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발견'이라고 해야 할 책은 단연 로버트 액설로드의 <협력의 진화>(시스테마, 2009)이다.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개정판)를 읽어본 독자라면 저자가 누구이고 또 어떤 책인지 바로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알고 보니 1984년에 초판이 나오고, 2006년에 개정판이 나왔다. 개정판 추천사는 또 도킨스가 쓰고. 어떤 추천사냐면, 이런 식이다.   

"나는 책이 나오자마자 구입해 흥분에 휩싸여 읽었으며, 이 책의 전도사라도 된 듯 만나는 사람들마다 붙잡고 읽으라고 권하였다. 수년간 내가 가르친 옥스퍼드 대학교 학부생들은 한 사람도 빠짐없이 액설로드의 책을 읽고 에세이를 써내야 했다. (...) 나는 지구 위 모든 사람이 이 책을 공부하고 이해한다면 이 행성이 더 살기 좋은 곳이 되리라고 굳게 믿는다. 세계의 지도자들을 모두 가두어 놓고 이 책을 준 다음 다 읽을 때 까지 풀어주지 말아햐 한다. 그것은 그들 개인에게 기쁨이 될 뿐 아니라 인류를 구원할 것이다."  

구원까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죄수의 딜레마와 게임이론의 아이디어는 여러 분야에서 원용되고 있다. 책은 바로 손에 넣으려고 했으나 오프라인 서점에서는 아직 판매하지 않고 알라딘에서는 내주에나 배송이 가능하다. 관련서평이 있나 찾아보니 국방일보의 칼럼이 하나 있어서 옮겨놓는다. 국방일보를 읽는 건 제대 이후 처음이 아닌가 싶다...  

국방일보(05. 03. 17) 액슬로드의 협력의 진화 

눈앞의 이득을 먼저 챙길 것인가, 아니면 맛을 아껴 두었다가 장래의 이득을 도모할 것이냐가 바둑의 딜레마다. 미국의 로버트 액슬로드(Robert Axelrod)는 이런 논리를 국제 정치에 응용, 배반의 전략으로 당장의 이익을 취하기보다 평화를 유지하면서 협력의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협력의 진화론을 제시했다. 기원전 5세기에 있었던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그 좋은 예다. 아테네가 배반의 전략을 선택, 먼저 도발한 전쟁이었지만 결과는 스파르타가 승리했다. 그러나 두 도시 국가는 함께 멸망했다. 원인은 서로 배반의 전략을 악순환시켰기 때문이다.

‘죄수의 딜레마’도 예외가 아니다. 사연인 즉 두 죄수가 경범죄에 대한 증거만 있는 수사관과 벌이는 격리된 수사에서 하루라도 먼저 석방되고 싶은 나머지 서로 배반의 전략을 선택한다. 당시로서는 최선의 방책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나 교도소에서 상대방 죄수를 만나 확인해 본 결과 배반의 전략을 선택했기 때문에 더 복역하게 됐다는 사실을 알고 곧 후회한다는 내용이다. 교통이 복잡한 병목 지역에서 운전자가 서로 먼저 가겠다고 진입하면 정체 현상이 길어지고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이런 배반의 악순환을 예방하기 위해 액슬로드는 협력의 진화에서 ‘보상과 보복의 전략’을 소개했다. 이 전략의 핵심 내용은 협상 과정에서 상대와 협조하는 것이 우선 바람직하고, 상대가 배반하면 반드시 응징하며, 상대가 배반하더라도 뉘우치고 화해를 구해 오면 용서하고 보상한다는 내용이다. 이유는 미래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더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상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준수해야 할 일이 있다. 첫째는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월요일에 하는 말과 수요일에 하는 말이 다르면 상대방도 약속을 지키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는 신사적이어야 한다. 특히 초기 단계의 협상은 협력을 전제로 해야 한다. 상대방에게 호감을 줘 장차 협력의 가능성을 더 크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셋째는 상대방이 협상 도중에 배반의 전략을 선택하면 그에 상응한 보복을 해야 한다. 그래야 상대가 배신을 반복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론적으로는 관대해야 한다. 미래의 충분한 보상을 위해서는 협력하는 게 더 바람직하다는 것이 이 이론의 원칙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액슬로드의 협력의 전략을 실천한 미국은 소련을 공중 분해시키고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이 됐다. 병영생활하는 우리가 참고해야 할 것은 바로 액슬로드의 협력의 전략이 정보화 시대의 인간관계에 아주 유익한 사랑의 기술이라는 사실이다. 전우 상호 간에 불신의 벽을 깨고 협력의 전략을 생활화하면 성공과 행복이 균형을 이루는 보람차고 유익한 삶을 경험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김창주 육군종합행정학교 교수) 

09. 09. 29.  

