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책의 장면들'이라고 해서 읽었는데 편집인이 책 편집하고 만드는 영화 장면들에 대한 현직 편집인의 엣세이 모음집이다. 편집인이 본 12편의 영화 장면들에는 원고, 책, 이야기 그리고 인생과 철학을 저자와 함께 (싸우며 어르며) 다듬는 편집인들이 나온다. 90년대 부터 코로나 시기까지 긴 시간에 걸쳐 나왔던 영화에서 편집인들은 한결같이 손에 들어온 그 원고를 멋진 책으로 변신 시키기 위해서 노력한다. 아는 영화도 많은데 (2편 빼고 다 본 영화다. 책 이야기라면 일단 내 영화 목록에 들어가니까) 특히 <행복한 사전>에는 마음이 동해서 부엌일을 하면서 틀어놓고 (두번째로) 봤다. 아 이렇게 무모한 작업이었나, 사전 만들기가. 또한 찰리 채플린의 일대기를 다룬 1992년 영화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주연에 편집인으론 안소니 홉킨스라니. 찜. 무엇보다 <미저리>에서 그 무시무시한 애니를 미저리 후속작의 편집인으로 이해한 것이 흥미로웠다. 독자도 그러니까 편집의 일부가 되기도 한다. 스티븐 킹 소설 오탈자 좀 있더라요.


책 만드는 이야기를 편집인에 중심을 두고 풀어내는 엣세이라 주말에 안성맞춤이었다. 편집인들에겐 일이지만 독자에겐 흥미로운 무대 뒤 이야기, 번외편 같기도 하니까요. 참 열심이시네 하면서 책과 영화 제목 몇은 따로 적어두었다. 그러는 내내 한 사람을 생각하고 있었다. 전설적인 맥스 퍼킨스나 거트루드가 아니라 잠자냥님. 자신이 만든 책을 꽁꽁 숨기고 안 알려주지만 그래서인지 내가 읽었을 수도 아닐 수도 있을 그 책들을 상상하면 맘이 든든해진다. 일요일이니까 원고 말고 읽고 싶은 책 읽어요, 잠자냥님. 그런데 이 책은 업무 생각이 너무 날테니까 패스해도 좋아요.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3-12-03 10: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 감사합니다!

잠자냥 2023-12-03 10: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회사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은 …. 그래야 여러분이 마음 놓고 욕도 하고 칭찬도 하지 않겠습니까?! 그것들 다 잘 보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 그리고 책에 반영할 때도 있고요. ㅎㅎㅎㅎ

유부만두 2023-12-03 12:23   좋아요 0 | URL
아 다 보고 계십니까?! 책에 독자들 의견도 반영하시고요?!
훌륭한 편집자님!!! 이러니 은오가 사랑에 빠질만하죠! 인정 인정.

잠자냥 2023-12-03 10: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최근 개봉한 영화 <싱글 인 서울>에서 임수정 직업이 출판사 편집장이던데 스틸컷 이미지 보고 좀 웃었습니다. 편집자 이미지가 저렇구나?! 했다는 ㅋㅋㅋㅋㅋㅋㅋㅋ

유부만두 2023-12-03 12:27   좋아요 0 | URL
ㅋㅋㅋ 예고 영상 보고 왔어요.
전 더 깔끔한? 편집자들을 만난 적이 있어서 임수정은 과장한 거 아닌가 싶은데요.
근데 저 영화에서 편집자(들)은 몇 명이나 고양이와 함께 살까요? 그건 궁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