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은 러시아 책이다. 러시아 인문학의 거장 레프 구밀료프의 <상상의 왕국을 찾아서>(새물결, 2016)가 출간된다. 좀 과장하자면 상상도 못한 일이다. 중앙아시아사의 최고 권위자로 알고 있는데, 이 분야의 책이 국내에 소개될 일이 별로 없을 거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이다(찾아보니 영어판은 2009년에 케임브리지대학 출판부에서 나왔다). 부제는 '십자군과 칭기스칸, 유럽-중앙아시아와 이집트까지 지구사와 극미시사의 결합'인데, 홍보 문구 같다.  

 

 

구밀료프는 학문적 업적 이전에 출생 때문에라도 주목을 받을 법한 인물이다. 20세기 전반기의 걸출한 시인인 니콜라이 구밀료프와 안나 아흐마토바가 그의 부모이기 때문이다. 아래가 가족사진이다. 두 시인 부모 사이의 꼬마가 물론 레프 구밀료프다.

 

 

아버지 니콜라이 구밀료프는 1919년에 반혁명 혐의로 처형되었고, 이 때문에 아들은 1938-1956년까지 중앙아시아에서 수용소 생활을 해야 했다. 아들의 구명을 위해서 아흐마토바는 스탈린을 찬양하는 시도 여러 편 써야했다. 아래가 구밀료프와 아흐마토바의 사진이다. 1960년대 초의 모습.

 

 

그런데 한편으론 그런 수용소 생활이 중앙아시아사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어 나중에는 이 지역 역사 연구에 바탕을 둔 새로운 문명론으로 '범아시아주의'까지 제창하게 된다. 이런 정도가 내가 아는 상식이고, 실제로 그의 책을 읽어보진 못했다. 언젠가 러시아 TV 인문학자 열전에서 미하일 바흐친, 유리 로트만 등과 함께 소개되는 걸 기억할 따름이다. 작가 소개를 보니 2012년에는 탄생 100주년을 맞아 기념 공식우표가 발행되었고, 카자흐스탄에는 그를 기념해 '구밀료프 유라시아 민족대학'이 설립되었다 한다. 아래가 그 우표다.

 

 

러시아어로 된 구밀료프를 찾아서 읽을 일은 없었을 테지만, 번역돼 나온다면 또 사정이 달라진다. 중앙아시아사를 다룬 국내서도 요즘은 드물지 않기 때문에 비교해서 읽어봐도 좋겠다.

 

 

아, 책은 러시아어본이 아니라 영어본 번역으로 보인다...

 

16. 07. 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