P.S. 오래전 기억이긴 하지만, 절판된 책 가운데 <딜레마 게임: 진화론으로 본 인간과 사회>(고려의학, 1991)에 '협동의 진화'란 글이 실려 있었다. 액설로드가 공저자의 한 명이었던 듯하다. 당장 확인은 되지 않지만, 지금 보니 'How Humans Adapt: A Biocultural Odyssey'란 책의 일부 논문을 발췌 번역한 것이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9-09-29 21: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30 11: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30 21: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philocinema 2009-09-30 09:22   좋아요 0 | URL
"액슬로드의 협력의 전략을 실천한 미국은 소련을 공중 분해 시키고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이 되었다는 글쓴이의 주장을 보니 '글 쓰는 사람의 position에 따라 이렇게도 해석 가능하구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견강부회'라는 단어가 뇌리를 떠나지 않는군요!

로쟈 2009-09-30 21:39   좋아요 0 | URL
그게 팃포탯 전략 덕분이라고 보나 봐요...

멧돌 2009-10-13 13:39   좋아요 0 | URL
저 지나가는 사람인데요,
결국 분자 수준, 세포 수준, 유기체 수준, 사회 수준, 국가 수준 어떤 규모에서건 두 이기적 개체가 상호작용할 때 벌어지는 것이 죄수의 딜레마이므로 팃포탯 협력의 전략이 적용되고, 따라서 미소관계에도 적용하는 것이 견강부회는 아니라고 봅니다.
결국 우리가 일생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매일 겪는 상황들은 다 죄수의 딜레마라고 봐도 되겠지요.

2009-09-30 11: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30 21: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콩세알 2009-09-30 12:13   좋아요 0 | URL
저도 리처드 도킨스처럼 흥분해서 1년내내 협력의 전략에 대해서만 파고 있던 지난날이 생각나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그게 답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젠 관심에서 멀어졌지만 그래도 한때 인간에 대한 희망으로 넘쳐나던, 이기적인 인간이 이기적이면서도 협동할 수 있다는 가능성으로 가슴 설레던 시간들이 그리워지는군요.

로쟈 2009-09-30 21:42   좋아요 0 | URL
<이타적 인간의 진화> 같은 책은 여전히 그런 '흥분'을 기록하고 있는 듯싶은데요...

멧돌 2009-10-13 13:26   좋아요 0 | URL
이 책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는 중인데요, 왜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드셨는지 궁금하네요??

펠릭스 2009-09-30 19:26   좋아요 0 | URL
이론에 심취하면 '~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문학적인 살을 붙이지 않았나 싶구요. 유전자는 DNA라는 화학물질로 자기복제기능이 있어 생물의 형질을 자손에게 전합니다. 그 원본세포(줄기세포)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세포가 개체화되었을 때, 유전자의 본래의 기능을 발휘함으로 '이기적인 유전자'라는 말은 선급한 표현같습니다.오히려 '기능화'된 단위 세포체(줄기세포이용)을 논하는(협력의 진화)것이 좋겠는데요. 인문학적 사고가 생물의 최초 단위(DNA)까지 개체화시킨다면 무리입니다.

로쟈 2009-09-30 21:47   좋아요 0 | URL
도킨스도 '이기적 유전자'란 표현이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했어요. 한편으로 세포 내 협력관계를 밝혀낸 린 마굴리스도 '협력의 진화' 원조인데요. 경쟁이 아닌 협력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본 <새로운 생물학>이란 책도 있었습니다...

멧돌 2009-10-13 13:42   좋아요 0 | URL
저도 그 책 가지고 있고 읽으면서 가슴이 뛰었었는데요, 그런 연구들을 뒤잇는 연구들은 없는지 무척 궁궁합니다. 있다면 왜 대중은 물론 생물학자들도 거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지 알고 싶네요.

로쟈 2009-10-13 21:06   좋아요 0 | URL
도킨스를 비롯해서 열혈 지지자들이 적극 활용하고 있지 않나요? 게임이론은 국제정치학과 경제학 등에서도 쓰고 있는 걸로 아는데, 더 진전된 걸 말씀하시는 건가요?..

멧돌 2009-10-15 14:19   좋아요 0 | URL
아, 예, 저는 <새로운 생물학> 책 말하는 거였어요. 그 책은 한 마디로 말하자면 진화론에 반대하는 책이잖아요. 진화론의 논리에 반대하는 게 아니라 진화론의 전제에 문제가 있다고 책 하나 가득 지적하는 내용인 것으로 기억합니다. 정말 재미있죠.

로쟈 2009-10-15 14:25   좋아요 0 | URL
경쟁이 아니라 협력이 진화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걸로 저는 읽었습니다. 저는 양면이 다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낙소리 2009-10-30 15:45   좋아요 0 | URL
좋은 글이네요 퍼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