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저자'를 꼽지 않은 지 오래 되었는데, 가끔은 '오늘의 저자'라도 골라놓고 싶어진다. 금지된 일은 아니니 내키는 날에는 고를 수 있는 것. 오늘은 두 명이다. 공통적으로 사회이론가로도 분류되는 노르웨이 사회학자 욘 엘스터와 프랑스 철학자 자크 비데다. 노르웨이 학자라고는 하지만 욘 엘스터는 현재 콜럼비아 대학의 석좌교수와 콜레주 드 프랑스의 명예교수로 재직중이다(위키피디아 참고). 1940년생. 그리고 자크 비데는 1935년생으로 낭테르대학의 명예교수다. 


  














욘 엘스터를 꼽은 건 <사회적 행위를 설명하기>(그린비)란 책이 번역돼 나왔기 때문. 분량 때문에 두 권으로 분권돼 나왔다. 소개는 간단하다. "사회과학의 핵심 개념으로 ‘선택’을 제안하며 사회적 행위의 본질을 고찰하는 욘 엘스터의 논쟁적 저서이다. 합리성 이론의 대가로 불리는 저자의 이른바 ‘사회과학의 도구상자’로부터, 인간 심리와 사회 현상을 꿰뚫는 통찰의 도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선택과 합리성 이론을 결합하면 '합리적 선택이론'을 떠올리게 되는데, 정확한 계보는 모르겠다(엘스터의 박사논문 지도교수가 레이몽 아롱이었군). 영향을 받은 저작으로 토머스 셸링의 <갈등의 전략>을 꼽기도 했다. 셸링의 책으론 <미시동기와 거시행동>도 소개돼 있다(진작에 구해놓고 어디에 놓았는지). 
















사실 욘 엘스터라는 이름은 앞서 나온 <마르크스 이해하기>(나남) 때문에 기억하게 되었다(벌써 5년 전에 나온 책이군). 이번에 원서도 구해서 이제야(!) 읽어보려 한다. 엘스터의 다른 책으론 토크빌론도 소개되면 좋겠다(책은 오늘 구했다).

















자크 비데를 같이 묶은 건 마르크스 전문가여서다. 알튀세르 사단에 속하는 철학자로 <대안마르크스주의> 등의 공저에 이어서 단독 저작으로 <마르크스의 생명정치학>(오월의봄)이 이번에 나왔다. '푸코와 함께 마르크스를'이 부제(영어판 제목이기도 하다). 비데에 대한 소개는 이렇다. 


"루이 알튀세르 사상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그는, 세계적인 마르크스주의자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에티엔 발리바르와는 다른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알튀세르 사상을 계승해 마르크스주의 연구에 기여해왔다. 알튀세르는 생전에 비데의 작업을 마르크스주의의 발전에 공헌하는 중요한 시도로 인정한 바 있으며, 발리바르 역시 지금도 비데를 지속적으로 참조하고 있다."
















대표적인 알튀세리앵으로 알려진 철학자 발리바르는 국내에 다수의 책이 번역돼 있다. 두 사람이 공저자로 참여한 책도 여럿 된다. 발리바르의 책 가운데서도 몇 권 소환해놓는다. 
















엘스터가 레이몽 아롱의 제자라는 걸 염두에 두면 엘스터와 비데는 마르크스를 중심으로 좌우 부채꼴을 형성하는 듯도 싶다. 구체적인 독해의 차이는 실제로 읽어봐야 알겠다. '오늘의 저자'라고 골랐지만, 책은 내일이나(혹은 다음주에나) 손에 들어볼 수 있을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에로이카 2020-09-02 0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쟈님의 독전감이 불편한 사람입니다. 로쟈님은 엘스터를, 비데를 읽어봤나요? 알지도 못하는 책에 대해 이 플랫폼에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시는 이유가 뭔가요? 궁금해서 여쭙습니다.

2020-09-02 07:5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