녀네요 효녀... 저희 애들 둘은 100일의 기절(기적 아님..)을 선물하던데ㅠㅠ
야호!~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야징~~ 넘 공감됩니다. 부럽습니다 ㅋㅋ 돌돌콩님 유튜브를 우연히 보게 된 이후 모닝루틴 시작했는데(시간은 돌콩님보다 훨 늦게..) 좋더라구요. 일기 쓰는 것도 좋구요. 페넬로페님도 혼자만의 시간 즐기시길 바랍니다^^

거리의화가 2022-12-23 17: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재밌게 읽었습니다.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라고 해서 잠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진 마세요! 전 잠이 중요한 사람입니다~ㅎㅎㅎ 학창 시절에도 최소 7시간 이상은 잤던 것 같아요. 지금도 그건 마찬가지고요^^ 다만 요즘은 같은 시간을 자더라도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자도 자도 피곤...쓰!ㅠㅠ 저는 잠을 잘 자야 뭐든 할 수 있더라구요. 졸리면 책도 눈에 안 들어오고 하루가 힘듭니다!
아침 루틴까지는 아니지만 저는 신문을 읽기 시작한 지 1년쯤 되었는데 그거 읽으면서 하루를 시작하네요^^ 저는 대체로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주말에 더 많이 잔다고 개운한 거 아니더라구요ㅋㅋㅋ

독서괭 2022-12-23 18:08   좋아요 1 | URL
화가님도 저랑 비슷한 부류!! 반갑습니다!! 저도 잠이 너무 중요하고 잠 설치면 다음 날 머리가 안 돌아가서.. 시험기간에도 늘 7시간 이상은 잤던 것 같아요. 요즘은 같은 시간을 자도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저도 그렇습니다 ㅠㅠ 그리고 젤 아쉬운 건, 20대까지만 해도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꾸벅꾸벅 졸며 자고, 승용차만 타면 넋놓고 잤거든요. 그런데 언젠가부터 거의 전혀 못 잡니다 ㅠㅠ 멀미 때문에 뭘 보지도 못하는데.. 그래서 차라리 운전하며 오디오북 듣는 편이^^;
하루의 시작으로 신문을 읽으시는군요. 저도 신문 좀 읽어야하는데..!!;;;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수면루틴이 제일 중요한 듯 합니다. 일정 시간을 넘어서 자면 많이 잔다고 더 개운한 거 아닌 게 맞는 듯 해요!! 오늘은 푹 꿀잠 주무시길요^^

잠자냥 2022-12-23 17: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타이밍! 먹어본 사람 저 손! ㅋㅋㅋㅋ 근데 문제는 타이밍 먹고 시험 공부한 게 아니라 소설 책 읽었다능…….

독서괭 2022-12-23 18:09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타이밍 먹고 밤새 소설 읽었어.. 역시 잠자냥님! 근데 정말.. 시험기간만 되면 책이 그렇게 재밌더라구요? ㅋㅋ 책정리도 재밌고.. ㅋㅋ

잠자냥 2022-12-23 18:27   좋아요 0 | URL
그니까요. 공부한답시고 그거 먹고는 결국 소설책 봄ㅋㅋㅋㅋㅋ

건수하 2022-12-23 19:38   좋아요 1 | URL
타이밍이 뭐죠 처음 들어봄... 커피나 박카스만 먹어봤는데 ^^;
궁금하긴 하네요 ㅎㅎ

건수하 2022-12-24 05:42   좋아요 1 | URL
오 찾아보니 2020년에 27년만에 재발매 되었다는 기사가 있네요! 졸음예방약이라고…

잠자냥 2022-12-24 05:53   좋아요 1 | URL
27년 만에 재발매! ㅋㅋㅋㅋ전 언니가 먹는 거 보고 알게됐다능 ㅋ 근데 그때 효능 생각해보면 재발매했어도 졸음을 방지할 거 같지는…;;; ㅋㅋㅋㅋㅋ

독서괭 2022-12-25 01:03   좋아요 0 | URL
이책에도 용량 줄여 재발매 된 내용 나오더라구요. 근데 카페인 용량이 우리 그냥 마시는 커피보다도 적대요. 커피는 이뇨작용을 일으키기 땜에 장시간 운전해야 하는 분들 등이 사용한다고 하더라구요! 전 커피 마셔도 잠은 옵니다.. ㅋㅋ

다락방 2022-12-23 18:2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매일 열시면 자는 사람 입니다!! ㅋㅌ 거의 7시간 수면 확보는 하는듯요. 그렇지만 누가 굳이 잠이냐 밥이냐 물어보면 밥 선택하는 사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조금 일찍 일어나서 밥 먹는 사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밥 만세!!!!!!!!!

