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그래서 책을 샀지.

 

가족 구성원에 대한, 그리고 내 가족 외의 가족, 통념상 '비정상' 이라고 불렀던 가족에 대한, 그보다 각 개인이 짊어지는 부담과 차별에 대한 책이다. 표지만 보고 그래픽 혹은 청소년/어린이용 교육만화 인줄 알았.... 다가 자리를 고쳐 앉고 읽었다. 그리고 반성도 하고 늙은 머리를 끄덕이며 공부를 했다. 방진마스크를 하고 외출해선 매일빵집에서 책을 읽었다. 공포소설 읽는 남편, 그리고 현실을 읽으며 공포를 느끼는 나.

 

 

이 책에 대해 짧은 글을 남기기가 부담스럽다. 읽고 배운 것은 많으나 책 내용이 워낙 방대하고 의욕에 넘쳐서 마무리가 덜 된 느낌이다. 그 다음으로 나아갈 첫 계단을 딛게 해주었달까. 인용되는 많은 책들과 사건 사고는 설득력 있으나 통계는 성글어서 투박하기도 하다. 가족 이데올로기로 퉁쳐왔던 많은 관습들, 그리고  IMF와 세월호 이후 더 공고해진 가족 이기주의는 매일 체감하고 있다. 여성으로서 엄마라는 굴레에서 숨막힌 건 말해 뭣하리. 그 사이에 다치는 건 바로 아이들이다. 내 아이들 부터 개인으로 바라보고 존중해야 겠다. 어렵다. 그래서 여기에 써놓는다. 아이들을 내 소유물로 다루지 않...겠...다.... 손가락이 무거운 약속이다. 다행히 개인이 이 짐을 다 짊어져서는 안된다고 저자는 말해주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3-26 16: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3-26 19: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psyche 2018-03-27 04: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은 폰 화면에서 표지만 보고 만화인가? 소설인가? 했었는데 아니구나. 기회되면 읽어봐야겠다

유부만두 2018-03-27 08:54   좋아요 0 | URL
ㅎㅎㅎ 전 만화인줄 알고 샀어요. 책소개 안봄. 표지 보고 필 받으면 막 삼. ㅋㅋㅋㅋ 그러다 가족과 사회에 가득한 편견, 차별, 폭력에 대한 글을 만나서 각잡고 읽었어요. 이제 애들 맴매 안할겁니다. 반성 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