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공부 밥상 - 엄마 밥상이 아이의 성적을 바꾼다
김수연 지음 / 포북(for book)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니, 대놓고 자랑이다. 표지를 반이상 덮은 널따란 띠지에 활짝 웃은 엄마와 고등학생 늘씬한 예쁜 딸이 공부도 아주 잘 한단다, 그게 다 엄마의 사랑의 밥 덕이란다. 그래서 사서 읽으란다. 그래서 샀지. 
 

일본에서 5년 초등학교 후반부터 중학교까지 국제학교에서 지낸 딸이 (비록 외고입시에는 낙방했지만) 건강하고 씩씩하고 예쁘게 크고 있는 집, 엄마는 잘나가던 커리어 우먼 (잡지사 에디터 이셨다니, 이 책의 감각적 편집은 맡아놓았다) 이었으나 외지에선 외동딸에게 헌신하는 주부로 변신했다. (일 잘하는 여자는 살림도 잘한다, 는 이야기였다) 

솔직히, 두어쪽 마다 나오는 지은이의 화알짜악 웃는 모습이 좀 거슬렸다. 너무 이쁜 딸과 사람 좋아 보이는 (거기에 능력도 확실히 갖춘) 부군과 함께 찍은 가족사진이 너무 완벽해 보여서다. 이제 고등학교 2학년이라는 딸아이의 육아,교육 서적도 아니고, 일본살이 엣세이도 아니고, 요리책이라기엔 너무 빈약하고,....하지만 부러운 마음 감출 수가 없고....이런 내 심뽀를 어찌 해석해야할까.

십여년전 그림이나 사진 하나없던 요리책 <며느리에게 주는 요리책>이 생각났다.
지금은 온갖 양념이 떨어진 자리에 나 나름대로 가감해서 종이 쪼가리를 붙여놓아서 덕지덕지 꾀죄죄하게 된 그 책 역시 외지생활 동안의 살림 살이 경험을 바탕으로 두 초보 며느리들에게 요리법을 하나하나 편지로 알려주는 것이었다. 난 그 책으로 미국에서 살림을 배웠고 엉성한 내 부엌을 꾸려갔다. 그리고 매번 그 책의 지은이에게 감사했다. (반면, 우리 시엄니는 음식 솜씨가 차암 없으시다는) 

이 책의 지은이 처럼 나도 내 아이들에게 따뜻한 밥과 국, 그리고 정성어린 간식을 마련해주고 싶다. 그런데 자꾸 샘솟는 이 묘한 반감은...넘치는 사진과 과도한 함빡웃음 때문이다. 절대 나의 열등감이 아니다, 절대. -_-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0-27 04: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