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 앨리스>의 저자이기도 한 뇌과학자 리사 제노바의 <기억의 뇌과학>을 읽었다. 전에 읽은 뇌과학 책들이 뇌의 작동 방식을 중심으로 그 무한한 가능성을 찬미했다면 이번 책은 제목에서 보듯이 '기억력'이라는 하나의 측면에 집중한다. 그리고 그 이면의 '망각'을 새롭게 바라보라 청한다. 


잘 잊는 편이다. 나이 들수록 그렇고 (위험한 수준이라는 냉장고에 핸드폰 두기를 한 적도 있다) 나 자신을 믿지 못해서 시간 알람이나 일정 알림을 자주 이용한다. 그리고 노환이신 부모님들을 뵈면서 기억력과 치매에 대한 걱정이 늘어간다. 


기억은 망각이 적절하게 일어나야 의미 있다는 저자의 설명에 납득되었다. 자잘하게 많은 외부 정보를 마냥 쌓아만 둘 수는 없다. 그랬다가는 지금 필요한 정보를 골라내는 데 에너지를 많이 써야하고 힘겨워진다. 지워버리고 싶은 나쁜 기억도 제대로 잊어야 하는 것이다. 


치매는 뇌에 쌓이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 찌꺼기 탓이라는 이론이 있다고 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가 숙면을 취하는 것이다. 밤에 제대로 잘 자고 건강한 식습관, 운동, 비타민 D 섭취를 하라고 권한다. 기억력은 신체의 노화와 마찬가지로 결국 잃을 수 밖에 없다고. 하지만 집중력과 반복을 통한 장기 기억은 그 양이 무한대로 늘어갈 수 있다고 한다. 집중을 할 땐 온 몸의 신경을 이용하는 방법을 권한다. 보고 읽고 듣고 말해보고 스스로 질문도 하면서 반복. 기억해 낼 수 없는 '사소한' 것들에 너무 짜증을 내는 대신 간단히 검색해서 스트레스를 낮추라고. 검색 엔진을 사용한다고 해서 내 기억력이 더 빠르게 퇴화하지는 않는다고 하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추석 때 접한 집안 어르신의 치매 소식에 마음이 무거웠다. 저자의 경험처럼 가까운 가족을 몰라보고 화를 내는 그 분에게 가족들은 그저 따뜻한 손길과 보살핌을 주어야 한다고. 기억은 못하더라도 그 사랑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평범한 사람들은 좌절하고 만다. 마음이 부서지는 것이다. 


<기억의 뇌과학>은 나에게 욕심이나 요행을 바라지 말라고, 조급하거나 겁을 먹지도 말라고. 조금만 느긋하게 노화나 망각을 받아들이고 내일 보다 젊은 오늘, 나 자신을 따뜻하게 대하라고 말해준다. 공쟝쟝님의 말씀대로 ('공자님의 말씀'으로 읽힌다면, 당신은 집중력이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얼렁 낮잠/밤잠을 챙기시길.) 따뜻한 위로의 뇌과학 책이다. 그래 괜찮다. 한대접 부쳐놓았던 녹두전을 빼놓고 시댁에 가서 차례상에 못올렸지만, 아이들이 오늘 아점으로 먹고 있으니 나는 아직은 괜찮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23-09-30 17: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을 아직 읽지 못했습니다만 궁금증과 두려움이 빛의 속도로 밀려오네요 ㅋㅋㅋㅋㅋㅋ 전 일평생 수면에 진심인 사람인지라 그 점은 반갑고요. 녹두전은….
맛있겠네요! 🤤🤤🤤

유부만두 2023-10-01 08:09   좋아요 0 | URL
바로 그럴 때 이 책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건망증과 치매에 대한 설명을 공포를 빼고 해주거든요. 하지만 마냥 희망에 찬 이야기는 아니에요. 인간은 모두 늙고 죽을테니까요. 그런데 전 오늘도 새벽에 깨서 이리 방황하고 있습니다. ... 녹두전은 억울하게도 맛있습니다.

moonnight 2023-09-30 19: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두려워요 치매ㅠㅠ 저도 읽고 위로받아야겠어요ㅠㅠ 유부만두님 표 녹두전 맛있겠어요@_@;;;

유부만두 2023-10-01 08:10   좋아요 1 | URL
이 책은 차근차근 다정하지만 너무 무르지 않게 뇌와 기억력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추천요. 그리고 녹두전 .... 맛있어요. 한끼에 다 끝나버린 나의 노동이죠....