독서괭 님의 매일 평안한 수면을 기원합니다.

잠자냥 2022-12-23 18:28   좋아요 2 | URL
아침에 진짜 별거별거 다 먹는 사람 다부장. 사실 점심에 두가지 메뉴 먹는 것보다 그게 더 놀라움ㅋㅋㅋㅋㅋㅋ 그 시간에 그게 들어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부장이 아침 먹는 시간 거의 새벽 6시)

Falstaff 2022-12-23 18:44   좋아요 1 | URL
저도 밤 열시에 취침. 다섯 시 기상. 여섯 시 아침밥. 꼭 챙겨먹고, 커피 내리면 안방에서 마누라 눈 비비며 일어나 밥 먹고 커피 마십니다. 잠자 님이 너무 늦게 자는 겁니다. ㅎㅎㅎ 전 대신 저녁을 오후 다섯 시 전에 먹고 이후엔 물 만 마십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배고파 죽습니다.
별개로.... 타이밍/아티반 한 방에 열 알 자셔본 분 있으면 거수! 어떻게 되냐고요? ㅋㅋㅋㅋ 홍콩 갑니다. 눈 풀리고 기분 째지고 별의 별 생각이 다 드는데, 대신 약기운 깨면 두통 엄청 심합니다. 딱 두 번 해봤습니다. ㅋㅋㅋㅋ

다락방 2022-12-23 19:43   좋아요 2 | URL
저 어제 아침엔 장칼국수 끓여 먹고 출근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도 저같은 사람 저밖에 못봤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녁을 골드문트 님처럼 다섯시 전에 먹어야 되는데 육시 퇴근인 주제에 술까지 먹어버리니 돼지의 삶을 살게 되네요 ㅠㅠ

잠자냥 2022-12-23 22:48   좋아요 1 | URL
아티반은 첨 들어봐요. ㅋㅋ

독서괭 2022-12-25 01:05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골드문트님 아침형인간!! 루틴이 비슷하시군요. 저도 애들과 거의 같이 취침하기 때문에 비슷한데.. 일어나는 시간은 좀더 늦네요 ㅋㅋ
저도 아침밥 챙겨먹어야 하고 잘 먹는 편입니다. 아침에 장칼국수라, 누가 끓여주기만 하면 땡큐죠 ㅎㅎ
골드문트님은 어쩌다가 그런 약을 한방에 열알??? 큰일날 뻔 하셨네요 😨

책읽는나무 2022-12-23 19: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다섯 시간에서 일곱 시간 정도 자는 것 같아요. 그니깐 일찍 자든, 늦게 자든 기상 시간은 늘 똑같아야 하니까..ㅜㅜ
전날 늦게 자고 일어나면 애들 학교 보내고 중간 중간 잠을 보충하게 되는 것 같아요. 책 읽으면 바로 잠 속으로~ㅋㅋㅋ
예전엔 6시간 자면 딱 좋았었는데 애들이 늦게 자니까 저도 늦게 잠들게 되고, 다음 날이 피곤하고...ㅜㅜ
애들 신생아 때로 돌아간 것 같네요?
아이들의 잠 패턴시간이 엄마의 잠 패턴시간이 되는 게 참....ㅜㅜ
그래도 애들 덕분에 늘 새벽형 인간이죠!
저도 새벽 6시 반에서 7시 사이에 아침 먹어요ㅋㅋㅋ 저도 밥과 잠 선택하라면 밥!!!ㅋㅋㅋ 탄수화물 안 먹음 어지러워요.
배고픈 걸 못참는데 식구들은 밥 먹자! 그럼 다들 또 배고프냐고 그러네요????
나이 들수록 수면의 질이 정말 중요함을 느낍니다. 잘 자야 면역력도 생기고, 호르몬도 잘 나와서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비결 같아요.
새벽에 좀 일찍 일어나더라도 밤잠은 숙면!!
루틴 내년에도 잘 이어나가시기 바랍니다^^
근데 타이밍은 첨 들어보네요?
잠 깨는 약이 있다카더라~ 얘기 한 두 번 들었던 것 같았는데, 예전에 반 남학생이 맨날 맨날 잠도 안자고 독하게 공부하는 걸 보고 애들이 쟤 잠 안오는 약 먹었다더라...그래서 그게 뭘까? 나도 그 약 구해서 먹어보고 싶다! 그런 생각을 했던 적 있었는데 그게 타이밍였나 보군요?ㅋㅋㅋ
저는 그 약은 쉬쉬하면서 몰래 먹는 마약같은 약인 줄 알았네요.ㅋㅋㅋ

