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와 돈' 얘기를 꺼낸 김에 러시아의 '졸부' 얘기도 옮겨놓는다. 러시아의 도널드 트럼프라고 불리는 아라즈 아갈라로프가 이 졸부의 이름이다. 찾아보니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일함 알리예프와는 사돈간이다. 아래 기사는 돈과 야만이 결합될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를 보여준다. '이것이 러시아다!'라고는 말할 수 없겠지만 유감스럽게도 이런 현실을 배제하고는 현재의 러시아를 이해할 수 없다(사진들은 아갈라로프의 영지).

Agalarov2006.jpg

한겨레(08. 03. 18) 러시아 ‘졸부’의 도넘은 오만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인근 보로니노 마을은 강이 내려다보이는 빼어난 풍광을 자랑한다. 하지만 이 마을 사람들은 날마다 괴전화에 시달린다. 잦은 방화에 밤잠을 설치기도 한다. 주민 알렉산더 모로조프는 마을 사람들에게 겁을 주기위한 의도로 살해된 개 두마리가 발견됐다며, “이곳은 지옥이 됐다”고 말했다.

AgalarovEstatesTrees.jpg

마을에 재앙이 닥친 것은 지난해 러시아 최대 부호 가운데 한명인 아라즈 아갈라로프가 마을 바로 옆에 초호화 주거단지 개발 계획을 발표한 뒤부터다. <포브스> 추정 자산만 12억달러(약 1조2100억원)인 아갈라로프는 ‘세계 최고 부자들을 위한 마을’을 표방하며, 집 150채와 인공 해변, 인공 호수 14개, 18홀 골프장 등을 건설 중이다.

아갈라로프는 개발에 ‘방해’가 되는 보로니노 주민들에게 이사를 종용해 왔다. 그러나 34가구 가운데 11가구만 이사에 합의했다. 갖은 으름장과 노골적 폭력에 맞서 마을 사람들은 소송을 제기했고, 이 과정에서 아갈라로프가 건축 허가조차 받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하지만 사업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최근에도 전과가 있는 아들을 둔 한 집이 ‘아들을 다시 감옥으로 보내겠다’는 협박에 못이겨 고향을 떠났다.

AgalarovEstatesHouse.jpg

<모스크바타임스>는 18일 빈부 격차가 더욱 심각해지는 러시아에서 부유층이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서민들의 땅을 빼앗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며, 보로니노 마을의 사연을 소개했다. 2년 전에도 모스크바 외곽 부토보에서 땅과 집을 몰수당한 마을 사람들의 시위에 전투 경찰이 파견돼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야당 소속 모스크바 시의원인 세르게이 미트로킨은 “우리는 범죄적 사유화라고 부를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며 거세게 비난했다. 그러나 이런 흐름은 가속화할 전망이다. 러시아 정부는 2014년 소치 겨울철올림픽을 앞두고 정부의 토지 수용을 더욱 손쉽게 만드는 법률을 제정했다. 이 법은 앞으로 기업 등의 개발사업에도 확대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서수민 기자)

08. 03. 18.

P.S. 관련 페이퍼로는 '러시아 억망장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http://blog.aladin.co.kr/mramor/1091634), '러시아 백만장자들의 사치'(http://blog.aladin.co.kr/mramor/989306), '모스크바의 계급전쟁'(http://blog.aladin.co.kr/mramor/1023542) 등을 참조.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8-03-19 14: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쟈 2008-03-19 17:06   좋아요 0 | URL
좋은 활동을 하시네요. 도움이 되신다면 저로선 다행한 일이지요.^^

고니 2008-03-19 18: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