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 작가의 신간이라 바로 주문했는데 동화가 아니라 '동화 쓰는 법'이다. 이야기가 아니라 실망은 했지만 동화, 라는 장르에 대한 정의와 동화 작가가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실제 작업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롭다. 책의 부제처럼 춤 출 때 스텝 밟기에 빗대어 이야기, 아니 동화 작법 기술을 하나씩 풀어 놓는데 꽤 재미있어서 댄스 배워볼까 하는 마음도 들었다.

 

얼마전 읽은 the Art of the Fiction , 소설 작법 책과 겹치기도 한다. 다만 동화는 그 대상이 어린이, 초등학생으로 설정될뿐. 하지만 초등 1학년과 6학년이 얼마나 다른지 또 여학생과 남학생 차이를 생각하면 동화가 그냥 아이들이나 읽는 책이 아니란 걸, 그러니 대강 쉽게 착하고 좋게 좋게만 쓰고 만들어서는 절대 안된다는 걸 알 수 있다.

 

주인공과 갈등, 서사와 배경에 대한 세세한 이야기에 특히 공감했다. 어린이 주인공에게 너무 많은 절망과 고난을 쏟아부어 동정심으로 대하지 않게 해야한다는 말. 장애아나 결손 가족의 아이들,  학교 폭력의 피해자, 빈곤층 아이들에 대해 틀에 박힌 이야기와 쉬운 결말을 만들지 말라는 말. 동화 속 세계에서 그럴만한 이유와 정당성, 핍진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말. 주인공이 자신만의 의지로 행동해야 한다는 말. 독자와 밀당을 하라는 말. 동화와 어린이를 게으르고 깔보는 태도로 대하지 말라는 말. 그래요, 맞아요! 독자로서 하고 싶었던 말이기도 해요!

 

판에 박힌 뻔한 설정과 인물들은 모두를 식상하고 고개를 돌리게 만든다. 그동안 동화를 읽으면서 아쉬웠던 것들이 이 책을 통해서 설명되었으니 이제 시시한 동화는 더 잘 흉볼 수 있게 되었다. 책 뒤에 실린 100권의 동화책 목록과 10권의 동화 이론서 목록은 값진 보석 처럼 반짝인다. 어린이에 대한 사랑과 이야기를 향한 애정, 그리고 부지런하고 용감하며 인간에 대한 믿음을 가진 동화 작가들의 재능이 필요하다. 나는 계속 읽을 거니까. 동화를 . 내 나이는 상관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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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18-03-06 10: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덕분에 이현을 검색해보러 갑니다. 슝-

다락방 2018-03-06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부만두님이 엄청 좋아하시던 푸른사자 와니니의 작가시군요!

유부만두 2018-03-07 07:00   좋아요 0 | URL
네! 다시 한 번, ‘푸른사자 와니니‘ 추천하고 싶어요! ^^

다락방 2018-03-07 07:40   좋아요 0 | URL
이번 지름엔 꼭!! 넣겠어요!! 💪

희망찬샘 2018-03-11 18: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유부만두님 덕분에 정말로 좋은 책을 알게 되어 기뻐요. 님 아니었다면, 이 책을 언제 만날 수 있었을까요? 동화를 좋아하시는 유부만두님같은 벗을 만난 것은 더더 기뻐요~~~ 감사합니다.

유부만두 2018-03-11 20:06   좋아요 0 | URL
좋아하시니 제가 더 기뻐요!!! 희망찬샘님께선 누구보다 이 책의 진가를 알아보실 거라 믿었거등요! 벗이라 불러주셔서 감동이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