독서괭 2022-12-25 01:10   좋아요 1 | URL
책나무님 적게 주무시는 편이군요. 6간 자면 딱 좋았었다니 부럽습니다 ㅠㅠ 책나무님 자녀들이 성장해도 애들 패턴 따라 가는 건 마찬가지군요. 이런.. 😩
저도 밥은 꼭 챙겨먹습니다만 - 어머니가 아침밥 꼭 챙겨먹여야 하는 분이라 어떻게든 깨워 먹이셨어요; 물론 저는 먹고 다시 기어들어가 자곤 했지요..^^;
새벽기상이 나만의 시간을 확보해주어 좋더라구요. 애들 재울 때 같이 자면 잠도 솔솔 잘오고요 ㅋ 내년에도 모닝루틴 계속 이어가 보겠습니다^^
소중한 잠, 푹 자고 건강을 유지하자구요! ^^

새파랑 2022-12-23 19: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왠지 독서괭님은 잠이 많으실거 같은 기분이 듭니다 ㅋ 전 자는 시간을 좀 아까워하는 스타일인데 (그러면서 많이 잡니다...)

다락방 2022-12-23 19:50   좋아요 2 | URL
저는 저의 잠도 밥도 너무 소중해서 놓치고 싶지 않아요!! ㅋㅋ

독서괭 2022-12-25 01:12   좋아요 1 | URL
네 정확히 맞추셨습니다 ㅋㅋ 새파랑님 독서량 보면 많이 잘 수가 없는 분인데..? 저도 잠으로 보내는 시간 생각하면 아쉬울 때도 있지만 잠자리에 누운 그 행복도 커서요.. ㅎㅎ
저도 놓치지 않을 거예요!!

그렇게혜윰 2022-12-24 09: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첫 문단 인용 제가 쓴 중 ㅋㅋㅋㅋ 전 그래서 꿈도 기록한 적이 있어요. 잠과 꿈은 너무 소즁해요. 미우새보면서 스님들의 승부욕일 살짝 봤는데 그게 없는 게 스님이 아니라 그걸 없애려고 하는 태도가 스님을 만드는구나 미우새 보면서 깨달음을 탁탁탁타라라라라 잠도 나이따라 좀 변하는 듯요. 전 진짜 초저녁잠파였는데 요즘은 너무 잠자는 시간 아끼는 중이라 피로가 안 풀리네요. 꿀잠자는 요가도 배웠었....

독서괭 2022-12-25 01:15   좋아요 0 | URL
오 혜윰님도 한잠 하시는군요!! 저도 꿈을 정말 많이 꾸는데 금세 휘발되어서… 와 이건 소설감이여!! 하고 기억해놨다가 정신 든 후에 쓰려고 하면 잘 생각도 안 나고 보잘것 없어서 ㅋㅋ
“그걸 없애려는 태도가 스님을 만드는” .. 그렇군요. 끝없이 수행하는 이유가 그런 거겠죠?
꿀잠자는 요가는 효과가 있나요? ㅎㅎㅎㅎ 유튜브에도 잠자기 전 요가 많던데 꾸준히 하면 좋을 것 같아요. 혜윰님 메리 크리스마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